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이론에 근거한 실천대상자를 선정하고 주요 문제를 사정한 후 서비스 목표를 이론적 근거에 맞추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2 / 2017.09.0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례관리이론에 근거한 실천대상자를 선정하고 주요 문제를 사정한 후 서비스 목표를 이론적 근거에 맞추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 실천 대상자 선정 및 사례 소개

2. 사례관리 실천대상자의 주요 문제와 서비스 목표 수립
1) 사례관리 실천대상자의 주요 문제
2) 서비스 목표 수립

3. 사례관리 실천 서비스 목표에 따른 개입방법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례관리란 자신을 옹호할 힘이 미약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상담이나 조언, 교육, 모델링, 옹호와 같은 직접적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직접적 역할 수행이 가능하도록 자원을 연계하고 조정하여 지속적인 유지가 가능하도록 하는 간접적 역할도 수행하는 통합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례관리이론에 근거한 실천대상자를 선정하고 주요 문제를 사정한 후 서비스 목표를 이론적 근거에 맞추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순둘, 사례관리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5.
장인협 외, 케어· 케이스 매니지먼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김화주, 아내학대의 유형별 사례연구, 성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인숙,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의 정립을 위한 고찰, 한국사회복지학,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 3) 두 가A
  • 이론적 특징은 자본주의에의 절대적인 확신을 배경으로 자유민주주의적 개념에 내재하는 인간존엄성과 프로이드학파에 의한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는 인간행동의 이해를 강조하고, 근래에는 개체와 환경 양면을 동시에 강조하는 하나의 흐름이다. 또한 실용주의적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등의 사회사업의 주요 전문기술의 종합체계로 확립되어 있다. 이것은 사회복지대상자에 관계되는 사회문제를 도덕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겠다. 그리고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두 관점에서 분석한 후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심리사회적 모델, 사례관리 모델)에서 서술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논하도록 하겠다.Ⅱ.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1) 잔여주의(1) 개념정부의 공적 부조나 사회적 서비스는 가정과 정상적인 사회구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관리보전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함을 목적환경이론에 ‘오염원인자 부담 원칙(Polluters Pay PrinciplePPP)환경오염 발생으로 인한 환경비용을 오염발생 기업이 부담하는 원칙. 30. 신분등록제 새로운 신분등록제는 개인별로 자신의 신분등록표를 하나씩 갖는 것입니다. 개인의 출생 이후 모든 신분변동사항을 기록하며, 개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로 검색이 가능하고, 본인을 중심으로 배우자, 부모, 자녀를 확

  • 입학사정관제 기원과 도입 및 운영의 현실비판00
  • 문제 유형에 맞추어 공부하면서 그렇게 많은 경제적 문화적 경비를 쏟아부었는데 정작 학생에게 ‘학력’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몸과 마음을 다해 교육활동을 기획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실천해야 하는데, 수능시험 출제유형에 맞추어 준비하도록 학생을 내몰면서 편안해하다가 문득문득 신세타령하는 교사와 학교의 현실안주는 그 자체가 고통이다. 2. 입학사정관의 활동 ‘범주’ 1) 중등학교 교육활동(교육과정 완성도)에 대한 모니터링 - 각 학교

  • [특수교육]개별화교육계획(IEP)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IEP)의 법적근거와 교육적가치, 개별화교육계획(IEP)과 전환교육, 개별화교육계획(IEP)의 현황과 운영,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진단평가와 발전방향 분석
  • 실천에 많은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현실적인 여건이 수반되지 못하는 데서 오는 여러 가지 문제 즉, ①학급당 인원의 과다, ②개별화 교육내용과 방법의 구체성 미비, ③행정가・학교경영자・교사들의 개별화 교육에 대한 이해부족, ④우리나라 실정에 알맞은 개별화 교육의 이론적인 틀과 접근 방법의 불비, ⑤ 학교 및 학급수준의 교육과정에서 개별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의 부족, ⑥부모들의 개별화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