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다중지능과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 이론
가. 다중지능이론의 발견 및 지능의 새로운 정의
나. 지능의 유형
다. 지능의 독립성과 동등성
라. 다중지능 이론의 비판
마. 교육에 주는 시사점
2. 창의성
가. 창의성의 정의와 유형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유형
나. 창의성의 중요성
1) 불확실한 시대의 생존전략
2) 엄청난 부가가치의 창출
다. 창의성에 대한 오해
1) 창의적 사고는 대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2) 창의적 사고는 정신이상과 관련이 있다.
3) 나는 창의적인 사람이 아니다.
라. 뇌와 창의성
1) 좌뇌와 우뇌의 특성
2) 우뇌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마. 창의적 사고 기법
1) 브레인 스토밍
2) TRIZ

Ⅲ. 결론
※ 참고 문헌
※ 관련 도서
※ 관련 링크 및 웹페이지
※ 다중 지능 검사지
※ 창의력 테스트
본문내용
Ⅱ. 본론

1. 다중지능 이론 (Howard Gardner, 하워드 가드너)

1.1. 다중지능 이론의 발견 및 지능의 새로운 정의
1.1.1. 다중지능 이론의 발견
1.1.1.1. ‘지능은 타고 나는 것이고, 재능은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만들어지는가?’, ‘지능과 재능은 따로 존재하는가?’에 대한 물음에서 무의식적으로 사용되는 지능과 재능에 대한 연구결과 모든 것은 두뇌활동의 결과물이며 그 것 모두를 지능이라 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1.1.2. 지능의 새로운 정의
1.1.2.1. 가드너(1983)는 지능을 “한 문화권 혹은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창조해내는 능력 혹은 능력들의 조합” 이라고 정의한다.
1.1.2.2. 인간의 지능은 하나의 요인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들로 구성되며, 각 지능의 요인들의 결합형태에 따라 독특성이 결정된다.
1.1.2.3. 인간의 지능은 ‘문화적으로 상대적’ : 각 문화권마다 성인들의 일상생활에서 가치가 인정되는 지적능력들이 다르기 때문에 지능은 각 문화권에 따라 달리 정의 될 수 있다.

1.2. 지능의 유형
1.2.1. 개인 이해 지능
1.2.1.1. 자신의 강점과 약점, 희망, 관심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서 자신의 본 모습을 깊이있게 이해하는 능력
1.2.1.2. 자신이 생각하는 ‘나’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이 일치하는지, 차이가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진짜 나’, 안정된 자기상을 탐색하는 능력 (‘너 자신을 알라’)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다중지능

『신교육 심리학』,김언주 ․ 구광현, 문음사
『다중지능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이소영외 6인, 가림출판사
『지력형명-부록』,문용린, 비지니스북스

창의력

『창의적 사고의 기술』, 정영교, credu, 2006
『내 모자 및에 숨어 있는 창의성의 심리학』, 장재윤 ․ 박지영, GASAN BOOKS, 2007
『창의력이 배불린 코끼리』, 홍숙영, 내하출판사, 2006
『아이디어 혁명』, 사이토 다카시, 홍성민 옮김, 황금부엉이, 2006
『우뇌 개발법』, 시찌다 마코토, 임호찬 옮김, 학지사, 2007
『파란 코끼리를 꿈꾸라』, 이상원, 용오름, 2005

