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장애 범주 하나를 선택하여 그 유형에 해당하는 아동에 예시를 작성하고 교수학습지도에 따른 절차 지도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17 / 2017.07.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장애 범주 하나를 선택하여 그 유형에 해당하는 아동에 예시를 작성하고 교수학습지도에 따른 절차 지도프로그램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러 장애 범주 중 학습장애 선택 및 해당아동 예시
2. 예시 아동에 대한 교수학습지도 따른 절차 지도프로그램 작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사이 여러 가지 장애 범주 중 주목받는 장애가 있는데 바로 학습장애이다. 정신의학 분야에서 학습장애를 정의하는 작업은 임상적 처치를 위한 진단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시도로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DSM-IV에 의하면 학습장애는 AXIS-II의 발달장애군의 특수발달장애로 분류되어 있으며 읽기장애, 산술장애, 쓰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이러한 학습장애는 읽기, 산술, 쓰기를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시행된 표준화 검사에서 나이, 학교교육 그리고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성적이 현저하게 낮게 나올 때 진단된다. 점수의 차이가 유의미함을 밝히기 위해 다양한 통계적 접근이 이용될 수 있다. 현저하게 낮다는 것은 표준화 검사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2표준편차 이상 차이가 날 때로 보통 정의된다.
.
.
2. 예시 아동에 대한 교수학습지도 따른 절차 지도프로그램 작성
이샨과 같이 읽기에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가장 적절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다감각중심 읽기 교수법 중 4단계 절차를 가진 Fernald 읽기 교수법이라 생각한다. 이 교수법은 참여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중시하여 학습해야 할 단어를 학생들이 선택하도록 허용한다. 또한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한 음운분석 방법이 아닌 전체 단어로서 단어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Fernald 교수법은 아동의 읽기 능력 발달에 따라 4단계의 수준별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박춘아, “지적장애아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2008
- 김나영, “정신지체 청소년에 대한 욕구조사”, 서울여대, 2001
- 류정임, “자기그림낱말카드가 지적장애아동의 문자학습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대, 2008
- 김동일외,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기술2
  • 프로그램의 개발, 지역중심의 서비스 개발을 위한 예비수단으로서 하나의 과정으로서 의미를 지니고 있고, 개인적 요인을 포함한 상황, 환경 간의 상호작용 등 각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사정은 현재의 상황을 진단하기 위한 체계적 과정이며, 지역사회의 제반 요소를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지역사회사정의 유형은 사정의 목적, 역역, 초점 등에 다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으며, 실제 지역사회사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작성법을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하여 마인드맵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토하고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Ⅱ-1. 마인드맵의 발달 배경 : 뇌의 분화좌뇌우뇌언어 ․ 논리 ․ 숫자 ․ 연속된 면이미지 ․ 리듬 ․

  • [문제행동관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지원 전략
  • 아동들은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중 하나인 동일성에 대한 집착과 관련되는 행동 특성으로 ‘환경의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그로인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임윤경, 이소현, 2003., 中根, 1999., 細川, 2003). 이 경우에 행동이 아동에게 가져다주는 기능은 ‘하기 싫은 과제나 활동의 회피’라고 볼 수 있다. 2. 행동 중재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자폐 아동을 교수하고 그들의 문제행동을 중재하는 데에는 물론 중재 제공자의 인내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 A4용지 7매 이내로 작성하시오. (16점)(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
  • 장애를 지닌 아동들에게 또래, 교사 및 부모들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은 일반교육자, 특수교육자 및 정신건강 문제 전문가 등에게는 매우 중요한 교수자료가 된다.최근 특수교육은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가 분리교육을 통해서는 장애아동들의 사회적 통합이 어렵다는 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장애아동들은 여러 가지 유형의 사회적 기술상의 결함을 지니고 있는데, 그러한 일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