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기법] 미술치료와 기본가정과 치료과정(치료목표), 미술치료기법과 절차(미술심리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미술치료

I. 기본가정

II. 치료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사와 내담자의 관계

III. 치료기법과 절차
1. 진단적 기법
가. 진단적 기법
나. 공단으로 본 진단
다. 내용으로 본 진단
2. 치료적 기법
가. 테두리법
나. 출발그림
다. 난화 상호 이야기 만들기
라. 콜라주 기법
마. 역할교환법
바. 색채선택법
사. 그림완성법
아. 핑거페인팅
자. 조소활동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치료

1. 기본가정
1940년대 초 Naumberg는 미술을 분석적이고 역동적인 심리치료의 한 도구로 소개하였다. Naumberg의 미술치료는 내담자의 표현을 통해 무식세계를 방출시키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무의식세계에 대한 전이-역전이, 자유연상, 상징의 해석 등이 내담자와 치료사와의 주요 과제가 되었다.
그림을 매개체로 이용해서 심리치료를 시도한 Naumberg와 달리 그림 그리는 자체를 치료로 해석하는 '치료로서의 미술'을 중요시하는 입장의 Kramer(1951)가 있다. Kramer는 작품을 만드는 자체가 치료의 과정이기 때문에 치료사는 내담자의 그림을 해석하기보다는 내담자가 그림을 통해 갈등을 방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Kramer의 치료방법은 1960년대와 1970년대까지 계속 영향력을 미쳤다.
그 후 Ulman은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심리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공통적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해서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로'라고 진술하면서 미술치료를 '미술'과 '치료'라는 두 가지 의미로 분석하였다.
'미술'과 '치료의 의미는 성공적 치료를 위해서 치료적 과정과 예술적 과정이 서로 협력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미술치료란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전 영역에 걸쳐 미술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인격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모든 시각매체를 사용하여 인간의 손상된 부분에 올바른 변화를 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펄스의 게슈탈트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
  • 치료의 목표, 상담가로서 게슈탈트 상담의 접근방법과 치료의 사례를 살펴보겠다. 제Ⅰ장에서 연구의 목적과 연구방법을 밝히고제Ⅱ장에서 게슈탈트이론의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게슈탈트이론의 개념과 배경 및 역사를 알아보고제Ⅲ장에서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 및 치료과정, 치료자의 태도 및 역할, 게슈탈트 치료의 특성 및 게슈탈트 치료의 기법과 절차에 대해 알아본다.제Ⅳ장에서는 게슈탈트 치료 사례를 소개하고제Ⅴ장은 맺음말로써 앞의

  •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의 개념과 의의 및 장점, 미술치료의 개념적 모형(미술치료모형, 미술치료모델)
  • 심리치료기법 중의 하나이다. 인간이 태어나서 자신이 무언가를 표현하고자 할 때, 언어 이외의 첫 표현이 바로 미술이며, 성장해 가면서 미술이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교육적, 사회적 영역 등 전반적인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미술이 가진 속성은 내면의 욕구가 그대로 의식화됨으로써, 이는 밖으로 표현될 때 다듬어지고 걸러지는 성향이 많은 언어와는 분명 차이가 있다. 이러한 미술의 속성이 상담기법으로 적용되면서, 대부분

  • [상담심리학]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은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해 상담을 진행하시오
  • 상담연구의 목표는 상담이 내담자의 바람직한 변화를 이루어 내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그리고 모든 상담이나 심리치료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밝혀내는데 있으며, 만일 상담이 내담자의 변화에 도움이 되었다면 어떠한 접근과 절차, 혹은 어떠한 조건들이 내담자의 변화를 이끄는데 효과적이었는가를 규명 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은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해 상담을 진

  • [사회복지] 놀이치료 이론 정리
  • 가정(Mahler,1975) ․오디프스적 갈등이 해결된 후에야 비로소 초자아가 발달 ․초자아는 부모의 금지와 사회규법을 내재화하도록하는 동일시에서부터 시작4)심리성적 발달단계․정신분석적 모형 - 아동의 심리성적 발달을 체계화함. ․아동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를 거치는데 아동의 기본욕구들이 채워지고 심각한 외상을 경험하지 않는 한 발달은 순서대로 진행된다①구강단계(유아) - 리비도적 에너지가 입과 통합의 과정에 집중,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Ⅰ. 서론Ⅱ. 미술치료의 개념Ⅲ. 미술치료의 특성과 장점1. 미술치료의 일반적 특성2. 미술치료의 장점Ⅳ. 미술치료의 진단Ⅴ. 미술치료의 적용1. 미술치료의 적용 대상2. 미술치료의 적용목적3. 미술치료의 치료적 동향4. 미술치료의 치료적 가치Ⅵ. 미술치료의 기법1. 내담자의 저항과 기법1) 내담자가 과도한 언어화를 나타내는 경우2) 내담자가 언어화의 결핍이 심할 경우3) 내담자가 과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