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기법] 미술치료와 기본가정과 치료과정(치료목표), 미술치료기법과 절차(미술심리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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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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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I. 기본가정
II. 치료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사와 내담자의 관계
III. 치료기법과 절차
1. 진단적 기법
가. 진단적 기법
나. 공단으로 본 진단
다. 내용으로 본 진단
2. 치료적 기법
가. 테두리법
나. 출발그림
다. 난화 상호 이야기 만들기
라. 콜라주 기법
마. 역할교환법
바. 색채선택법
사. 그림완성법
아. 핑거페인팅
자. 조소활동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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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1. 기본가정
1940년대 초 Naumberg는 미술을 분석적이고 역동적인 심리치료의 한 도구로 소개하였다. Naumberg의 미술치료는 내담자의 표현을 통해 무식세계를 방출시키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무의식세계에 대한 전이-역전이, 자유연상, 상징의 해석 등이 내담자와 치료사와의 주요 과제가 되었다.
그림을 매개체로 이용해서 심리치료를 시도한 Naumberg와 달리 그림 그리는 자체를 치료로 해석하는 '치료로서의 미술'을 중요시하는 입장의 Kramer(1951)가 있다. Kramer는 작품을 만드는 자체가 치료의 과정이기 때문에 치료사는 내담자의 그림을 해석하기보다는 내담자가 그림을 통해 갈등을 방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Kramer의 치료방법은 1960년대와 1970년대까지 계속 영향력을 미쳤다.
그 후 Ulman은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심리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공통적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해서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로'라고 진술하면서 미술치료를 '미술'과 '치료'라는 두 가지 의미로 분석하였다.
'미술'과 '치료의 의미는 성공적 치료를 위해서 치료적 과정과 예술적 과정이 서로 협력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미술치료란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전 영역에 걸쳐 미술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인격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모든 시각매체를 사용하여 인간의 손상된 부분에 올바른 변화를 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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