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평생교육][학부모 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이념,체제, 학부모 평생교육(학부모 평생학습)의 의의,중요성,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체제
1. 평생교육협의회
2. 평생교육센타 및 평생학습관
3. 평생교육시설

Ⅴ. 학부모 평생교육(학부모 평생학습)의 의의

Ⅵ. 학부모 평생교육(학부모 평생학습)의 중요성

Ⅶ. 학부모 평생교육(학부모 평생학습)의 활성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기반국가의 교육체제는 유연성 있는 어떤 상황에나 대처능력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평생교육체제가 인간의 학습기회를 최적화하는 교육체제로 지식인 육성의 기반확립과 직결되어 있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은 첫째, 교육의 시기를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제한하지 않고 평생을 통해 교육받을 수 있게 한다. 교육의 시기에 관계없이 그 교육의 내용을 존중하고 인정한다. 따라서 교육은 그 어느 시기이든 학습자의 개인적 혹은 조직적 요구에 의해 언제든 발생할 수 있게 한다. 둘째, 교육의 장소를 제한하지 않는다. 교육은 형식을 갖춘 그 어느 장소가 아니라, 그 어는 곳이든 학습자가 있는 곳이면 모두 교육의 장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장소의 제한성을 탈피하게 된 것은 대면적 교육의 속성을 벗어나, 학습자와 학습의 내용이 만날 있는 것으로 학습의 방법까지 전환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한다. 셋째, 교육의 내용을 전통적 지식에 한정하지 않고, 개인의 가족생활, 직업생활, 사회생활까지를 향상시키는 모든 지식과 기술, 태도의 변화에 관한 모든 것을 포함한다. 정체된 지식의 개념은 유동적 지식의 개념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넷째, 지식을 통제하는 교육체제로부터 지식을 관리하고, 개발하는 학습체제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다섯째, 평생교육이 지식사회의 각 학습자의 목적을 위해 활용되는 교육체제로 활용되도록 융통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생교육 체제의 기반구축은 궁극적으로 지식사회가 요구하는 유연성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반을 확대하는 것과 함께 학력위주의 사회를 능력위주의 사회로 개편하여야 한다.
평생교육에의 참여확대를 위해서는 기존의 형식적인 학력위주의 사회가 실질 능력 위주의 사회로 개편되어야 한다. 모든 이를 위한 평생교육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학습의 참여 여부가 증명서로 발급되고, 그 증명서가 개인의 지식소유 여부를 판정하는 사회인식이 먼저 사라져야 한다. 특히 평생교육에의 참여확대는 실질 능력위주의 사회의 기반 확립 정도에 따라 평생교육에의 참여특성을 달리하게 될 것이다. 학력위주의 사회관행은,
참고문헌
◉ 김충기·정채기,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권이종 외, 평생교육 방법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이희수, 평생학습지원체제 종합 발전 방안 연구(Ⅰ),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0
◉ 최운실,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 교학사, 1990
◉ 허정무 외,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서울 : 이화문화사, 1991
◉ 한준상 외,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교육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
  • 교육의 사회적 책임을 구현하기 위해 생활중심의 지역사회학교가 발달 하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방식의 습득 지역사회의 민주화를 임무로 발달배경을 들 수 있다 지역사회의 개념과 발달과정 지역사회학교의 특성 및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자 2. 지역사회학교 地域社會學校, community school 학교가 소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발달 및 지역사회 주민들의 교육적 필요를 충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면서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학교의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yu
  • 교육은 초기 단계에서 최소한의 무상교육은 의무적이어야 한다. 즉, 교육 기회 균등의 개념은 성, 인종, 나이에 관계없이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똑같이 교육받을 기회를 가져야 함을 말한다. 이처럼 추구하는 것은 교육 불평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3. 교육 불평등 신자유주의는 종전의 국가가 많은 개입을 해서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이념으로 시장 경쟁의 원리를 준수하는 것으로 이러한 신자유주의의 열풍은 교육계에도 불고 있다.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이념 등 교육 이외의 사회적 원인들이 교육 현상에 작용하여 나타나게 되는 것이므로 어떤 제도의 마련이나 변화에 의해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는 단순한 일은 아니었다고 본다. 다만 최선책을 찾아내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최근 학습 혁명이란 하나의 화두가 교육계에 제기됨으로써 우리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과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강

  • [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개념, 특성,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안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과제(사례 중심)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개념, 특성,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안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과제(사례 중심)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1. 통합차원에서의 범주 2. 평생교육 내용상의 범주 1)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상의 범주2) 평생교육 내용상의 범주3. 평생교육 기관의 범주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Ⅵ. 일본의

  • 고등학교 금연교육, 진로교육, 고등학교 국제이해교육, 철학교육, 고등학교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 통일교육, 고등학교 소비자교육, 신용교육
  • 교육적 측면 이해2. 진로교육의 내용1) 자아 이해2) 직업 이해3) 직업관4) 의사결정능력5) 인간관계기술6) 직업과 경제7) 직업과 교육8) 연계체제수립9) 평생교육3. 진로교육의 과정1) 자기 이해2) 직업 이해3) 진로 학습4) 의사 결정5) 직업 준비6) 진로 결정7) 역할 수행8) 사회와 나Ⅲ. 고등학교의 국제이해교육1. 국제이해교육의 개념2. 국제이해교육의 필요성3. 국제이해교육의 이념4. 국제이해교육의 목적과 목표1) 국제이해교육의 목적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