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광고 속 성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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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조사의 목적
제 2 절 조사 방법

제 2장 기본 개념의 정리
제 1 절 미디어
제 2 절 광 고

제 3 장 Sexuality 코드의 광고
제 1 절 왜 sexuality인가
제 2 절 sexuality를 활용한 광고 사례
제 3 절 수단의 판단

제 4 장 Gender 코드의 광고

제 5 장 Sex 코드의 광고의 변화
제 1 절 소수의 성 등장
제 2 절 성 상품화의 확장

제 6 장 Gender 코드의 광고의 변화
제 1 절 기존의 여성 이미지
제 2 절 새로운 흐름
제 3 절 섹스 코드 사용하지 않기
■ 참고자료

제 7 장 결 론

참고자료 정리

본문내용
제 1 절 조사의 목적

사회적으로 보편화된 성인식과 개인의 구조화된 성의 개념은 소통의 과정에서 미디어를 통해 만나게 된다. 본격적인 대중 미디어의 시대를 맞이한 20세기부터 이러한 양상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본 조는 소통의 도구로 미디어가 갖고 있는 간단한 의미를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광고 미디어를 선정하여, 사회적으로 구조화 된 성과 그 이미지를 어떻게 그려나가고 있으며 어떠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제 2 절 조사 방법

광고 속 성적 이미지 표현에 대한 논의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우선 미디어와 광고와 같은 기본적인 개념 정의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따라서 본 조의 활동은 관련 기본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적 의미를 고찰하는 데에서 시작했다. 그리고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광고 예시를 선정하여 각자의 의견을 모으는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쳐 조원간의 논의로 진전시켜 각각의 광고가 담고 있는 다양한 성적 이미지와 의미를 도출하여 사회인식의 장으로 확대해 보았다.
본 조의 활동에 필요한 기본 자료는 개념 정의를 위해 미디어, 광고와 관련된 서적과 실제 토론 과정에서 사용될 기본 광고 자료를 수집할 TV등과 같은 영상물, 각종 인쇄매체와 인터넷 등을 통해 선별, 수집하였다.
참고문헌
김홍탁, ‘광고, 대중문화의 제 1원소’, 나남출판, 2000
오인환, ‘현대광고론’, 나남출판 , 2001
A.E.코트니, ‘성표현 광고와 규제’, 나남출판, 1991
윌슨 브라이언 키, ‘섹스 어필 광고 섹스 어필 미디어 : 시각 청각 후각적 성표현 광고의 첨단기법과
매스미디어의 이용’, 책과길, 1994
김홍탁, ‘광고, 리비도를 만나다 : 광고로 읽는 성의 문화’, 동아일보사, 2003
김영찬, ‘광고비평의 이해’ 한울, 2004
양웅, ‘욕망 읽기 : 광고가 훔친 우리 시대의 감성’ 개마고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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