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에대하여(집단상담의정의,집단상담의장점과단점,집단상담과개인상담의비교,집단지도집단상담집단치료의차이,집단상담의과정,상담지도자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상담에대하여(집단상담의정의,집단상담의장점과단점,집단상담과개인상담의비교,집단지도집단상담집단치료의차이,집단상담의과정,상담지도자의역할)
목차
집단상담에 대하여(집단상담의정의,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비교, 집단지도, 집단상담 및 집단치료의 차이,집단상담의 과정, 집단상담의 구성,집단상담에서의 상담지도자의 역할)

Ⅰ.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정의
2.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
가. 집단상담의 장점
나. 집단상담의 단점
3.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비교
가. 집단상담이 필요한 경우
나. 개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
다.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유사점
라.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차이점
4. 집단지도, 집단상담 및 집단치료의 차이
5. 집단상담에서 참여자들이 학습하는 것
6. 집단상담의 과정
가. 시작 단계(오리엔테이션과 탐색)
나. 갈등의 단계
다. 응집성의 발달단계
라. 생산적 단계
마. 종결 단계(통합과 종결)
7. 집단상담의 구성
가. 집단상담 내담자 선발
나. 집단상담의 규모
다. 집단상담의 시간과 횟수
8. 집단지도자의 역할
본문내용
집단지도는 바람직하고 건전한 학습 및 생활태도를 촉진하기 위해 주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예방적인 접근방법이다. 집단지도에서는 필요한 정보를 주고 새로운 문제사태에 대한 방향안내를 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학교 장면의 경우 학생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며, 학습방법이나 진로방향에 관한 결정과 실천을 위한 자료 등을 집단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 집단지도이다.
집단지도와 집단상담간의 차이점은 첫째, 집단상담은 집단 구성원들간의 개인적 상호작용 관계에 기초하는 반면, 집단지도는 본질적으로 정보 제공에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둘째, 집단상담은 개인적 상호작용의 깊이와 집단구성원간의 나눔의 수준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양교육 요약정리
  • 지도대상개별지도개인면담, 개인상담, 가정방문, 임상방문, 전화상담 등가정지도개인을 포함한 가족 전체의 교육 및 상담 등집단지도지역집단, 생활집단, 시설집단을 대상으로 강의, 토의커뮤니케이션 방법개인형교육자:교육대상자=1:1 / 개인상담, 전화상담 등강의형교육자:교육대상자=1:다수 / 강의토의형실험형독립형매스컴2) 개인지도(1) 장점과 단점- 장점 : 교육대상자의 특성과 능력수준에 맞는 교육으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한

  • [사회복지] 아동복지 기관 방문 보고서
  • 지도교실이 3개가 구비되어 있고, 프로젝트 및 개인 PC 공부방, 43인치 LCD TV가 구비되어 인터넷학습과 학습능력 향상에 따른 과외학습을 할 수 있는 IT가 구비 되 어 있다.5) 풍부한 자원봉사자 지원본 센터에서 오랫동안 봉사했던 자원 봉사회가 있다.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상담전공자의 자원봉사자들이 지원하고 있다.야간 요 보호 아동을 위한 인적자원들이 구성되어 있음으로 개별적으로 학습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본

  • [사회복지] 인본주의이론
  • 상담했다. 1968년에는 몇몇의 동료와 함께 라욜라에 인간행동연구소(Centers For Studies of Person)를 설립하였으며 1980년대에는 그의 시간의 대부분을 인간중심 집단치료의 연구와 저술에 바쳤다.로저스는 심리치료에서의 인본주의 운동을 최초로 창안, 발전시켰으며, 연구를 선도했고, 심리학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 영향력을 끼침으로써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그의 인생의 마지막 15년 동안 로저스는 정책입안자, 지도자, 또는 갈등집단을 훈련함으로써 정치

  • [심리학]아들러 - 개인심리학
  • 지도자 복합(leader complex) : 자기 자신을 선구자라고 믿기 때문에 고집을 피우거나 허세를 부리는 것⑦ 관망자 복합(spectator complex) : 인생의 현장에 있고 싶기는 하지만 참여를 하거나 행동을 취하지는 않는 것⑧ 거부 복합(no complex) : 그들이 지닌 보수성과 두려움 때문에 모든 변화를 반대하여, 듣는 소리마다 반박하는 것→ 이러한 복합들은 무용한 생활양식으로 개인의 생활과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며, 심리치료등에 의해 건설적인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정의 역할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현재 어머니와의 대화가 거의 진행이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고모와의 상담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있는 실정이다.③ 사회적 요인사회적 요인은 크게 세 가지 분류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친구 및 또래집단요인M은 학교에서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많이 받은 경험이 있다. 가출 후 청소년 쉼터에 입소했었으나 쉼터에 같이 거주하는 친구와 함께 다시 가출을 하였다. 자아정체감이 올바로 확립되지 않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