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터넷 인스턴트메신저 일상화에 대한 연구- 대학교에서의 MSN메신저 사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3
2. 본론 3
가. 서울대 학부생의 메신저 사용 실태 조사 및 분석 3
나. 메신저의 일상화에 대한 분석 8
(1) 개인의 심리적 차원에서의 분석 8
(가) 커뮤니케이션 욕구 8
1) 고립감에서 탈피하기 위해 9
2) 퍼스널 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 (핸드폰과의 비교) 9
(나) 가상적 현재감 과 즉각성에 대한 기대 10
1) 가상적 현재감 10
2) 즉각성에 대한 기대 10
3) 두 요인의 복합적 영향 11
4) 일반 채팅과의 비교 12
5) Blind communication 12
(2) 사회적 차원에서 분석 13
(가) 가상 공동사회(virtual community) 13
1) 장점 14
2) 단점 15
(3) 기업의 마케팅 차원에서 분석 16
(가) Windows XP의 번들로 제공 16
(나) 대규모 투자와 전략적인 마케팅 17
(다)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 17
3. 결론 18
본문내용
흔히들 현대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불분명하다고 말하곤 한다. 사회활동을 할 연령층에 있는 사람들 중 상당수가 핸드폰을 가지고 있어서 서로 연결이 되고 있고, 첨단 핸드폰을 통한 사이버스페이스로의 접속 또한 오로지 집 등의 고정된 공간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접속하던 과거에 비해서 상당히 자유로워진 편이다. 우리는 이러한 현대인의 온라인 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란 일정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메시지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고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다면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며, 상대방의 접속 상태를 확인하고 의사소통을 시도하므로 질문과 응답이 즉시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http://100.naver.com/100.php?where=100&id=769983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세계에서 최초로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시작한 AOL(America Online, lnc.)과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한 디지토닷컴, 그리고 현재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MSN Messenger, 그리고 네이트온 ․ 버디버디 ․ 세이클럽 타키 ․ 드림위즈 지니 등 국내에서 서비스하는 메신저의 종류만 50여 가지에 이른다. http://dir.naver.com/Computer_and_Internet/World_Wide_Web/Messaging/

이러한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는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침투해 있다. 가까운 예로, 2월에 대학 신입생 선발이 마무리되고 난 뒤 신입생끼리 인터넷에 커뮤니티를 만들게 되는데, 거기서 서로에게 항상 묻게 되는 질문은 인스턴트 메신저의 주소, 특히 MSN메신저의 접속 주소를 묻는 질문이다. 서로 상대방의 메신저 주소를 등록하여 대화의 창구를 열어놓는 것은 상대에게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안근석, <<심리학개론>>, 서울 : 형설출판사, 1991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9
이광자 외, <<현대사회 심리학>>, 서울 : 아세아문화사, 2002
한덕웅, <<인간의 마음과 행동>>, 서울 : 박영사, 2001

반 다이크 ; 배현석 옮김, <<네트워크 사회>>,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윌리암 글라써 ; 김인자 옮김, <<긍정적 중독>>, 서울 : 한국심리상담연구소, 1997
킴벌리 영 ; 김현수 옮김, <<인터넷 중독증>>, 서울 : 나눔의 집,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
  • 중심이다.. 또한 e-mail 등의 사용도 아직 보편화되지 않은 상황이며 컴퓨터의 이용도 기존의 자료작성 및 정리의 단계를 넘지 못하고 있다.특히 시민단체 내에서 정보화시민운동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는가는 의문이다. 또한 이러한 운동을 준비해 나가야 할 주체도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정보화나 인터넷의 의미는 기존운동의 보족적 의미로만 존재하며 운동의 주체도 기존운동을 지원하는 기술자적인 위치를

  •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
  • 인터넷 환경)이 인간 심리에 미치는 영향인터넷 환경이 특별히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다룬 이론은 찾기가 힘들다. 따라서 우리는 인터넷 환경이 인간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일반론적 논의를 통하여, 이것이 청소년의 경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유추해 보고자 한다.인터넷 환경이 인간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는 대략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볼 수 있다.첫째, 사이버 공간에서는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인터넷 중독증의 또 다른 원인으로 성적 욕구의 간접적 충족도 들 수 있다.Ⅱ.본론◈ 인터넷 중독증에 대한 간단한 고찰인터넷 중독은 현재 정신과진단체계 내의 한 장애로서 정식으로 인정받고 있지는 못한 상태이다. 인터넷 중독을 하나의 질환으로 인정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인터넷 중독 질환(Internet addiction disorder)이라는 병명을 사용 하는 경우도 있고, 병적 인터넷(컴퓨터) 사용(Pathological Internet use)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인터넷문화] 사이버 스페이스(사이버공간) -싸이월드 사례
  • 인스턴트 메신저인터넷을 조금이라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인스턴트 메신저라는 말이 더 이상 멀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초등학생들부터 주부나 직장인들에 이르기까지 메신저를 사용하는 계층 또한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메신저의 정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다. 인스턴트 메신저의 정의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다.①Network presence: 이 말은 인스턴트 메신저가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하나의 carrier infrastructure라는 것인데 돌

  •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
  • 대한 연구는 기존의 모든 미디어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왔다. 여러 미디어 중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 미디어는 텔레비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뉴미디어의 환경에서는 전통적 미디어 환경에 비해 미디어를 더욱 능동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이런 의미에서 능동적 수용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용과 충족 접근은 뉴미디어의 이용행위를 설명하는데 있어 유용하다. 따라서 다음의 논문 연구들은 인터넷 미디어를 중심으로 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