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의 중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초록
I. 서론
II. 본론
III. 분석 및 결론
부록
- 본문내용
-
표1. 한동대학교 남학생 와우 플레이 현황
와우에 대해… 남학생 20명
들어본 적이 있다 18명
한번쯤은 해보았다 10명
지금도 하고 있다 3명
그렇다면 어떤 점들이 이렇게 사람들로 하여금 와우를 즐기게 하는 것인가? 무엇이 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을 버려두고 게임에 중독되게 하는가?
2. 중독의 원인
중독의 원인에는 크게 3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는 파티 플레이시스템, 둘째로는 전장시스템과, 셋째로는 길드시스템이다.
2.1 파티 플레이
사람들이 와우를 하며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파티 플레이 때문이다. 파티 플레이(Party Play)는 2명에서 많게는 40명까지 같이 협력해서 어떤 목적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다. 와우는 캐릭터를 키워나갈 때 이미 내장된 스토리에 맞추어 키워나간다. 플레이를 하다 보면 게임내의 캐릭터들이 주는 미션 중에 혼자서는 수행하기 힘든 미션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런 미션은 수행하고 나면 보상 아이템도 상당히 좋고 캐릭터의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경험치도 많이 얻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서로 파티를 맺어 미션을 수행해 나간다. 이렇게 다른 사람과 게임을 같이 하고 있다 보면 같이 협력해서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그 사람을 혼자 놔두고 게임을 종료하는 것이 미안해지게 된다.
또한 와우에는 인스턴스 던전(Instance Dungeon 이하 인던)이라는 장소가 생성이 되는데 5명의 게이머들이 파티를 맺고 인던에 들어가면 그곳을 다 통과할 동안 평균 2시간 정도가 소요되고 많게는 3시간까지도 걸리게 된다. 이때 한 게이머가 개인적인 일이 있어서 나간다고 하면 나머지 4명의 게이머들은 더 이상 진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난처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와우 내에서는 인던을 진행하고 있는 도중에 파티를 떠나는 것은 비매너적인 플레이로 여겨지고 있다.
레이드(Raid)라는 시스템도 있는데 이것은 40명의 인원이 일주일에 가능한 시간을 정해놓고 매주 그 시간에 모여 40명으로만 돌파 가능한 인던을 공략하는 것이다. 보통 이렇게 40명이 같이 협력해서 공략해야 하는 인던은 크기도 굉장히 크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한번 들어가면 4시간 내지 5시간이 걸리게 마련이다. 이러한 이유로 게이머들은 한번 파티를 맺고 인던에 들어가면 어쩔 수 없이 2시간에서 5시간을 와우를 하면서 보내야 하는 것이다.
2.2 전장 시스템
두 번째 이유로는 전장 시스템이 있다. 이것은 게이머들이 서로 다른 진형의 게이머들을 죽여서 자신의 명예를 높이는 시스템이다. 명예가 올라갈수록 캐릭터들이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더 좋아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전장을 이용해 타 진형 게이머들을 죽인다. 하지만 이렇게 명예를 올리는 시스템이 절대적 평가가 아니라 상대적 평가다. 즉, 내가 더 많은 상대편 게이머들을 죽일수록 내 명예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 많이 올라가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서로 명예를 올려 1등을 하려다 보니 자연스럽게 더 많은 시간을 와우에 투자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많은 시간을 게임에 소비하고 있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미 게임에 중독되어 있게 되는 것이다.
2.3 길드 시스템
와우에는 길드(Guild) 시스템이 있는데 이것은 마음이 맞는 게이머들이나 친구들이 서로 게임상에서 하나의 단체를 만드는 것이다. 이런 단체는 게이머들에게 소속감을 주고 서로 도우면서 같이 농담도 할 수 있는 장소를 허락한다. 일부 게이머들은 와우에는 더 이상 흥미를 느끼지 않지만 길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좋아서 계속 와우를 한다고 한다. 또한 길드 내에서는 서로 도와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도움을 요청했을 때 외면하는 것은 다른 길드원들에게 비난을 받을 수 있는 일이다. 따라서 서로 도움을 주다 보면 2-3시간을 넘기기가 쉽다.
3. 중독의 영향
게이머들이 게임에 들어가면 2시간에서 3시간은 기본이고 심할 때는 12시간 까지도 와우를 즐긴다고 한다. 일부 중독이 심한 사람들은 24시간 동안 취침도 하지 않고 계속해서 와우를 즐긴다고 한다. 식사는 대부분 컴퓨터 앞에서 게임을 하며 간단하게 라면이나 빵 종류로 대처한다고 한다. 따라서 와우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건강과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결핵에 걸릴 위험도 크다. 무엇보다도 이 게임에 중독되면 심리적인 영향이 큰데 와우를 하지 않는 시간에는 불안감과 압박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크레도스]라는 아이디로 게임을 즐기고 있는 사람에게 인터뷰를 했을 때 그는 “자고 일어나면 와우부터 접속한다. 그냥 그것이 일종의 습관이 되었고 안 그러면 뭔가 어색하고 불안하다.”라고 밝혔다.
정서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다. 아무래도 게임의 내용이 서로 죽이는 것이기 때문에 다소 잔인한 요소들이 들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때문에 정서가 아직 발달하지 못한 아이들에게는 폭력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남을 죽여도 언제든지 부활할 수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게임 내
- 참고문헌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00387.html
http://uclean.moneytoday.co.kr/together/u_know_care.html
http://khgames.khan.co.kr/art_view.html?art_id=200505090009&dept=10
http://www.bizcool.go.kr/board/view.asp?mode=view&wno=17796&page=4&skey=&sword=&bid=8&skin=&ca1=&ca2=&ca3=&ca4=&mcode=34
http://www.securityfocus.com/news/11330
http://wowdetox.com/
http://www.olganon.org/
http://youtube.com/watch?v=xPA-LjSIls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황혼이혼 정의,원인,장단점분석및 황혼이혼 사례와 문제점분석및 해결방안제시,나의의견정리 - 황혼이혼 연구레포트
- 8가지 패션 美의식(패션감성이미지)을 만들어보시오
- [문화사회학] 미디어와 대중문화
-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
-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의 사례 조사 및 분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