[아동상담] 아동상담의 주요접근법 중 정신분석적 상담과 인간중심 상담에서 말하는 심리적 문제형성의 원리를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8 / 2017.10.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 아동상담의 주요접근법 중 정신분석적 상담과 인간중심 상담에서 말하는 심리적 문제형성의 원리를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상담

2.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말하는 심리적 문제형성의 원리

3. 인간중심 상담에서 말하는 심리적 문제형성의 원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심리상담은 일반적인 심리상담과 같은 상담의 정의로부터 출발하는데, 상담(Counseling)이란 사고와 정서 및 행동에 관련된 문제를 제거하거나 감소시킬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효율적인 특성을 학습하도록 돕는 심리적인 조력과정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상담 역시 아동상담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긍정적인 행동변화, 부정적인 감정의 감소 및 해소, 문제해결, 의사결정, 인격 교정 등으로 해결되도록 돕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상담의 주요접근법 중 정신분석적 상담과 인간중심 상담에서 말하는 심리적 문제형성의 원리를 비교해 보겠다.
참고문헌
황성원 외(2010). 아동심리와 상담. 창지사.
이선경 외(2010). 발달 심리. 교육아카데미.
김춘경(2004). 아동상담 -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장호 외(1997). 상담심리학.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 상담심리학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 상담심리학상담심리학방송통신대 2018과제명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유의사항1. 표지 포함 A4 용지 10매 내외로 작성.2. 글자 크기는 한글 10~11 point.3. 를 작성할 때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등 몇 가지 유목을 정하고 핵심적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

  • 인지행동 상담 보고서
  • 인지행동상담1. 상담이론의 종류어디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상담 이론의 종류를 나눌 수 있음기준관련 이론해결 방안감정정신분석어린 시절의 해결되지 못한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해결인간중심상담상담자가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서 내담자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여 심리적 문제를 해결사고인지행동상담어떻게 사고를 하느냐에 따라 감정 도는 행동이 달라진다고 주장. 비합리적인 사고 방법으로 해석하기 때문

  • 현실 치료 이론
  • 상담에서 가치의 역할은 무엇인 가? 등의 질문 속에 상담의 기본 문제들을 많이 제시해 준다. 이 장을 읽어가면서 이런 문제들을 염두에 두고 이미 공부한 다른 접근법들과 현실치료를 비교해 보시오.2. 주요 개념들 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최근의 현실치료는 뇌는 통제체제로서 작용하며 인간은 기본 욕구를 채우기 위해 행동 올 한다는 것이다. 이런 욕구들이 소속되고 싶다거나 자기존중감을 갖고 싶다거나 던져 진 우리 운명에서 자유롭고 싶다는

  • 정신분석적 접근의 상담이론
  • 정신 분석적 치료(1)기본개념-인간관, 성격구조, 성격발달, 의식과 무의식, 불안, 방어기제(2)치료과정-치료의 목적,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상담에서 내담자의 경험,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3)주요기법과 절차-해석,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저항의 해석, 전이의 해석(4)정신 분석적 치료의 의의-공헌점, 한계와 비판(5) 아동상담에서 사용되는 정신 분석적 접근(6)사례 (1) 기본개념1. 인간관인간은 생물학적이고 반사회

  • 학교상담 레포트
  • 중시키고 있다. 한편 이러한 학업의 문제는 학생 자신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모가 지니는 기대와 결부되어 많은 고민과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학업문제의 현황을 살펴보고 학업문제를 유형별로 이해를 하고 관련변인을 정리함으로써, 이를 구체적으로 정신분석학 상담, 행동주의 상담, 인지주의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에 적용하고 학업을 위한 적절한 상담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 학업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