※ 관련도서

• 개인 이해 지능 :『날고 싶어』, 사라 파넬리, 보림
『난 내 이름이 참 좋아』, 케빈 헹크스, 비룡소

• 대인 관계 지능 :『간식을 먹으로 온 호랑이』, 주디스 커, 보림
『마들린느의 예절 수업』, 존 베멀먼즈 마르시아노, 한솔수북

• 자연 지능 :『얘들아! 산책가자』, 임재택 외, 양서원
『자연, 그 경이로움에 대하여』, 레이첼 카슨, 에코리브르

• 공간 지능 :『나무사람』, 멜라니 켐러, 토토북

• 논리 수학지능 :『수학아 놀자』, 이원영, 한울림

• 음악 지능 :『초등학생을 위한 오케스트라의 모든 것』, 브루스 코실니악, 김영사

• 신체 운동 지능 :『베이브루스』, 로버트 버레, 한국삐아제


※ 관련 링크 및 웹페이지

다중지능

• 한국 다중지능 적성 평가원
http://www.kmif.co.kr/
http://www.kmif.co.kr/newsite/inc/content_mi_0100.php?co_id=menu2sub1

• 위키 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9E%90%EA%B8%B0_%ED%9A%A8%EB%8A%A5%EA%B0%90

• 지식in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_id=615&docid=191027&qb=7Lmc7IKs7ZqM7KCB7ZaJ64+Z&enc=utf8&pid=fVWEJloi5TCsscnSM1Nsss--346281&sid=Sstf5nFby0oAAFxcGc4

• 카페
http://cafe.naver.com/multiiq.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9
http://cafe.naver.com/multiiq.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9

• EBS 다큐프라임 - 아이의 사생활 4부. 다중지능
http://home.ebs.co.kr/docuprime/index.jsp

창의력

• 블로그
http://blog.naver.com/the_elp?Redirect=Log&logNo=90047506962

• 관련 뉴스영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09608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028415

• 관련 뉴스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105&aid=00000074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창의성의 특성, 미디어의 영향 등을 주로 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교교육과 관련된 보다 실제적인 이슈들을 「다중지능 이론과 실제(Multiple Intelligence :The theory in practice)」(1997)와 같은 책을 통하여 교육 과정, 수업, 그리고 평가와 관련하여 연구하고 있다. 그러한 연구 결과는 가드너를 미국의 유치원 교육에서부터 중등교육의 교육과정 디자인과 수업, 그리고 평가의 실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미국 교육 개혁을 위한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목 차Ⅰ. 서론Ⅱ. 영재교육1. 영재의 정의 가. 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나, Renzulli의 정의 다.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라.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마.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바. Gagné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사.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가. 영재의 정의적 행동 특성나. 인지적 영역의 특성 다. 영재의 성별에 따른 특성Ⅲ. 외

  • [교육학] 다중지능과 맞춤형 교육
  • 다중지능과 교육1. 교육 심리학에서 말하는 학습자 특성-지능 : 인간의 지적 능력 - 주로 그 중에서도 ‘인지적’ 능력을 일컬음 ex>IQ-창의성 : 기존의 것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인간의 지적 능력-인지양식 : 인간이 정보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전략의 선호성, 사고의 패턴2. 지능, 다중지능-다중지능 : 지능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변화할 뿐 아니라, 가르쳐 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지능은 다원적, 다면적인 것이고,

  • [지능과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Ⅰ. 서론Ⅱ. 본론1. 지능과 창의성의 개념1) 지능의 개념2) 창의성의 개념2. 지능과 창의성 간의 관계1) 창의성과 지능은 독립적이지 않다. 2) 창의성과 지능은 상호 하위개념으로서 작용한다.3) 지능과 창의성은 구별된 영역으로 제한된 관계를 갖는다.4) 지능과 창의성은 단일한 기능을 하는 두 가지의 다른 양상으로 작용한다.5)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겹쳐진 하나의 능력이다.3.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길포드(Gui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적 시사점1. 서 론2. 본 론1) 매슬로우 이론의 가정과 관점2) 동기위계의 5단계3) 성장동기와 자아실현자의 특성4) 교육적 시사점3. 결 론4. 참고 문헌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1. 서 론최근 지능의 개념은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 등을 포함시켜 확장되고 있다. 특히 지능을 IQ 검사로 간주하는 심리측정학적 차원의 지능 개념이 주류를 이루던 입장에 대한 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