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영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를 관련지어 설명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안전, 놀이안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3 / 2017.10.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안전관리] 영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를 관련지어 설명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안전, 놀이안전, 교통안전, 대인안전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특성과 안전사고
1) 신체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
2) 인지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
3)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

2.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1) 생활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2) 놀이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3) 교통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4) 대인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의 발달은 신체, 인지, 사회-정서 발달의 총체이다. 이 세 가지 발달영역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어느 한 영역만 우수하게 발달하거나 한 영역만 뒤쳐져서는 전인적 발달이 어렵게 된다. 이런 발달이 일어나는 과정에서의 미성숙은 유아기 안전사고와 관련이 높다. 즉 자신의 신체를 적절히 조절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상황판단에 필요한 사고력 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아의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알맞은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를 관련지어 설명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안전, 놀이안전, 교통안전, 대인안전으로 나누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실 외(2011). 영유아 안전관리. 공동체.
최혜순외(2013). 영유아 안전교육. 신정.
정정옥 외(201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 창지사.
이윤미(2011). 유치원 안전사고 실태와 처리과정 및 법적 책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사고2.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교육1) 신체적 발달특성과 안전교육2) 지적 발달특성과 안전교육3) 사회․정서적 발달특성과 안전교육3.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교사의 노력1) 영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교사의 노력2) 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교사의 노력4.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한 교사의 노력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

  • [아동건강교육4A]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 계획(각주 및 출처표기)
  •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이해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2) 영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2. 영유아들의 안전사고 현황1) 사고원인별 2) 연령별3) 유형별 4) 안전사고 장소별Ⅲ.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의 계획1. 안전교육 계획 시 유의사항1) 교육의 내용 2) 교육의 목표3) 교육의 활동계획 4) 교사의 역할2. 안전교육 계획안(분야별 계획안)1) 교통안전 2) 소방안전3) 놀이안전 4) 환경안전5) 위생안전 6) 대인안전7) 시설안

  • [유아교육] 유아안전교육에 대해서
  • 안전교육, 서울:세종출판사, 1994. 자동성과 편리성 그리고 능률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는 사람들의 희망에 관계없이 교통사고나 안전사고 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귀중한 생명을 희생당하거나 신체적 상해를 입게 된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안전교육은 이러한 희생을 줄이기 위한 예방적인 교육에 목적을 갖는다.이러한 예방적인 의미를 강조한다는 관점에서 안전교육의 개념은 평소의 생활을 통하여 신체의 부상이

  •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해 다룬 동화 1편을 선택하여 읽고, 동화책의 내용을 영유아에게 어떻게 전달
  • 영유아 안전교육이란2.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해 다룬 동화1) 안전교육 책 줄거리2) 안전교육을 위해 어떻게 영유아에게 전달을 하고 적용 할지(1) 이야기나누기를 통한 전달(2) 토의활동을 통한 전달(3) 역할놀이를 통한 전달(4) 게임을 통한 전달3. 느낀점4. 생각해 볼 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안전교육이란 재해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는 준비를 위한 교육으로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은 어렸을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

  • [영유아교수방법] 만 4세를 위한 동화를 선정하여 문학적 접근법을 활용한 활동망을 작성하시오
  • 사고력 및 창의력을 길러주고 유아가 즐거움 속에서 세상을 잘 이해하며 살아 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기를 잘 표현 할 수 있고 또한 언어 능력과 심미적 감상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 준다.참고문헌김일옥 외(2007). 아동안전관리. 양서원김세희(2010). 유아교사와 부모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로버트 맥클로스키(1995). 아기 오리들한테 길을 비켜 주세요. 시공주니어.권복란(2007).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