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레저성과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의 정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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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동기와 이유.
1.2. 연구 목적.


2. 레저와 게임의 동질성.

2.1. 레저의 목적 과 게임의 목적.
2.2. 레저장비와 게임아이템의 비교.
2.3. 게임의 레저성.


3. 게임아이템 현금거래.

3.1 게임아이템 현금거래의 발생원인.
3.2. 현금거래의 시장 및 규모.
3.3. 게임아이템 현금거래의 정당성.


4. 게임아이템 현금거래로 발생하고 있는 사회문제.

4.1. 발생하고 있는 사회문제.
4.2. 게임사의 방침.
4.3. 정부의 방침.
4.4. 해결방법.


5. 결론

본문내용
2. 레저와 게임의 동질성.

2.1. 레저의 목적과 게임의 목적

레저의 목적은 통상적으로 여가시간을 통한 자기개발, 대인관계의 확대 등 많은 것이 있으나, 단순한 의미에서는 자신의 남는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며, 시간을 해소하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이는 게임에서도 나타난다. 물론 단순히 게임이란 것을 통해서는 자기개발을 할 수 없으나, 대인관계의 확대와 시간을 해소하는 면에서는 레저와 게임은 동일한 목적을 가질 수 있다. 레저에서는 같은 레저를 가지는 사람들의 소모임을 통하여 소모임 내의 사람들과 대인관계를 가질 수 있으며, 게임에서는 같은 길드: 길드는 일반적으로 중세도시가 성립·발전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상공업자의 동업자조직이다(네이버 백과서전), 본문에서는 게임 안에서 동일 목적 또는 친목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집단을 말한다.
길드내의 사람을 통하여 게임 상의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더 나아가 오프라인 모임: 게임내의 주로 길드나 특정 집단이 현실에서 모임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오프라인 모임을 통하여 현실에서의 대인과계로 확대가 가능하다.

2.2. 레저장비와 게임 아이템의 비교.

모든 레저가 특정의 장비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레저에 따라 장비를 필요로 하는 레저가 있다. 특정 장비를 필요 하는 레저에서 장비란 기본적으로는 그 레저를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이며, 경우에 따라 레저를 하는데 있어 더욱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의 역할도 한다. 장비에 역할은 이에 그치지 않고 개인의 욕구의 수단으로도 쓰인다. 한 예로 필자는 골프를 하였었으며, 실제로 많은 이들이 자신의 실력과 무관하게 또는 필요도 없는 클럽을 구입하고 끈임 없이 교체하는 것을 본 바가 있다. 레저장비의 구입은 크게 오프라인 상점과 온라인 상점(전자상거래)을 통해 이루어지며, 두 경우다 새것의 물품과 중고 상품의 물품을 구할 수 있다. 종종 사람과 사람을 통하여 중고품이 거래가 되는 경우도 있으나, 특정 단종 상품 외에 는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구입자의 판매자의 신뢰도가 매우 떨어지는 편이다.
게임아이템의 경우 게임을 보다 쉽고 편하게 하기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며, 주로 게임을 통하여 유저에게 습득된다. 또한 게임 내에서 유통되는 화폐를 통하여 거래가 된다. 여기서 말하는 화폐란 게임 내에서 게임을 통하여 유저가 얻어낸 화폐를 말한다.

2.3. 게임의 레저성.

레저와 게임의 목적을 보면 본질적으로 개인의 여가시간의 해소를 바탕으로 본질적인 목적이 같다. 또한 레저장비와 게임아이템이 차지하는 위치는 정확히 같다고 할 수 없으나, 공통의 기본적인 목적을 위하여 사용된다. 즉 게임은 레저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으며, 게임아이템 또한 레저의 장비와 같은 용도로 게임 내에서 사용되며, 위 같은 이유로 게임의 레저성이 입증된다.




참고문헌
레저(여가)의 정의,
http://blog.naver.com/filmart1?Redirect=Log&logNo=150015141454 , 네이버 블로그.

온라인 거래 싸이트의 등장,
http://www.gamechosun.co.kr/site/data/html_dir/2001/06/20/20010620000022.html , 게임조선.

게임 아이템 거래 과세,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706260121 , 전자신문.


기업형 게임 아이템 거래 ‘철퇴’,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702/e2007021119114570260.htm , 서울경제.

‘게임아이템 작업장’ 운영 조직 무더기 검거,
http://www.etimesi.net/news/detail.html?id=200607020053 , 전자신문.

아이템 현금거래 계정압류는 정당
http://www.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2005013070211 조선일보.

압류는 부당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6/06/16/2006061670012.html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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