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심리학] 개인 및 집단 간의 제약-자극제시순서에 따른 사고억제효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배경
Ⅱ. 연구절차
Ⅲ. 결과
Ⅳ. 논의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비실험 실시(10명)
- 과제를 상황판단문제에서 간단한 사칙연산 문제로 바꾸어 실험 재설계
 

자극(제약단어 관련 동영상)은 3분 30초간 제시
제약은 “소방차를 생각하지 마세요”라는 연구자의 명령

계수기의 소리를 줄이고 누른 횟수를 가리기 위해 피험자의 손을 담요로 덮음

과제는 50문제로 이루어진 사칙연산문제
과제 수행시간은 10분으로 제한
- 참가자에게 제한시간을 알려주지 않은 체 과제 수행 중간에 실험을 종료

과제 수행시간 동안의 사고반응빈도(제약단어가 떠오른 정도)를 계수기로 측정


개인-집단은 사고 억제 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기존연구에서 사용했던 종속변인 측정방법(종치기)가 참가자로 하여금 혼란(종소리)을 주지 않았을까?자극-제시 순서는 사고 억제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 참가자의 머리 속에 제약과 관련된 기억(심상)이 있다면 그 후 제약은 사고억제의 역설적 효과에 큰 증가를 가져온다.
개인-집단 간에 있어 자극-제시 순서는 사고 억제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 자극 제시 후 제약은 제약 후 자극제시보다 더 황당한 상황 다른 참가자의 황당하다는 표정이나 제스처 혹은 그 분위기와 그것에 공감하는 것 등이 사고억제정도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
참고문헌
Paradoxical Effect of Thought Suppression
- Wegner(1987) -

사고 억제의 역설적 효과에 관한 연구개관
- 원호택, 이용승(1998) -

걱정과 강박사고에 대한 인지적 평가와 통제방략
- 설순호, 권석만, 신민석(007) -

사고억제와 통제방략에서의 개인차에 관한 연구
- 원호택, 이용승(1999) –

강박성향자의 혐오적 자극에 대한 사고 억제 연구
- 최혜라(1993) -

위험한 호기심
- Alex Boese(2008) -

심리학 실험법
- David W. Martin(2008)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및 실천기술 체계를 묶는 통합작업이 진행되면서⇨ 통합방법론 대두⇨ 개별, 집단, 지역사회복지, 통합방법론 모두 교육⇗ 실천론(이론 중심) ⇘⇒ 실천기술론(기술 중심) ⇒ 개별사회사업+집단사회사업요소의 통합⇘ 지역사회복지론 ⇗ 지역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실천이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소집단․가족․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대해 개입하는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의미한다(Empowerment, Problem-solving method).⇨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사고의 초기에 해당 하며 유아기에 형성된 도식이 내면적 세계에서 묘사되고 상징화되는 시기이다.(2) 언어의 발달: 인간의 사고와 언어는 두 살 이전에는 별개로 존재한다. 언어와 사고가 통합되는 첫 단계는 대상이나 사물의 이름에서 시작한다.ㆍ1년: 감각적 자극에 의해서 여러 가지 소리를 내다가 구어를 모방하는 소리를 내기 시작ㆍ2년: 단어와 구절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두 단어로 이루어진 구절을 사용하기 시작ㆍ3년: 사고, 관찰, 욕구를 전

  • [임상심리] 법과 심리학
  • 심리학이 어느 영역에서나 활동의 주체가 되고 있는 사람에 관한 학문이라는 점에서 여러 영역에 포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데 그 중의 한 영역이 법(법 행정)이 될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즉 법 행정의 집행에 있어 경찰, 피해자, 전문가, 변호사, 판사, 피고인, 교도관, 목격자 등 다양한 지위를 가지고 있는 개인이 존재하는데 이들의 역할과 기능 및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법 심리학이다. 물론 이는 인간의 자유를 제약하고, 강제력마저 동

  • [교육학] 학습장애에 대한 신경생리학의 영향과 읽기 및 난독증의 다양한 특성
  • 개인적 기질, 기분, 그리고 충동적 상태 등의 다양한 양상에 관련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주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Serotonin)은 흥분을 가라앉히며 배고픔, 체온, 성적 행위, 공격성, 기분, 그리고 수면 등을 조절한다. 이 밖의 필수적인 신경전달물질로는 중추신경계의 억제성 전달물질인 GABA와 고통의 억제에 관여하는 엔돌핀(endorphins) 등이 있다. 지난 수 년 동안, 인간 행동 및 정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이들 신경전달물질의 역할을 다룬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