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심리학] 개인 및 집단 간의 제약-자극제시순서에 따른 사고억제효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배경
Ⅱ. 연구절차
Ⅲ. 결과
Ⅳ. 논의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예비실험 실시(10명)
- 과제를 상황판단문제에서 간단한 사칙연산 문제로 바꾸어 실험 재설계
자극(제약단어 관련 동영상)은 3분 30초간 제시
제약은 “소방차를 생각하지 마세요”라는 연구자의 명령
계수기의 소리를 줄이고 누른 횟수를 가리기 위해 피험자의 손을 담요로 덮음
과제는 50문제로 이루어진 사칙연산문제
과제 수행시간은 10분으로 제한
- 참가자에게 제한시간을 알려주지 않은 체 과제 수행 중간에 실험을 종료
과제 수행시간 동안의 사고반응빈도(제약단어가 떠오른 정도)를 계수기로 측정
개인-집단은 사고 억제 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기존연구에서 사용했던 종속변인 측정방법(종치기)가 참가자로 하여금 혼란(종소리)을 주지 않았을까?자극-제시 순서는 사고 억제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 참가자의 머리 속에 제약과 관련된 기억(심상)이 있다면 그 후 제약은 사고억제의 역설적 효과에 큰 증가를 가져온다.
개인-집단 간에 있어 자극-제시 순서는 사고 억제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 자극 제시 후 제약은 제약 후 자극제시보다 더 황당한 상황 다른 참가자의 황당하다는 표정이나 제스처 혹은 그 분위기와 그것에 공감하는 것 등이 사고억제정도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
- 참고문헌
-
Paradoxical Effect of Thought Suppression
- Wegner(1987) -
사고 억제의 역설적 효과에 관한 연구개관
- 원호택, 이용승(1998) -
걱정과 강박사고에 대한 인지적 평가와 통제방략
- 설순호, 권석만, 신민석(007) -
사고억제와 통제방략에서의 개인차에 관한 연구
- 원호택, 이용승(1999) –
강박성향자의 혐오적 자극에 대한 사고 억제 연구
- 최혜라(1993) -
위험한 호기심
- Alex Boese(2008) -
심리학 실험법
- David W. Martin(2008)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사가 소진되었을때 어떻게 극복하는것이 바람직할까요
- 노인에 대한 개념정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기획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구성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어린이집 실내영역별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사례를 각 1건씩 들고, 이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안전수칙 및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 영화 블랙을 감상한 후 1 사하이선생님의 교수방법 2 BLACK이 의미하는 것 3블랙영화가 교사에게 주는 교훈 순서에 입각하여 리포트를 작성
- 54 열역학1법칙과 2법칙에 대해서
- [청년발달]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인식과 이성교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 성격이론 중 BIG 5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가지의 유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