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책] 북한산국립공원관통도로(서울외곽순환도로)개발에 대한 법적 대응수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들어가며
2) 전체 공사 개요
3)불교계·환경단체의 주장(반대입장)
4)찬성의 입장(공사강행)
5) 우회노선 제안 과정
6) 우회 노선에 대한 찬반

2.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 건설사업의 관련 근거법령


3.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건설사업의 과정


4.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건설사업 진행과정상의 문제점
1) 환경영향평가 절차의 불이행
2) 환경영향평가내용의 중대한 부실이행

5.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 건설과정상의 법적 대응
1) 현행법을 전제로 한 법적 대응수단
2) 민사법적 대응수단
3) 공법상의 대응수단
4) 형사법상의 대응수단


6. 결론
본문내용
매일 아침, 저녁으로 출퇴근 시간대가 되면 서울시 교통은 심한 정체 현상을 벌인다. 도로에는 형형색색의 자동차들로 가득하고 지하철 역시 사람들로 미어터질 지경에 이른다. 이렇게 매일 반복되는 상습적인 정체 현상. 서울시에서는 이 문제의 해법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기획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북한산국립공원, 수락산, 불암산을 관통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산에서부터 퇴계원에 이르는 지역에 고속도로를 깔기로 한 것이다.
북한산국립공원은 수락산, 불암산과 함께 수도권의 대기를 정화하는 이른바 수도권 이천만 시민들의 "녹색허파" 이다. 우리 나라의 15번째 국립 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그 면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걸쳐 약 78.5㎢, 평수로 환산하면 약 2,373 만평이고, 우이령을 중심으로 남쪽의 북한산 지역과 북쪽의 도봉산 지역으로 구분된다. 뿐만 아니라 1983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래 연간 3000만명 이상의 시민이 찾는 자연휴식처이자 생태교육장으로 세계적으로 드문 수도에 인접한 아름다운 산이다.
이와 함께 이곳의 북한산 국립공원 관통도로 입출구 예정지역인 도봉산 북서쪽 일대는 희귀 습지식물과 자생란이 서식하는, 생태적 가치가 매우 높은 곳이며 또 한편으로 망월사계곡은 도봉산에서 가장 경관이 뛰어난 곳이기도 하지만, 바로 이곳으로 터널이 지나가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영향평가]사례를 통해 본 환경영향평가의 문제점
  • 북한산 국립공원 관통도로건설 사업(3) 국도 및 도로건설(4) 천성산 관통 고속철도 건설(5) 강원랜드 리조트 건설과 특별법 (6) 경인운하(7) 한탄강댐(8) 바다모래 채취와 환경영향평가 3부 : 우리나라 환경영향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1) 우리나라 환경영향평가의 문제점(2) 우리나라 환경영향평가의 개선방향1. 환경영향평가란?(1) 환경영향평가제도 개요1. 환경영항평가의 정의“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개발계획 등 인간 활동을 대상

  • [A+]친환경적 도로조성 계획
  • 도로사업의 자연생태계 보전복원지침.28Ⅴ. 결론.47참고문헌.48Ⅰ. 개요환경 가치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국민적 요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90년 후반을 거치면서 환경의 각 분야에 대해 사회적인 관심들이 제기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들도 모색되고 있다. 수질, 대기, 폐기물 등의 환경 영역에 대한 인식과 실천은 과거 개발연대에 비교하면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관련법과 정책이 정비되었다.환경 분야의 전반

  • 환경영향평가제도 연구
  • 환경오염에 대한 사전예방의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환경영향평가제도는 이러한 환경오염사전예방제도로 각종 사업계획을 수립․시행함에 있어서 당해 사업의 경제성, 기술성 뿐만아니라 환경적 요인도 종합적으로 비교․검토하여 최적의 사업계획안을 모색하는 과정으로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이 되도록 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을 유지․조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3) 의의합리적인 정책 결정을 위해 의사결정 단계에서 제출되는

  • 환경NGO의 정책참여 -앞산관통도로 사례
  • 환경NGO의 정책과정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분석틀1. 정책과정에서 환경NGO활동의 영향요인본 연구는 NGO의 정책참여에 있어 성공을 결정짓는 주된 요인으로 정치적 기회구조와 인적 ․ 조직적 자원 이 두 가지로 요약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환경NGO의 활동이 성공한 영월댐 사례와 실패한 새만금 사례의 선행연구를 인용하여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알아본 후 본 연구에서 깊게 다루게 될 앞산터널관통도로 사례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 [부동산학, 경제사회] 개발제한구역의 이론적 고찰 및 개선방안에대한 연구
  •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조 (목적) : 이 법은 국토의계획 및 이용에 관한법률 제38조의 규정에 의한 개발제한구역의 지정과 개발제한구역에서의 행위제한, 주민에 대한 지원, 토지의 매수 기타 개발제한구역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을 보전하여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에서 별도로 규정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