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5 / 2017.04.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2.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교육
1) 신체적 발달특성과 안전교육
2) 지적 발달특성과 안전교육
3) 사회․정서적 발달특성과 안전교육

3.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교사의 노력
1) 영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교사의 노력
2) 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교사의 노력

4.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한 교사의 노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에게 일어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을 개선하는 것과 둘째,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교육을 통해 변화시키는 것이다. 환경적 요인을 변화시키는 것은 각 사고별로 위험 요인을 찾아내어 환경을 개선하도록 법적인 조치나 제도적 규제를 만드는 것이며,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킴은 사고에 대한 예방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판단하여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각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시설과 설비를 완비하는 일 뿐만 아니라 유아 사고에 대한 부모나 교사의 올바른 인식이 중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고에 대한 유아 자신의 올바른 인식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철저한 안전교육이다. 교육을 통해 얻어진 지식이나 태도는 단순한 지시나 감독에 의한 것보다 영구적인 효과를 갖게 되므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성희(2000). 유아안전교육. 창지사.
곽은복(2003).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김미경(2007). 우리아이를 안전하게 지켜주는 어린이 생활안전. 문공사.
이은선(2002). 유아교육기관의 안전환경에 관한 실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안전관리] 화재 안전 교육(화재 대피 교육)
  • 교사는 유아기 화재 안전교육을 할 때 화재 안전교육에 필요한 지식뿐 아니라 화재 발생의 위험한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태도, 화재 발생 시 안전하게 행동하는 기술에 관한 교육내용을 포괄하여 다루어야 한다. 유치원과 영유아보육시설은 소방관계법령상 노유자 시설로서 특정소방대상물에 포함된다. 특정소방대상물은 소방시설을 설치해야하는 소방대상물을 의미한다. 유아교육기관은 화재가 발생하면 가장 취약한 화재취약자들이 사용하는

  • 놀이지도4A)유아교육기관에서실내자유선택활동놀이를교육적으로운영논술00
  • 교사 및 보육시설 종사자들은 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서로 협력해야 한다. 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 영유아시기의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선행학습도 경험의 일부이기 때문에 어린이집에서도 학습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보시오
  • 영유아에게 있어 놀이이자 배움의 과정이며 발달단계에 적합한 활동이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지원해주어야 한다. 또한 영아들이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 속에서 충분한 신체운동 및 탐색 기회를 제공하여 스스로 주변 세계를 탐색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보육환경 속에서 영아는

  • 유아교육과 4학년 공통과제
  • 안전면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면 교육적인 효과를 언급하기 어렵다고 한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환경은 반드시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면서 구성해야 할 것이다. 그 예로 교사는 유아의 건강을 위해 늘 교실의 청결을 유지하고 유아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가구와 설비의 배치가 효율적인가를 판단해야 하며 모든설비 교구 및 놀이 기구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할 것이다. 2.본론 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인간의 기본 잠재력이 결정되는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태어난 가정환경의 차이에 관계없이 영유아들이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이렇게 보육서비스 수준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과거 양적 확충 위주의 국가 보육정책은 보육서비스 질적 수준의 제고와 유지 방안에 관심이 증가되었다. 그리하여 정부에서도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이라는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2003년 ‘보육시설 평가인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