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산업의 소유 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송 산업의 소유 규제

1. 소유 규제의 개념 (누가 얼마만큼 소유할 수 있는지)

2. 소유규제와 공정경쟁

3. 시장 집중률과 독과점

4. 방송시장의 구조

5. 방송법상의 소유 규제

방송산업의 내용 규제

1. 내용 규제의 개념과 특징

2. 방송법상의 내용 규제 기구

3. 방송법상의 내용 규제 유형

방송산업의 가격 규제

1. 가격 규제의 개념과 목적

2. 방송법상의 가격 규제


본문내용
방송 산업의 소유 규제

1. 소유 규제의 개념 (누가 얼마만큼 소유할 수 있는지)
- 시장 실패의 한 형태인 독과점을 막기 위한 것
예) 미국의 ‘반트러스트법’ 일본의 ‘독점금지법’ 한국의 ‘공정거래법’

2. 소유규제와 공정경쟁
- 공정경쟁의 개념
정부가 특정 경제 주체의 행동을 규제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자유로운 경쟁을 보호하거나 촉진하는 것
정책적 접근방법
1) 구조적 접근: 시장 구조 자체를 경쟁적인 구조로 형성·발전시키고자 하는 것 (대개 유효경쟁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쉴적 지표로서 시장 집중률 또는 독점규제의 형태)
2) 규제적 접근: 시장형태나 시장성과를 사후적인 규제를 통해서 개선하고자 하는 것 (시장 지배력에 의한 것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업자에게 불이익을 초래하게 할 수 있는 모든 불공정거래 행위 등을 규제하는 방식)

- 방송 통신 융합 환경에서의 공정경쟁 규제의 이슈와 방향
1) 방송통신 융합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 다양한 형태의 기업 결합과 거래 유형이 반경쟁적인 속성을 드러낼 경우 그에 대한 규제
2) 지금까지 서로 구분된 산업 영역 내에서 성장하였던 사업자간의 차별적인 시장 지배력을 고려한 비대칭규제 도입에 대한 모색
3) 시장 원리에 의해서는 제공되기 어려운 서비스를 경쟁과 양립하여 공적 영역에서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