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안전사고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안전관리

I. 영아기 안전사고

II. 유아기 안전사고
1. 유아기 사고의 형태
2. 학령전기
3. 이미증
4. 납중독

III. 학령기 안전사고

IV. 청소년기 안전사고
1. 물질남용
2. 자살

V. 안전관리
1. 일반적 안전관리
2. 발달단계별 사고예방 안전관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안전관리

안전사고는 1~19세 아동에 있어 다른 모든 질병에 의한 사망자 수보다 더 많은 원인이 되고 있다. 1세 이하에서는 출산과 관련된 이상과 선천성 기형이 주 사망의 원인이다. 출생에서 19세 사이의 아동들의 사망을 초래하는 상해의 원인은 자동차 사고와 관련된 상해, 자살, 익사, 화염, 화상, 낙상 및 기타사고들이 있다.


I. 영아기 안전사고

영아는 출생 후 12개월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는 환경에 대한 호기심 증가와 운동기술과 조작능력의 증가로 인하여 사고가 발생한다. 사고는 영아기 주요 사망원인이다. 특히 6-12개월에는 영아에 대한 지속적 관찰과 감시가 요구된다. 사고예방에 관한 부모교육과 안전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에 따른 사고와 예방법00
  • 아동기는 인간 행동의 가변성이 큰 시기이다. 또한 철저한 안전의식은 단기적으로보다는 장기적으로 형성된다는 점에서 어린 시절부터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생활 주변으로부터 여러 가지 위험의 도전을 받는 시기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특히 본서에서는 유아교육기관 실외에서 가장 일어나기 쉬운 놀이터에 관한 안전사고와 안전규칙, 응급처지법과 실외환경

  • 발달단계별 부모의 역할에 대해
  • 유아기인 동안 개인의 생산성단계의 발달을 계속하게 된다. 부모와의 상호작용 방식과 양육 및 통제방법에 따라 유아의 발달적 변화는 좌우된다. 부모는 자녀가 이러한 자율성과 주도성 단계를 통해 발달해 나가는 동안 부모나 부부로서의 역할, 자신의 개인적 욕구, 그리고 다른 가족과의 관계 등에 따른 발달적 과업에 직면하게 되는데 따라서 유앙의 성장에 맞게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계속 발달시켜야 할 것이다. 2. 아동기 부모아동기란 넓은 뜻으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사고(pre-operational thought) 실제의 사물이나 장소 또는 사람 대신에 상징(symbols)을 사용할 수 있다. 아동은 보이지 않는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서는 언어(language)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2) 지각감각기관(感覺器官)을 통해서 들어오는 외계의 사물이나 사건을 인지하는 활동을 말한다.아동기 때의 지각 반응은 어떤 자극의 특징에만 집중적으로 몰두함으로서 부분적인 파악만을 하는 것이 일반적3) 인지개념더 이상 무형체가 아니라, 과거와 미래로 나누

  • 생애주기 영양학 6-11장
  • 관리를 통하여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한다면 노화가 지연되고 질병발생이 억제되며 수명도 연장될 수 있을 것이다. 심신으로 건강하고 안정된 장수는 국가의 번영과도 직접 관련되므로 노인의 영양문제는 더욱 중요하다. 학령 아동기 영양(1) 학령기 아동의 신체발달비교적 성장이 완만하게 지속되는 초등학교 과정의 시기로 지속적인 체위의 향상과 함께 청소년기의 급속한 성장과 성적 성숙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비교적 심신의

  • [아동발달] 아동기
  • 아동을 훈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청소년의 자살의 원인은 무엇인가?(3) 아동발달의 단계아동발달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단계별로 접근할 수 있다 아동발달의 단계는 대체로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나뉜다. 여기서 연령범위는 상당히 융통성이 있다. 어떤 단계는 그 시작과 끝이 분명하지만, 어떤 단계는 그렇지 못하다, 예를 들면, 영아기는 출생으로 그 단계가 시작되고, 유아기는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끝난다. 반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