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의료보험의 재분배 현황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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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Text summary
1. 목표
2. 적용대상
3. 급여: 현물급여와 현금급여
4. 전달체계
5. 재원
6. 문제점 및 향후 과제

Ⅱ. “소득 재분배”를 목적으로 선정한 이유

본론
Ⅲ. 현재 우리나라 의료보험의 재분배 현황 및 문제점
1. 전국민을 대상으로 적용되고 있는가?
1. 대상
2. 의료보험의 대상 확대 과정
3. 얼만큼의 사람들에게 적용되고 있는가
4. 적용 받고 있지 못한 사람들에 대해서
5. 정부의 노력과 대책

2. 경제적 능력에 따라 부담되고 있는가?
1. 현재 직장, 지역 가입자의 부담 수준
2. 문제점
3.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

3. 개별부담에 관계없이 필요에 따라 균등한 급여를 받고 있는가?
1. 의료보험에 의한 의료서비스의 형평성 문제
2. 대안 제시
결론

* Reference
본문내용
5. 재원: 소득에 연계된 기여금 방식(준조세 성격)
1) 월별 보험료
- 직장가입자: 표준보수월액 등급 x 보험료율
- 지역가입자: 부과표준소득 등급 에 따라 공단이 금액결정(세대 단위로 산정)
2) 보험료율
- 직장가입자: 4.48%, 가입자와 사용자가 1/2씩 부담
(단, 공무원은 국가가 1/2, 사립학교교직원은 학교법인이 1/3, 국가가 1/5부담)
- 지역가입자: 가입자가 속한 세대의 지역가입자 전원이 연대부담

6. 문제점 및 향후 과제
1) 보험료 부과의 형평성문제
- 지역가입자: 소득파악의 불투명성
- 직장가입자: 직장급여만을 기준으로 함(기타급료는 제외)
2) 보험관리 및 운영의 문제
- 조직의 관료화, 의존화 초래
- 보충적 수단으로서의 민간의료보험제도 필요성 제기
3) 건강보험의 재정안정화 문제
- 의료공급의 행위별 수가제에 따른 의료수가 인상  포괄수가제 도입필요
- 보험재정의 적자: 자영업자들의 소득파악 어려움


Ⅱ. “소득 재분배”를 목적으로 선정한 이유

사회보험으로서 일반 의료보험의 목표는 첫째, 국가가 개입하여 국민건강과 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고, 둘째, 전 국민을 대상으로 각각의 국민이 경제적 능력에 따라 보험료를 부담하고 개별 부담에 관계없이 필요에 따라 균등한 급여를 받게 함으로써 소득 재분배를 이룩하며 셋째, 국민의 의료비용을 사회 연대성 원리에 따라 공동체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이 중 우리 조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말하는 소득재분배에 대한 문제제기가 많이 되고 있음을 생각하여 두 번째 목표를 심도있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또한 두 번째 목표에서 정부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것과 이에 따르는 문제점 및 해결 방안 등을 살펴볼 것이다.

본론

Ⅲ. 현재 우리나라 의료보험의 재분배 현황 및 문제점

1. 전국민을 대상으로 적용되고 있는가?

1. 대상: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의료급여를 받는 수급권자와 유공자 등 의료보호대상자 제외)
국민건강보험법 제2장 가입자 - 제5조 (적용대상 등)
(1)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으로서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 외의 자는 이 법에 의한 건강보험(이하 "건강보험"이라 한다)의 가입자(이하 "가입자"라 한다) 또는 피부양자가 된다. <개정2001.5.24>
- 의료 급여법에 따라 의료급여를 받는 자(이하 "수급권자"라 한다)
-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및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의료보호를 받는 자(이하 "유공자 등 의료보호대상자"라 한다). 다만, 다음 각목의 1에 해당하는 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유공자 등 의료보호 대상자 중 건강보험의 적용을 보험자에게 신청한 자
-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고 있던 자가 유공자 등 의료보호 대상자가 된 경우로서 보험자에게 건강보험의 적용배제신청을 하지 아니한 자
2) 제1항의 피부양자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중 직장가입자에 의하여 주로 생계를 유지하는 자로서 보수 또는 소득이 없는 자를 말한다
- 직장가입자의 배우자
- 직장가입자의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을 포함한다)
- 직장가입자의 직계비속(배우자의 직계비속을 포함한다) 및 그 배우자
- 직장가입자의 형제ㆍ자매
3) 제2항의 규정에 의한 피부양자 자격의 인정기준, 취득ㆍ상실시기 기타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2. 의료보험의 대상 확대 과정
- 1963. 12, 의료보험법 (강제조항 없었음)
- 1976. 12, 대폭적 개정, 제4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1977-1981)의 일환으로 사회개발 추진
의료보험 확대: 대기업 종사자, 중소기업 종사자, 농어촌 자영자, 도시지역 자영자
- 1977, 500인 이상 고용 사업장
- 1979,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 300인 이상 고용 사업장
- 1981~1982, 5개 농촌 지역 및 1개 도시지역 자영자 의료보험 시범 사업
- 1983, 16인 이상 고용 사업장
- 1988, 농어촌 자영자 의료보험 실시
- 1989, 도시지역 자영자 의료보험 실시, 전국민의료보험 시대개막

3. 얼만큼의 사람들에게 적용되고 있는가
- 건강보험대상자 4,737만 명 중 90%인 4,263만 명이 진료.
- 보험료수입(사업주부담포함, 국고부담 제외)은 15조 6,142억 원이고, 급여비 지급액은 16조2,654억 원으로 1인당 연간 330,374원을 납부하고 344,151원의 보험급여혜택.

4. 적용 받고 있지 못한 사람들에 대해서
물론 의료급여 제도가 있어 인구의 약 2%에 해당하는 약 90만 명 (근로 능력이 없는 1종 급여 대상자)은 무료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참고문헌
한국사회에서 무상 의료 실현을 위하여 (민주노동당 정책연구원 홍춘택, 2006)
한국의료개혁 2010 (허호영, 2003)
OECD Health Data 2004를 통해 본 한국의 보건의료 현실 (국민건강보험공단 보도자료)
한국사회복지의 현황과 쟁점 (출판사 - 인간과 복지)
한국사회 복지의 이해 (출판사 – 한울 아카데미)
http://plaza.snu.ac.kr/~kwons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정책관리학과 교수 권순만)
www.cbs.co.kr
http://www.nhic.or.kr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http://www.nso.go.kr (통계청)
http://www.mohw.go.kr/ (보건 복지부)
http://www.hira.or.kr/ (국민건강심사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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