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적 접근의 상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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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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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문제의 교육 및 치료>
정신 분석적 치료
(1)기본개념-
인간관, 성격구조, 성격발달, 의식과 무의식, 불안, 방어기제
(2)치료과정-
치료의 목적,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상담에서 내담자의 경험,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3)주요기법과 절차-
해석,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저항의 해석, 전이의 해석
(4)정신 분석적 치료의 의의-
공헌점, 한계와 비판
(5) 아동상담에서 사용되는 정신 분석적 접근
(6)사례
(1) 기본개념
1. 인간관
인간은 생물학적이고 반사회적이며 비합리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 본성에 관한 Freud의 관점은 결정론적이다. Freud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생물학적 및 본능적 충동, 생의 초기 6년 동안의 심리 성적 사상에 의해 결정된다. 무의식적 결정론에서 알 수 있듯이 프로이드는 우연히 발생하는 일은 없고, 반드시 원인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프로이드 이후의 신(新)정신분석학파는 이러한 결정론적 인간관에 반대하고 인간의 행동에는 사회적문화적대인관계적요인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2. 성격구조
정신 분석적 관점에 따르면 성격은 세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원초아, 자아, 초자아). 이것들은 심리적 과정의 명칭이므로 독자적으로 성격을 조작하는 신체 부위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인간의 성격은 세 개의 분리된 요소로서가 아니라 전체로서 기능 한다.
1)원초아(id)- 생물학적 구성 요소로, 성격의 기본체계이다. 원초아는 쾌락을 증가시킴으로 고통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비논리적이며, 맹목적, 무의식적이다.
2)자아(ego)- 심리적 구성요소로 원초아, 초자아 그리고 현실세계간의 갈등을 중재시킨다. 즉, 자아는 ‘현실의 원리’에 의해 작동된다.
3)초자아(super ego)- 사회적 구성 요소로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하고 자아가 도덕적 목표를 현실적인 것으로 대체하여 이상적인 것이 되도록 한다. 초자아의 두 가지 하위체제로 죄책감이 들게 하는 ‘양심’과 자부심으로 보상을 주는 ‘자아상’이 있다.
3. 성격발달(심리성적 발달 이론)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다음과 같이 5단계를 거쳐 발달된다고 보았다. 개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여러 경험에 의해 그 기본구조가 5세 이전에 형성되어 그후 정교 화되는 과정을 거친다. 성욕의 에너지(Libido)가 출생 시 나타나 단계를 거쳐가며 발달하는 것이다. 각 발달단계에서 추구하는 만족을 충분히 얻으면 다음단계로 발달이 이행되고 만일 욕구충족이 이루어지지 안되거나 과잉충족을 하면 다음 단계로의 발달을 저해하는 고착(fixations)현상을 나타낸다.
1) 구강기 : 낙천성 vs 소유욕병적 의존성(생후 1년간)
입과 입술자극(빨기/삼키기/뱉기/깨물기)으로 즐거움, 쾌락, 불쾌 등의 욕구충족을 느낀다. 적절한 만족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자기, 타인, 세상에 대해 불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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