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다중지능과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 다중지능과 창의성
- [교육심리] 다중지능과 창의성
- [교육심리] 다중지능과 창의성
- 교육심리학 2017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2017년, 가드너다중지능이론+매슬로우동기위계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매슬로우동기위계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 이론
가. 다중지능이론의 발견 및 지능의 새로운 정의
나. 지능의 유형
다. 지능의 독립성과 동등성
라. 다중지능 이론의 비판
마. 교육에 주는 시사점
2. 창의성
가. 창의성의 정의와 유형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유형
나. 창의성의 중요성
1) 불확실한 시대의 생존전략
2) 엄청난 부가가치의 창출
다. 창의성에 대한 오해
1) 창의적 사고는 대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2) 창의적 사고는 정신이상과 관련이 있다.
3) 나는 창의적인 사람이 아니다.
라. 뇌와 창의성
1) 좌뇌와 우뇌의 특성
2) 우뇌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마. 창의적 사고 기법
1) 브레인 스토밍
2) TRIZ
Ⅲ. 결론
※ 참고 문헌
※ 관련 도서
※ 관련 링크 및 웹페이지
※ 다중 지능 검사지
※ 창의력 테스트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다중지능 이론 (Howard Gardner, 하워드 가드너)
1.1. 다중지능 이론의 발견 및 지능의 새로운 정의
1.1.1. 다중지능 이론의 발견
1.1.1.1. ‘지능은 타고 나는 것이고, 재능은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만들어지는가?’, ‘지능과 재능은 따로 존재하는가?’에 대한 물음에서 무의식적으로 사용되는 지능과 재능에 대한 연구결과 모든 것은 두뇌활동의 결과물이며 그 것 모두를 지능이라 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1.1.2. 지능의 새로운 정의
1.1.2.1. 가드너(1983)는 지능을 “한 문화권 혹은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창조해내는 능력 혹은 능력들의 조합” 이라고 정의한다.
1.1.2.2. 인간의 지능은 하나의 요인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들로 구성되며, 각 지능의 요인들의 결합형태에 따라 독특성이 결정된다.
1.1.2.3. 인간의 지능은 ‘문화적으로 상대적’ : 각 문화권마다 성인들의 일상생활에서 가치가 인정되는 지적능력들이 다르기 때문에 지능은 각 문화권에 따라 달리 정의 될 수 있다.
1.2. 지능의 유형
1.2.1. 개인 이해 지능
1.2.1.1. 자신의 강점과 약점, 희망, 관심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서 자신의 본 모습을 깊이있게 이해하는 능력
1.2.1.2. 자신이 생각하는 ‘나’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이 일치하는지, 차이가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진짜 나’, 안정된 자기상을 탐색하는 능력 (‘너 자신을 알라’)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다중지능
『신교육 심리학』,김언주 ․ 구광현, 문음사
『다중지능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이소영외 6인, 가림출판사
『지력형명-부록』,문용린, 비지니스북스
창의력
『창의적 사고의 기술』, 정영교, credu, 2006
『내 모자 및에 숨어 있는 창의성의 심리학』, 장재윤 ․ 박지영, GASAN BOOKS, 2007
『창의력이 배불린 코끼리』, 홍숙영, 내하출판사, 2006
『아이디어 혁명』, 사이토 다카시, 홍성민 옮김, 황금부엉이, 2006
『우뇌 개발법』, 시찌다 마코토, 임호찬 옮김, 학지사, 2007
『파란 코끼리를 꿈꾸라』, 이상원, 용오름, 2005
※ 관련도서
• 개인 이해 지능 :『날고 싶어』, 사라 파넬리, 보림
『난 내 이름이 참 좋아』, 케빈 헹크스, 비룡소
• 대인 관계 지능 :『간식을 먹으로 온 호랑이』, 주디스 커, 보림
『마들린느의 예절 수업』, 존 베멀먼즈 마르시아노, 한솔수북
• 자연 지능 :『얘들아! 산책가자』, 임재택 외, 양서원
『자연, 그 경이로움에 대하여』, 레이첼 카슨, 에코리브르
• 공간 지능 :『나무사람』, 멜라니 켐러, 토토북
• 논리 수학지능 :『수학아 놀자』, 이원영, 한울림
• 음악 지능 :『초등학생을 위한 오케스트라의 모든 것』, 브루스 코실니악, 김영사
• 신체 운동 지능 :『베이브루스』, 로버트 버레, 한국삐아제
※ 관련 링크 및 웹페이지
다중지능
• 한국 다중지능 적성 평가원
http://www.kmif.co.kr/
http://www.kmif.co.kr/newsite/inc/content_mi_0100.php?co_id=menu2sub1
• 위키 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9E%90%EA%B8%B0_%ED%9A%A8%EB%8A%A5%EA%B0%90
• 지식in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_id=615&docid=191027&qb=7Lmc7IKs7ZqM7KCB7ZaJ64+Z&enc=utf8&pid=fVWEJloi5TCsscnSM1Nsss--346281&sid=Sstf5nFby0oAAFxcGc4
• 카페
http://cafe.naver.com/multiiq.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9
http://cafe.naver.com/multiiq.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9
• EBS 다큐프라임 - 아이의 사생활 4부. 다중지능
http://home.ebs.co.kr/docuprime/index.jsp
창의력
• 블로그
http://blog.naver.com/the_elp?Redirect=Log&logNo=90047506962
• 관련 뉴스영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09608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028415
• 관련 뉴스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105&aid=00000074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모타로(일문)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소화기관 게임활동 계획안
- [현대소설] 표명희 작가의 대표작품 분석-3번출구, 오프로드 다이어리, 하우스 메이트
- 수학과 수업지도안 비와 비율 학습지도안 비와 비율 수업지도안 비와 비율 공개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성적 A+]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을 위해 교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 봅시다.
- 심리학의 네 가지 세력을 대표하는 주요 이론들(정신분석 이론, 인간 중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아동주제통각검사 C A T 아동주제통각검사 배경 아동주제통각검사 역사 아동주제통각검사 _¡ 아동주제통각검사 방법 아동주제통각검사 분석 아동주제통각검사 해석 아동주제통각검사 예시
-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 정서발달 및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