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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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
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
2. 과학적 관리의 구성요소

II. 페이욜의 관리원칙
1. 관리의 요소
2. 관리의 원칙
1) 조직의 구조 원칙
2) 조직의 힘 원칙
3) 조직의 보상 원칙
4) 조직의 태도 원칙
3. 페이욜 이론의 요약

III. 오늘날의 조직관리
1.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관리(테일러와 페이욜의 관리)
2.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구조
3. 오늘날 조직에서의 테일러 이론의 직무설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

테일러는 사업가였으며, 페이욜과 같이 더 나은 조직운영을 위한 처방을 목표로 하였다. 그러나 페이욜과 반대로 조직 기능의 미시적 수준에 관심을 가졌다. 즉, 테일러는 조직의 구조에는 관심이 없었으며, 관리자와 노동자의 관계와 작업현장의 개인적 통제에 관심이 있었다. 아래에서는 먼저 테일러가 어떻게 과학적 관리법을 개발하게 되었는지 그의 이론의 구체적인 구성요소를 알아본다.

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

테일러가 그의 과학적 관리이론을 개발하게 된 것은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면서, 전형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던 사업의 좌절 때문이었다.
그는 몇 가지 쟁점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우선 첫째, 대부분의 조직에서 새로운 노동자는 개별 현장의 경력자를 지켜보는 것으로 직무를 배운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도제 시스템은, 숙련된 노동자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일할 때에는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그래서 테일러는 이러한 학습방법이 조직의 노동품질을 균일하게 만들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라 생각하였다. 두 번째 관심은 노동자 개인에 대한 보상의 방법이었다. 새로운 20세기가 열리면서 일꾼의 급료는 전형적인 보상시스템에 의하여 지급되었다.
벽돌공의 경구 5개의 벽돌을 쌓아야 1페니를 받을 수 있었다. 만약 1시간에 100개의 벽돌을 쌓는다면 20센트의 시급을 받게 된다. 테일러는 품삯 자체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유능한 노동자가 현장에 왔을 때 일어날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일반 노동자가 1시간에 100개의 벽돌을 쌓을 때, 새로운 숙련공이 200개의 벽돌을 쌓을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의 역사를 읽는다 - Crainer, Stuart 저, 한스미디어, 2007
테일러 경제학 - KOHN B 외 저, 박원규 외 옮김, 시그마프레스, 2002
모든 경영의 답 - McGrath, Jim, 처음북스, 2014
조직커뮤니케이션 - Miller, Katherine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기업과 경영의 역사 - 이재규, 사과나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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