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의 현상의 의미 해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Ⅰ. 서론


제2장
Ⅱ. 본론
1. 촛불집회의 개념 정의 및 특징
1) 촛불집회의 개념 정의 및 특징
2) 촛불집회의 사회현상 원인
3) 비폭력 평화 집회 보장과 촛불집회의 변질

2. 촛불집회의 주체인 네티즌의 특성
1) 촛불집회의 주체인 네티즌의 특성
2) 촛불집회와 집단주의

3. 촛불집회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견
1) 촛불집회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견
연구방법


제3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촛불집회의 개념 정의 및 특징

1) 개념 정의 및 특징
먼저 촛불집회의 개념을 살펴보자면 미군 차량에 깔려 압사당한 효순, 미선이 사건을 시작으로 촛불을 들고 집회를 가짐 으로써 추모와 분노를 잔잔하게 나타내며 많은 사람들에게 큰 설득력과 파급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위방법으로서 주체는 네티즌이고 네티즌이라는 온라인상의 원자화된 개인들이 오프라인으로 가시화된 특별한 현상이다.

다음은 촛불집회의 특징 이는 이때까지 어느 집회와는 큰 차이점을 보자면 집회의 참여자가 갓난 아기들까지 데리고 나온 유모차 부대, 동원 훈련 후 광장으로 직행한 예비군들, 교복을 입은 청소년, 이미 운동화를 준비한 퇴근 직장인 등등으로 다양 하다는 것이다.

뉴미디어 매체를 이용한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민주주의 모습이 형성되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현상으로 일부 사람들에게는 대한민국이 만들어나갈 미래의 민주주의 상에 대한 이상형을 제시하는 것처럼 인식 되고 있다. 참여자들에게는 시민이 자발적으로 이루어낸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자리 매김되는 아름다운 선례로서 인식된다. 국민의 뜻을 헤아리지 못한 정부의 정책에 대해 비판을 하거나 촛불을 들고 광장으로 나아가는 것이 민주주의의 발현 이라면 적법한 절차에 의해 국민이 스스로 선택한 민주주의 발현 방식이며 촛불 집회의 목적은 정부가 앞으로 국정을 운영하면서 국민의 마음을 더욱 신중히 헤아려 달라는 미래지향적 측면에 있다. 또한 대규모 촛불 집회의 내적동력은 인터넷을 통한 집단주의가 큰 몫을 하고 있고 정부 정책에 대한 분노와 그로 인한 대한민국 미래의 불안감 이다.
2) 촛불집회의 사회현상 원인
먼저 촛불 집회 현상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예전부터 존재했던 촛불집회의 성격부터 알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고유 명사처럼 완전하게 정의 되어있지 않고 집회가 일어난 때마다 조금씩 그 의미와 성격이 달라져왔다.

'촛불'은 기독교에서 기도를 할 때 어둠을 밝히는 빛으로 예수님을 뜻하기도 하는데 이런 기원을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촛불 하면 '성스러움' 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되어있다. 이러한 의미의 촛불을 왜 사람들은 정부의 정책에 반대 하기위하여 사용 하는 것일까? 그것은 예전 미군 차량에 깔려 압사당한 효순, 미선이 사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 사건은 우리 사회에서 진정한 의미를 가진 촛불 집회의 첫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때의 촛불은 월드컵 열풍에 묻혔던 두 여중생의 죽음에 대한 추모와 가해자 미군병사가 무죄판결을 받은 것에 대한 분노를 담고 있었다. 폭력에 대한 저항이라고 할까 시민들은 길거리에서 피켓이나 전단지를 이용하여 자비폭력 평화 집회 보장과 촛불 집회의 변질신들의 의견과 분노를 표현하는 것 보다는 촛불을 통해 '성스러운 추모와, 타오르는 분노'를 잔잔하게 나타내며 많은 사람들에게 큰 설득력과 파급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명박 대통령의 방미 이후, 한미간 쇠고기 수입에 대한 굴욕 협상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이 문제는 국민 건강과 생활을 위협하는 '건강주권'의 침해라 할 수 있다. 일국의 대통령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해 떳떳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정부의 원칙을 넘어가면서 협상을 추진한 것을 정말 상식적인 선을 넘어서는 현 정부의 무능을 여실히 보여주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쇠고기 협상과 관련 네티즌 여론은 현실의 담론 구조보다 더욱 치밀하고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정부는 단순히 혹세무민하는 '괴담'이 떠돌고 있다고 하지만, 그러한 담론이 형성되는 근본 원인은 바로 정부가 제공한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광우병에 관련된 폐쇄된 정보를 가지고 있었고, 급기야 한미 쇠고기 협상이 진행되면서 외국의 광우병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인터넷 등에 의해 검색이 되었고, 자신들의 관심사인 광우병 정보에 집착과 논쟁이 진행된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급기
참고문헌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_id=604&eid=cPiom+/ZJ0kjtwn5309++iDjUKGz1thH&qb=tfDB9sXQILi2v8DAzMHy&pid=faydIsoQsDossZhiLelsss--491541&sid=SFyOL-JvXEgAABiiAxo


