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이성교제 현황, 청소년 이성교제 찬성과 반대의견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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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이성교제 개념, 관련 요인, 현황, 청소년 이성교제 찬성과 반대의견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청소년 이성교제의 개념

2. 이성관계의 발달 단계

3. 청소년 이성교제의 관련 요인
1) 생물학적 변화
2) 사회적 변화
3) 인지적 변화
4) 환경적 요인

4. 청소년 이성교제 현황
1) 청소년 이성교제 시작 시기
2) 청소년 성관계 경험률
3) 성에 대한 인식
4) 성교육 경험

5. 청소년 이성교제 찬성과 반대의견
1) 청소년 이성교제 찬성의견
2) 청소년 이성교제 반대의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청소년 이성교제 현황, 청소년 이성교제 찬성과 반대의견 조사

1. 청소년 이성교제의 개념

이성교제는 데이팅(dating)이라는 용어와 같이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며 이성을 알게 되는 다양한 활동들과 친밀감을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성교제의 의미는 말 그대로 이성과의 교우관계를 뜻한다. 즉 한 사람의 남성과 한 사람의 여성이 서로에 대해서 알고 좋아하며 사랑하며 갈등을 극복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관계이다. 자기 외의 어떤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그 마음을 표현하며, 또 상대가 나를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우는 귀한 기회이다. 이성교제는 한 사람이 각자의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함께 이루어 나가는 상호작용 과정이다(탁미경, 2001).
청소년 시기의 이성교제는 동성친구 관계와 비슷한 특성을 갖기 시작하고 연애관계로 발달한다. 동성관계에서 뜻이 맞고 서로 공감대가 형성된 몇몇 특별한 친구를 가지고 있듯이 많은 이성들 중에서 좀 더 나에게 특별한 존재의 친구를 갖고 싶은 욕구가 점점 커진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백욱현(2011)「이성교제에 대한 청소년 자녀와 부모 간의 지각의 차이와 갈등」청소년학연구, 18(12)
손종숙(2000)「고교생 이성교제 지도를 위한 사회 복지적 접근」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탁미경(2001)「고등학생의 이성교제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만열(2003)「이성교제 상태에 따른 청소년의 이성친구에 대한 애착유형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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