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속에 비춰진 주부외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여는 말...........................3


Ⅱ. 영상 매체 분석............................4
1.<앞집 여자> 분석...................4
1) 줄거리..............................4
2) 여주인공들의 캐릭터............4
3) 드라마 속 대사 분석......................5
2.매체에 비춰진 외도의 사회적 의미 고찰........6


Ⅲ.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주부들이 바람을 피우는 이유...7
1.에릭슨의 이론................................7
2.일상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8
3.남성과 여성의 차이...................................8


Ⅳ. 맺는 말.............................................9


Ⅴ. 참고문헌.......................................10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 부는 ‘외도’는 더 이상 한때의 이슈거리가 아니다. 지난해 하루 평균 130쌍의 부부가 이혼 소송을 낸 것으로 집계되었는데, 그 중 배우자의 부정행위가 이혼 소송 청구 사유의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본인에 대한 부당 대우, 직계존속에 대한 부당한 대우, 성격차 등의 갖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배우자의 부정행위가 49.3%로 전체의 절반에 육박하는 비율을 차지하였다. 나는 이 현상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결과의 원인을 나름대로 분석하고자 시도하였다. 물론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부부의 외도에 관한 많은 분석을 하였지만, 나는 여성의 정체성과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개별성에 근거하여 사회적 관심을 고조시킨 드라마 <앞집 여자>를 토대로 하여 주부의 외도에 관한 현황 파악과 나아가 심리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여성의 외도를 강조하는 것이 여전히 남녀 불평등을 은밀히 은폐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라는 비난도 많지만, 아직도 현실적으로 여전히 여성이 사회에서 경제적 약자로 남성들과 동등한 권리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는 이러한 현상을 자세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 모 연예인의 부인의 외도 사건으로 인하여 시작된 주부의 외도 문제는 각종 미디어와 언론의 도마에 오르내리고 있다. 더불어 주부들의 현실과 인식에도 엄청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과거 남편이 출근한 뒤 ‘전화로 수다 떨기’ 정도에서 그쳤던 주부들의 소극적 스트레스 해소법이 운동이나 모임 등 적극적인 활동으로 확대되면서 이러한 양상은 더욱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강정희 (1995). 『중산층 주부의 여가에 대한 사례 연구』. 서울: 이화여대 대학원.

2. 김선남 (1997). 『매스 미디어와 여성』. 서울 : 범우사

3. 김성묵 (2003). 『그 남자가 원하는 여자, 그 여자가 원하는 남자』. 서울 : 김영사

4. 남명자 (1984). 텔레비전 드라마에 표출된 한국 여성상에 관한 분석. 『신문학보』, 제17호, 71-117. 서울: 한국신문학회

5. 안복심 (1996). 『도시 주부의 여가 활용과 사회 교육』. 서울: 한양대 교육 대학원.

6. 이애자 (1997). 『가정 주부의 커뮤니케이션 형태와 정치 사회화와의 관계 연구』. 서울: 숙명여대 교육 대학원.

7. 이차옥 (1983). 『우리나라 도시 거주 가정 주부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특히 서울 시내 거주 가정 주부를 중심으로』. 서울: 고려대.

8. 장혜경, 김영란 (2000). 『전업 주부의 심리 정서적 안녕과 갈등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9. 최상진 (1995). 『여성 대상 프로그램에 나타난 주부의 역할에 대한 분석 : KBS1 TV 아침 마당을 중심으로』. 서울: 이화여대 대학원.

10. 스즈키 하로부미 (2001). 『남녀 차이, 모르거나 혹은 오해이거나』. 서울 : 도서출판 글담

11. 엘리자베트 바당테르 (2002). 『남과 여』. 서울 : 문학동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교육 및 미혼모 프로그램
  • 외 다수의 장학금 지급정규학습반검정고시 학습반수업 시간: 12시~5시반Thank You!합친다음에 미혼모 프로그램은 각 기관별로 내용 시작될때 슬라이드 날아오는 것으로 지정하기.1첫번째 영상을 목차 밑에 별모양으로 넣었습니다 ~ 여기에서 보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아서요^^24사진은 크리스마스나 연말 등에 친목도모하고 행사하고 뭐 그런 사진!29애란세움터도 넣어야 하나? 아예 돌아갈 가정이 없는 경우 이렇게 한다는데사진: 나래대

  • [신문방송학] 미디어와 성문화
  • 미디어와 ‘성’목차1.미디어가 현대사회 성(性) 문화에 미치는 영향1)미디어와 섹스2)매스미디어와 성문화와의 관계3)인터넷 보급에 따른 새로운 성 풍속도4)미디어에서 성의 심리학적 영향2. 긍정적인 측면1)미디어를 통한 성교육2)미디어를 통한 성범죄 예방3)미디어를 통한 성에 대한 인식 변화4)긍정적인 효과5)성에 대한 긍정적 시선 고취3. 부정적인 측면1) TV 비춰진 성2)인쇄매체에 비춰진 성3)영화에 비춰진 성4)케이블/위

  •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 광고의 전략방안
  • 제목 :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 상품 마케팅 광고의 전략방안목 차1. 서 언 1) 연구의 목적2) 연구의 방법2. 이론적 배경1) 영상매체의 종류 및 사례(1) 영상매체의 종류(2) 영상매체의 사례2) 영상매체의 정의 및 등장배경(1) PPL 정의 및 영상매체 광고의 PPL 도입(2) 영상 매체 광고의 PPL 효과 및 사례연구3) 기업 마케팅 광고(1) 기업 마케팅 광고의 정의(2) 기업 마케팅 광고의 문제점 4) 방송광고 총량규제 제도 정의 및 기대 효과(1) 방송광 총량규제의

  • 외모지상주의 이대로 좋은가 현대인 외모 지상주의 실태 외모 지상주의 성형수술
  • 『외모지상주의』 이대로 좋은가? 목차Ⅰ. 서 론Ⅱ. 본 론 1. 현대인의 외모 지상주의의 실태 (1) 성형수술 (2) 다이어트(3) 명품중독 (4) 남성 외모지상주의 (5) Adult kid 2. 외모 지상주의의 문제점 (1) 성형 중독의 문제점 (2) 다이어트 문제점 (3) 사회적, 심리적 문제 3. 외모지상주의의 원인(1) 영상매체 및 상업주의 (2) 그 외의 다른 원인 4. 외모지상주의의 대안(1) 영상매체를 통한 해결 (2) 개인적 차원의 대안 Ⅲ. 결 론✐ 서 론1. 외모지상주

  •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
  • 외조해야 하는 입장에 놓이면서 힘든 적응기를 거쳐 살뜰한 주부로 변해가는 인물이다. 뒤바뀐 각자의 처지를 한탄하던 최미나(신애라), 구수한 부부가 결국 서로를 이해하며 화해하게 된다는 내용의 드라마로 공존공영(共存共榮)하는 부부의 운명을 그려 인기를 모았다. 물론 아직까지 대중매체에서 남성의 외조는 판타지에 가깝게 그려지고 있는 편이다. 대중문화 평론가 강명석씨는 흔히 대중매체 속 이상적 외조로 생각하기 쉬운 예능 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