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커뮤니케이션] 메신저와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1

2. 본 론
2-1. 주제 관련 이론적 접근
1) 메신저의 정의 ............................... 1
2) 메신저의 변천 과정 ..................... 2
3) 메신저의 종류와 기능 .................. 3
-사례를 통하여 살펴본 메신저의 기능
-메신저의 종류에 따른 기능
-그 밖에 메신저의 기능
2-2. 주제 관련 연구 대상의 현상 분석
1) 다른 인터넷상 커뮤니케이션 매체와 메신저의 비교 ... 5
-게시판
-E-mail
-메신저
2) 메신저의 이용 실태 ........... 6
-메신저의 이용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메신저의 장점․단점
3) 메신저 안에서의 커뮤니케이션 ................ 9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의 확장 기능
-융통성의 확장 방법
2-3. 발전 방향
1) 메신저의 적용 사례 ........................ 10
2) 메신저의 향후 전망 ........................ 11

3. 결 론
1) 메신저의 의의 .................................... 12
2) 메신저가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 ......... 12
본문내용
산업 혁명을 겪은 이후,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달함에 따라 세계는 또 하나의 혁명, 인터넷 혁명을 경험하게 되었다. 전 세계를 하나의 통신망 체계로 연결하는 인터넷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이로 인하여 기존의 생활 방식(Life Style)과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전화․텔레비전 등을 사용하던 생활 방식에서 나아가 인터넷이라는 확장된 생활 방식 속에서 살게 되었고, 인간의 존재 방식이자 유적 본질인 커뮤니케이션 또한 그 범위가 확장되었다. 2002년도 전 세계 인구 57억의 7.9%에 해당하는 4억 9000만 명에 이어 2003년도 전 세계 인구 60억의 9.2%에 해당하는 5억 5000만 명의 인구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국내 인터넷 이용자는 1999년도 569만 명(세계 10위)에 이어 2000년도 1393만 명으로 세계 7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인터넷 인구는 해가 갈수록 점점 늘어나고 있고 경제․문화․사회․정치 등 인터넷 서비스의 영역 또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상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게시판․E-mail․메신저(IM:Instant Messen-
ger)가 있다. 오프라인 상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과는 다른 특성을 지닌 인터넷상에서의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가장 확장된 범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메신저이다.
현대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어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식을 나누는 방법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편의성과 간편성이란 특징으로 인해 E-mail로 정보를 공유하고 안부를 묻는 것이 일상화 되었으나, 사람들은 이보다 더 빠른 정보 공유의 통신을 끊임없이 원하고 있고 기존 인터넷상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발생하게 되자 새로운 요구가 생겨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donga.com/fbin/output?search=1&n=200405300190
(동아일보 2004. 5. 30 기사)
-http://news.joins.com/money/200405/30/200405301602403271500050105011.html
(중앙일보 2004. 5. 30 기사)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405280066&keyword=
(전자신문 2004. 5. 31 기사)
-http://webweek.co.kr/captain/file/aol.doc
-http://news.empas.com/show.tsp/20040530n01954/?s=0&e=178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0803
-http://home.megapass.co.kr/%7Eneoikaro/e-mail/e-mail/e-mail-ee02-1.htm
-http://100.naver.com/100.php?id=769983&cid=AD1057742420807&adflag=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인터넷 인스턴트메신저 일상화에 대한 연구- 대학교에서의 MSN메신저 사용을 중심으로
  •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 일상화에 대한 연구 - 서울대에서의 MSN메신저 사용을 중심으로목차1. 서론 32. 본론 3가. 서울대 학부생의 메신저 사용 실태 조사 및 분석 3나. 메신저의 일상화에 대한 분석 8(1) 개인의 심리적 차원에서의 분석 8(가) 커뮤니케이션 욕구 81) 고립감에서 탈피하기 위해 92) 퍼스널 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 (핸드폰과의 비교) 9(나) 가상적 현재감 과 즉각성에 대한 기대 101) 가상적 현재감 102) 즉각성에 대한 기대 103) 두 요인

  • [사이버문화]대표적인 메신저 종류 및 특징
  • 메신저의 시초이다. 우리나라에는 1998년 디지토닷컴이 처음 소개하였다. 보통 프로그램을 갖춘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으로 등록한 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컴퓨터에 설치하여 메신저를 사용한다. 다운로드받지 않고 로그인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다. 회원가입과 사용료는 대부분 무료이다. 국내 대부분의 인터넷포털사이트들이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메신저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중요성

  • 정보화 시대에 따른 인스턴트 메신저 활용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을 실생활에 널리 사용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인터넷 보급률 1위를 달리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의 사용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 보편화와 더불어 사람들과 즉각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대인관계유지는 물론 중요한 사회활동의 수단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인터넷 메신저(Messenger)의 활용도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메신저란 인터넷 포털 업체들이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무료로

  • [사이버 문화] 메신저 문화에 대해서
  • 메신저의 개념과 특징, 종류에 따른 이용 현황과 기능들을 파악하고, 청소년들에게 메신저의 사용의 역기능에 대한 대처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메신저가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사용되도록 제언하며, 더불어 이를 토대로 청소년들의 세계를 이해해 나가고자 한다.Ⅱ 메신저의 개념 및 특징(1) 메신저의 개념메신저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1:1 또는 다자간으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도구이다. 이현섭, 2007, 인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따른 의사소통의 차이
  • -대학국어 조별 발표 과제물-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따른의사소통의 차이< 목 차 >서론본론 1. 인터넷 상의 편지, E-Mail2.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매체, 메신저3. 친목을 다지는 정감있는 공간, 인터넷 커뮤니티4. 인터넷 속 자기 표현의 공간, 블로그5. 오프라인 인맥을 온라인까지, 싸이월드 미니홈피결론부록: 참고문헌, 설문지서론인터넷이 발명되고 나서 인류의 생활양식은 크게 변화했다. 부차적인 모든 변화는 차치하고 가장 큰 변화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