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안전] 제품안전 정부정책수단, 소비자안전의식과 안전추구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소비자안전

I. 안전의 기초
1. 안전의 개념
2. 안전 관련 주요 이슈
1) 안전인증대상 범위의 유동성
2) 제품의 잠재적 위험
3) 안전기준의 변화와 기술수준의 선진화
4) 안전기준강화 속도

II. 제품안전 정부정책수단
1. 제품안전을 위한 행정 규제
2. 안전사고 예방 및 피해구제제도
3. 위해 및 안전정보공개 정책
1) 위해 정보보고제도
2) 표시정보 공개
3) 리콜정보 공개
4. 소비자지원정책 : 제품안전교육 및 홍보

III. 소비자안전의식과 안전추구행동
1. 소비자의 안전정보인지 부족 원인
2. 기업의 안전정보제공 부족 원인
3. 소비자 안전체감지수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안전

I. 안전의 기초

1) 안전의 개념

일반적으로 제품이 '안전하다'라는 것은 제품을 사용할 때 소비자 혹은 그 주변 사람이 신체적인 피해 또는 재산상의 손실을 입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제품으로부터의 위해(harm, hazard)나 위험(risk)을 입지 않는 상태를 해당 제품의 안전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 사용 ․ 처분하는 과정에서 생명, 신체, 재산상의 위험, 상해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여기서 위해는 제품 사용 시 손해를 끼치거나 끼칠 가능성이 있는 것이며, 위험은 제품의 위해에 의해 피해를 입는 것 또는 위해에 의해 피해를 입을 확률(즉, 위해확률)로 보기도 한다.
예를 들면, 비가 올 때 도로를 주행하는 상황에서 미끄러지는 '위해' 상황은 초보운전자나 능숙한 운전자에게나 마찬가지다. 그러나 양자의 미끄러질 확률은 다르므로 위해에 의해 피해를 입을 확률인 '위험' 은 운전자에 따라 다르다. 마찬가지로 어떤 제품의 경우 완전 제로(zero) 위해 제품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소비자안전이란 소비자의 생명, 신체, 재산에 영향 미치는 위해요인을 제거 ․ 최소화하려는 여러 활동을 말한다.
즉, 어느 정도의 위해존재가 피할 수 없다면 위험, 다시 말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있다. 이때 위험은 제품생산의 기술수준, 또는 소비자의 올바른 소비나 사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제품의 안전성을 나타내는 위험의 정도는 위해의 크기와 위해확률에 따라 달라진다. 즉, 제품 고유의 위해 그 자체를 없애거나 줄임에 따라 위해확률을 줄일 수 있고, 그 결과로서 제품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결국 제품의 안전성은 제품에 내재된 위해나 위해확률뿐 아니라 제품의 소비자 및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위험감축 그 자체가 목표인 경우 내재된 위해를 줄이고자 함이며, 소비자 대상 안전교육, 홍보 등은 잠재적 위해상황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이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정보화사회의 기업윤리문화활동과 다양한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
  • 행동강령의 작성, 구성원들의 교육을 통해 태도 및 행동의 변화와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Ⅳ. 우리나라 기업들의 분야별 윤리경영 실천 사례1. 생산관리존슨&존슨의 ‘타이레놀 독극물 사건’ 에 대한 대처 방안에서도 볼 수 있듯이 외국 선진 기업들은 제품 생산?제조에 있어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안전을 최우선시 하며, 조금이라도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즉각적이고 심도있는 대처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 [졸업][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 미국과 영국의 광고가치비교연구- 지배적가치와 소구방식을 중심으로
  • 수단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데 반해 영국에서는 이를 암시적으로 표현한다. 영국 광고에서는 유머도 섬세하며 간접적으로 표현해낸다. 또한 미래에 대한 태도도 문화에 따라 다르다. 문화에 따라 미래에 대한 인간의 능력에 대한 가정에 차이가 있다. 미국 영국 문화의 기본은 인간이 미래를 대부분 결정한다는 사고방식에 입각해 있다.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자신의 소비행동에 있어 새로운 흐름에 부합하는 것이 과거의 전통에 집착하는 것보다 중요

  • [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 미국과 영국의 소비자가치가 광고 속에 미치는영향
  • 수단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데 반해 영국에서는 이를 암시적으로 표현한다. 영국 광고에서는 유머도 섬세하며 간접적으로 표현해낸다. 또한 미래에 대한 태도도 문화에 따라 다르다. 문화에 따라 미래에 대한 인간의 능력에 대한 가정에 차이가 있다. 미국 영국 문화의 기본은 인간이 미래를 대부분 결정한다는 사고방식에 입각해 있다.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자신의 소비행동에 있어 새로운 흐름에 부합하는 것이 과거의 전통에 집착하는 것보다 중요

  • 필기 정리-기본 간호학 1
  •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억, 동기, 환상, 두려움을 포함본능 - 무의식적. 쾌락의 원리에서 작동. 만족만을 추구. 논리성 결여자아- 의식적 영역. 본능적인 욕망과 현실적 억제 사이의 중재자 역할- 인간이 사회적 신체적심리적 환경 안에서 효율적으로 살아가도록 기능.- 인간의 지능, 기억력, 문제해결능력, 현실과 환상의 분리를 포함초자아 - 규칙과 가치를 내면화해서 사회적으로 합당한 행동을 하게 하는 것. 양심, 이상적 자아를 포

  • [물류전략] 다국적기업 P&G 물류분석
  • 추구함으로써 우리는 하나가 된다. 우리는 주주로서의 주인 의식과 행동을 권장한다. ③ 전략적으로 중요한 일에 집중한다 우리는 명확하게 합의된 목표와 전략을 기초로 업무를 수행한다. 우리는 우리의 사업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일만을 하고 그렇게 하도록 요구한다. 우리는 현재의 일을 될 수 있는 한 단순화, 표준화 그리고 합리화 한다. ④ 혁신은 성공을 위한 초석이다 우리는 소비자를 위한 크고 새로운 혁신에 중요한 가치를 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