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평생교육][학부모 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이념,체제, 학부모 평생교육(학부모 평생학습)의 의의,중요성,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체제
1. 평생교육협의회
2. 평생교육센타 및 평생학습관
3. 평생교육시설
Ⅴ. 학부모 평생교육(학부모 평생학습)의 의의
Ⅵ. 학부모 평생교육(학부모 평생학습)의 중요성
Ⅶ. 학부모 평생교육(학부모 평생학습)의 활성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식기반국가의 교육체제는 유연성 있는 어떤 상황에나 대처능력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평생교육체제가 인간의 학습기회를 최적화하는 교육체제로 지식인 육성의 기반확립과 직결되어 있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은 첫째, 교육의 시기를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제한하지 않고 평생을 통해 교육받을 수 있게 한다. 교육의 시기에 관계없이 그 교육의 내용을 존중하고 인정한다. 따라서 교육은 그 어느 시기이든 학습자의 개인적 혹은 조직적 요구에 의해 언제든 발생할 수 있게 한다. 둘째, 교육의 장소를 제한하지 않는다. 교육은 형식을 갖춘 그 어느 장소가 아니라, 그 어는 곳이든 학습자가 있는 곳이면 모두 교육의 장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장소의 제한성을 탈피하게 된 것은 대면적 교육의 속성을 벗어나, 학습자와 학습의 내용이 만날 있는 것으로 학습의 방법까지 전환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한다. 셋째, 교육의 내용을 전통적 지식에 한정하지 않고, 개인의 가족생활, 직업생활, 사회생활까지를 향상시키는 모든 지식과 기술, 태도의 변화에 관한 모든 것을 포함한다. 정체된 지식의 개념은 유동적 지식의 개념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넷째, 지식을 통제하는 교육체제로부터 지식을 관리하고, 개발하는 학습체제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다섯째, 평생교육이 지식사회의 각 학습자의 목적을 위해 활용되는 교육체제로 활용되도록 융통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생교육 체제의 기반구축은 궁극적으로 지식사회가 요구하는 유연성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반을 확대하는 것과 함께 학력위주의 사회를 능력위주의 사회로 개편하여야 한다.
평생교육에의 참여확대를 위해서는 기존의 형식적인 학력위주의 사회가 실질 능력 위주의 사회로 개편되어야 한다. 모든 이를 위한 평생교육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학습의 참여 여부가 증명서로 발급되고, 그 증명서가 개인의 지식소유 여부를 판정하는 사회인식이 먼저 사라져야 한다. 특히 평생교육에의 참여확대는 실질 능력위주의 사회의 기반 확립 정도에 따라 평생교육에의 참여특성을 달리하게 될 것이다. 학력위주의 사회관행은,
- 참고문헌
-
◉ 김충기·정채기,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권이종 외, 평생교육 방법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이희수, 평생학습지원체제 종합 발전 방안 연구(Ⅰ),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0
◉ 최운실,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 교학사, 1990
◉ 허정무 외,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서울 : 이화문화사, 1991
◉ 한준상 외,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교육부,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