http://timegold.tistory.com/1859

◎http://blog.naver.com/ousia14?Redirect=Log&logNo=150032508425


◎http://blog.daum.net/paxlee/13066961?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paxlee%2F13066961

◎http://100.naver.com//100.nhn?docid=717843


http://blog.naver.com/sukyung11?Redirect=Log&logNo=12005179037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용자복지론] 수용자 복지의 실천적 활동(적극적 미디어 운동)
  • 수용자 복지의 실천적 활동적극적 미디어 운동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2. 연구목적Ⅱ. 본론1. 미디어 빈곤층, 소외계층의 분류2. 디지털 격차의 현실3. 적극적 미디어 운동Ⅲ .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및 사이트는 출처 및 각주로 대체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기존의 플랫폼들 간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콘텐츠의 자유로운 이동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멀티미디어 구현과 뉴미디어의 등장에 대한 기술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의 사용실태 : 방송을 중심으로5.6.1 방송과 금기어 5.6.2. 방송 상의 금기어 사용 실태5.6.3 방송과 금기어의 관계5.7.금지곡을 통해 본 금기어5.7.1. 일제 시대 금지곡5.7.2유신정권과 군사정권 시대5.7.3. 사전금지폐지이후5.8. 국가보안법을 통해 본 금기어5.8.1. 북한, 사회주의에 관련된 어휘5.8.2. 반미에 관련된 어휘5.8.3. 반정권에 관련된 어휘5.8.4. 학생집회에서 금기하는 표현5.9. 금기어의 다른해석5.10. 금기어의 이해5.11. 금기담의 특성과 의의6.

  •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류의 지적 성과물을 파괴한 오역사례들
  • 오역의 제국-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류의 知的성과물을 파괴한 오역사례들- 도서출판 도리/서옥식 편저/4.6배판 643쪽/값 2만 5천원『이 책을 읽게되면 한 언어가 다른 언어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의미와 정보를 잃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오류를 범해 사실이 왜곡되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국내에선 소크라테스, 히포크라테스, 마키아벨리, 아담 스미스, 마르크스, 칸트, 다윈, 맬서스, 루소, J.S.밀, 니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시대의 `모바일미디어`
  • 의 구별은 신분적인 것에서 기능적인 것으로 바뀌었다.” 고 말한 발터 벤야민의 예언대로 오늘날 독자는 필자가 되고, 마이크로 영화의 감독이 되더니, 마침내 스스로 방송국이 되었다. 장비는 노트북, 휴대폰, 와이브로, 카메라, 무선 마이크가 전부이다. 올해 최대의 이슈였던 촛불집회 현장에서는 노트북에 장착된 소형 카메라(웹캠)와 마이크를 이용해 글자 그대로 ‘1인 방송’을 하는 네티즌들의 모습도 흔히 볼 수 있었다.우리는 이번 발표에서

  • [교육철학]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현상
  • 현상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 론 (주제 선정 이유)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5. 비판이론의 교육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1. 교원평가제에 대하여2. 정치, 창조론 관련 교과내용 편성 문제에 대하여3. 촛불집회, 일제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