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비극]『햄릿』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 『햄릿』이 가지는 의미
1. 인물 ‘햄릿’ 이해하기
ㄱ. 복수자 햄릿
ㄴ. 사색하는 인간 햄릿
ㄷ. 삶과 죽음 사이의 햄릿
2. 작품『햄릿』이해하기
ㄱ. 르네상스 시대의 『햄릿』
ㄴ.『햄릿』의 비극성
나가며
- 본문내용
-
『햄릿』이 가지는 의미
세계적인 문호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작품들 가운데 하나인 『햄릿』은 오늘날에도 수많은 이들에게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수세기에 걸쳐서 수없이 많은 논의를 불러일으켰을 뿐 아니라 여전히 이에 관한 논평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햄릿』이 가지고 있는 다양성과 보편성에 있다고 본다. 삶과 죽음, 사랑과 결혼, 우정과 배반, 야망과 격정, 살인과 복수, 외양과 진실 등등. 그야말로 폭넓은 상황과 제재를 배경으로 보편적인 인간성이 창출되어 있기 때문에 시대와 인종과 문화적인 배경을 초월해서 모든 인간이 이 작품에 대해 깊고 넓은 공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라는 조금은 어려운 철학적인 대사를 우리 삶에 던진 햄릿. 햄릿을 새롭게 접하고 그 속에 들어갔을 때 그 안의 더 큰 그리고 현재에도 적용될 수 있는 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ㄱ. 복수자 햄릿
햄릿은 죽은 아버지의 원혼으로부터 자신의 숙부인 클로디어스가 선왕을 독살하고 어머니와 결혼했음을 듣게 된다. 그렇지 않아도 아버지의 죽음과 어머니의 변심에 개운치 않아했던 햄릿은 아버지의 유령에게 숙부에 대한 복수를 약속한다. 이렇듯이 『햄릿』은 복수라는 개념을 바탕에 깔고 시작된다. 하지만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복수를 단행하는 다른 복수 비극 주인공들과 달리 햄릿은 복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음에도 머뭇거리면서 복수를 결행하지 못한다. Colerige는 햄릿이 생각이 너무 많아 행동하지 못했다고 주장했고 Goethe는 애초에 셰익스피어가 의도한 것은 그것이 수행할 능력이 없는 인간에게 위대한 행위가 주어진 것을 그리려 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J. Middleton Murry는 ‘악에 저항하지 말라’ 는 예수의 말에 기인한다고 말했으며 Schopenhauer는 염세적 냉소주의에, Freud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 복수 지체의 원인을 찾았다. 하지만 복수의 지연은 부자간의 사랑과 의리를 위한 행위일지라도 그의 부친의 죽음에 대한 원수를 갚기 위해 살인을 범해야 할 것인가 하는 인간의 기본 윤리 문제가 걸려있기에 그렇다고 본다.
- 참고문헌
-
문상득(1995), 『셰익스피어 비극 연구』, 한신문화사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정옥(역), 전예원,1989
이경식(1985),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연구』, 종로서적출판주식회사
Jenkins, Harold(1965), Hamlet Then Till Now, Shakespears Survey 18
Maynard Mack(1955),”The World of Hamlet”, Tragic Themes in Western Literature, Yale UP
William Farnham(1964), The Tragedies; Twenthieth Cetury View, Prentice Hall
자료평가
- 굿
- daeman***
(2005.10.23 06:07: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주의자들이 주장하는 학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성격발달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하여 주창자, 성격을 보는 관점, 주요내용, 기여점과 제한점 등을 논하시오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2주차 2차시에서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1주 2차시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