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영국, 일본)의 소비자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외국의 소비자운동

I. 영국의 소비자운동
1.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운동
1) 전국소비자심의회
2) 지역소비자 그룹
3) 전국연방소비자그룹
4) 소비자문제연구소
2. 소비자보호정책
1) 소비자심의회
2) 전국소비자심의회
3) 공정거래청
4) 소비자 자문센터
5) 거래기준청

II. 일본의 소비자운동
1. 시대별 소비자운동 전개
2. 일본 소비자운동의 특징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국의 소비자운동

I. 영국의 소비자운동

영국의 소비자운동은 미국의 정보제공형과는 다른 협동조합형의 형태로 시작되었다. 1800년대 말 저임금과 공황으로 인한 고용불안 속에서 노동자들은 생계를 꾸리기가 어려웠다. 이 같은 상황에서 노동조합운동의 일환으로 1880년대부터 협동조합 형태의 운동이 태동하였다. 1844년 영국의 로치델에서 노동자들은 로치델 공정개척자조합을 설립하였다. 이 조합은 산업혁명 이후 노동자들이 저질 또는 조악품에 대항하기 위하여 설립된 조직으로 협동조합형 소비자운동의 시초이다.
영국의 소비자운동은 EU(유럽연합)가 결정하는 각종 소비자보호 기준, 지침, 규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영국의 소비자정책 및 소비자운동의 영향력은 영국은 물론 유럽 각국에 걸쳐 매우 크므로 여기서는 영국의 소비자운동과 소비자정책을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운동

영국에서 현대적 의미의 소비자운동은 1950년대가 지나면서 시작되었다. 1957년 민간소비자단체인 소비자협회(CA : Consumer Association)가 창설되면서 적극적인 소비자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협회는 재정적으로 독립된 민간단체로서, 미국의 <소비자 리포트>를 모델로 한 (which?)라는 소비자정보지를 발행하기 시작하면서 영국의 소비자운동을 정보제공형의 운동으로 전환시켰다. 소비자협회는 상품비교정보 이외에 보다 다양한 소비자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은행, 저축, 병원, 재무관리, 전화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상담을 제공하였으며, 1962년부터는 자동차 품질비교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협회의 적극적인 활동은 영국 소비자들의 호용을 얻어 1970년대 접어들면서 회원 수가 500만에 이르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론] Cable TV광고와 위성방송 광고
  • 일본 MBCo와 사업협력 계약을 맺고 위성DMB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2004년 3월에는 SK텔레콤과 MBCo간 공동으로 사용할 위성 한별을 쏘아올렸다. 현재 위성 DMB 사업권을 획득한 업체는 SK텔레콤를 중심으로, 삼성전자 등 150개 업체가 참여해 설립한 TU 미디어란 회사가 유일하다. TU 미디어는 2005년 1월부터 위성DMB 시험 방송을 시작했고 5월부터 본 방송을 시작했다.위성 DMB를 이용하기 위한 가입비는 2만원,월 이용료는 1만3천원이다.▷지상파DMB지상

  •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
  • 소비자의 신뢰도 등을 고려해봤을때 (주)풀무원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시장에서의 위치를 더욱 더 확고히 할 것이라고 기대된다. 해미쉬 프링클ㆍ마조리 톰슨, 2003,『영혼이 있는 브랜드 만들기 공익마케팅』, 김민주ㆍ송희령 역, 미래의창.마크 알비온, 2007,『미래 기업의 3C 경영』, 김민주ㆍ송희령 역, 프라임.필립 코틀러ㆍ낸시 리, 2006,『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남문희 역, 리더스북.이부키에이코ㆍ최자령, 2005,『사랑

  • [소비자행동론] `위스퍼`에 대한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분석
  • 소비자를 중점적으로 공략하기로 하였다. Targeting20대 여성 중 제품 구매 시 정보 활용률이 높고, 구전효과에 민감한 20대 여성에게 프로모션을 한다. 생리대는 흔히 쓰는 생필품이지만, 제품 충성도가 매우 높고, 한번 사용한 후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다시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크다. 또한 친구들끼리 제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구전 효과에 매우 민감하다. 따라서 직접 체험을 통해 얻은 정보나 간접적으로 얻은 정보를 자신뿐만 아니라 남에게

  • [장애인복지론] 자립생활
  • 영국의 장애운동가인 Brisenden(1989)은 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을 스스로 필요한 원조와 다양한 지원체계를 통해 제공받음으로써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달성하고 결국 이를 통해 자립이 가능하게 된다고 정의하면서 자립을 위한 개인적인 지원은 개인 스스로 자신을 조정하는 일이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서 일상생활이 자립적인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함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학자 Jones(1993)는 자립생활과 관련하여 장애인 자신의 건강관리

  • [생산관리] 제조물책임법(PL)과 기업대응전략
  • 소비자보호원의 피해 및 구제상담 건수구 분1997년1998년1999년구성비문화용품생활용품식 료 품파량 및 승용물피복제품토지, 건물, 설비보건위생용품공업용 기계에 너 지농어업용품기 타2,6111,2633051,21345827918115611913,5571,4424631,64163770923092017632,7279356361,362646480199-271871037.8%13.0%8.8%18.9%9.0%6.7%2.8%0%0.4%2.6%0.1%합 계6,4518,8877,209100.0%2. 일본 통상산업성 상품분류별 사고통지 건수【도표 3】상품분류별 사고통지 건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