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질의 유형과 기질별 자녀 양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9 / 2016.02.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질의 유형과 기질별 자녀 양육방법
목차
1. 기질이란?
2. 기질에 대한 유전과 환경의 영향
3. 기질의 유형
1) 뉴욕 종단 연구 모형
2) 정서·활동·사회성 모형
4. 기질 유형별 부모의 양육방법

본문내용
1. 기질이란?
기질이란 개인이 가지고 태어나는 행동양식으로 생후 초기부터 보이는 특성이다. 태어난 아기의 키·몸무게·얼굴모습이 모두 다르듯이 아기의 행동 유형 또한 출생 시부터 상당히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 어떤 아기는 조금만 배가 고파도 자지러질 듯이 울지만 어떤 아기는 아주 느리고 순한 울음을 운다. 이처럼 기질이란 정서적 표현 양식과 환경의 자극에 대한 반응 양식의 차이를 통해 식별할 수 있는 영아의 성격의 개인차라고 할 수 있다(나양균, 2006).

< 기질의 정의 >

• Allport(1961) - 기질이란 유전적 정서의 본질 즉, 정서적 자극에 대한 민감성, 반응의 일상적인 강도 및 속도, 일반적인 기분상태, 모든 독특한 변화 및 기분의 강도를 포함하는 개인별 본성 등의 특징적인 현상이라고 정의하였다.
• Buss와 Plomin(1975) - 기질을 생후 초기에 나타나는 유전적 성격 특성의 하나로 영아기부터 그 특성이 나타나서 성장 후의 성격에 기본이 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발달심리학」David R. Shaffer 저, 정 윤경, 장 유경 외 2명 역, 시그마프레스(2005)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은영,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9)
•「기질이 다른 세 유아의 상황별 행동특성과 갈등해결방식」황 현숙,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유아의 기질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 기질이란 무엇을 행하고 왜 행하는가 하는 능력이나 동기와는 다른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행동유형’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기질은 원인론이나 불변론과 같은 함축적 의미를 갖고 있지 많으며,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환경적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이처럼 기질이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생득적으로 지니는 개별 성향이지만 주위 환경의 영양을 받아 변화될 수 있는 성격특성으로, 사람이나 상황을 다루는 독자적인 방법이라고 볼

  • [성격유형검사] MBTI 성격유형과 직업진로 선택
  • 기질별 성격유형기질은 서로 다른 힘들이 완화되거나 통합을 이루는 것, 상반되는 영향력들이 서로 완충되거나 상호 용인되는 것 전체적으로 채색되거나 조율 되는 것, 전체적으로 어느 정도 종합되는 것, 그리고 다양한 행동들이 일관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기질은 아주 명료하게 행동을 결정한다. 왜냐하면 행동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가 갖지 않으면 안 되는 것들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가 되는 바로 그 어떤 것에 대한 우리의

  • [인간행동] 동화 `전쟁`을 통해 살펴 본 아동기
  • 양육방식이다. 이런 유형의 부모들은 자신의 스트레스와 문제에 압도되어 자녀의 양육에 투자할 시간과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 -자녀의 특성 : 안정감과 자신감을 손상시키고, 무기력감과 좌절감을 일으키며,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때로는 필요 이상으로 타인의 주의와 관심을 집중시키려 하는 행동도 한다. 2) 쥘과 파비앙의 기질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애착(attachment)이란 Bowlby가 모자간의 유

  • [프로그램개발] 미혼모 가족 모(母)교육 프로그램
  • 자녀양육을 선택할 가능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또한 미혼모의 저연령화가 해가 갈수록 지속됨에 따라서 미혼모 가정은 사회, 경제적으로 더욱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으며 각종 복지 제도나 기관에의 도움도 제대로 받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현재 통계 자료와 같은 미혼모 관련 발표에는 미혼모 시설에 입소한 미혼모만을 대상으로 조사된 발표가 대다수인 것으로 시설이나 기관의 도움을 받지 못한 미혼모들은 더욱 어려운 생활을 하고

  • MMTIC란
  • 녹화방법 활용- 소그룹 작업 학습지도NT- 꼬마 과학자 - 학급의 지성 - 한 가지 테마를 가지고 깊이있게 관찰, 연구- 지적 호기심과 독립심이 강함 - 과학영역의 탐구학습 선호- 교사의 일방적 설명 싫어함- 주제를 주어 개별적 탐구학습지도- 우리나라 도자기, 혹은 별의 세계 등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학습선호- 추론학습으로 유도 - 참견, 조언을 삼가는 학습지도- 강한 개성, 강한 자존심을 학습장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