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제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머리말


제2장. 환경영향평가제도


제3장.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


제4장. 신문기사를 통해 알아본 환경영향평가제도


제5장. 환경영향평가제도 개선방향


제6장. 외국의 환경영향평가제도


제7장.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리고 법 제3조 ‘국가 등의 책무’에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각종 정책 또는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자 할 때에는 환경영향을 고려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구체적인 실행 규정을 결여하고 있어 선언적인 의미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행 제도는 단위 개발사업 상위단계의 정책, 계획 및 프로그램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포괄하고 있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우리나라는 단위사업 상위단계의 개발계획에 대한 실질적인 전략환경평가를 결여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2. 실제적 대안 검토의 부재

(1) 실제적 대안 검토 규정의 결여

환경영향평가제도는 실제적 대안을 설정하고 검토하는 의의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을 정도를 이를 경시하고 있다. 시행령과 환경영향평가서작성등에 관한 규정 등에서 대안의 설정 및 검토에 관한 사항이 규정되어 있어 대안의 설정 및 검토에 관한 사항이 완전히 배제되어 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렇지만 그것은 당초의 사업계획의 시행을 전제한 상태 하에서 단순한 오염저감방안을 모색하는 소극적인 차원에 머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현행 제도에서 말하는 대안이라 함은 사업계획 자체에 대한 대안이 아니라 사업자가 제안한 하나의 확정된 사업계획에 대하여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후 환경항목별 환경영향의 저감방안으로서 제안되는 부분적 대안, 평가서 초안의 공람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이 제시한 의견을 사업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마련되는 부분적 대안 등에 불과하다고 하겠다.

또 대상사업지 선정에 있어서 사전에 고려해야 할 생태계의 질적 수준에 대한 평가 규정 역시 빠져있다. 생태계의 질적 수준에 대한 평가는 사업대상지의 선정에 앞서 사업대상지를 포함한 여러 지역의 생태계의 질에 대한 평가를 통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지를 선정하는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행 제도는 생태계의 질이 우수한 지역을 마구 파헤치는 사태가 빈번히 발생하게 된 것이다.

요컨대 현행제도는 환경영향의 저감방안으로서의 부가적 대안 검토 규정만을 지니고 있을 뿐 의사결정과정에서의 본래 의미의 실제적 대안 검토 규정은 결여하고 있는 셈이다. 그 결과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사업계획 자체에 대한 대안의 탐색을 전혀 고려하지 않게 하는 중대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실제로 평가서들을 보면, 대안의 설정과 평가에 관한 내용이 형식적 차원을 넘어서 대안의 설정 자체가 없거나 그 내용이 너무나 빈약하여 검토조차 할 필요가 없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이러한 원인은 대안의 설정 및 평가가 사실상 기술적으로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간이 많이 걸리고 특히 사업자와 대행자간의 대행계약의 특수성에도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평가심사(협의)기관도 대안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데에 상당한 원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박상철, 1997 ; 37)


(2) 평가시기의 문제

환경영향평가제도에 있어서 가장 본질적이고 중요한 점은 사전 환경성 검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행 제도는 평가시기에 관하여 소극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사전’검토가 아니라 ‘사후’검토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도서] 한상욱, 2000, ■신제환경영향평가론■, 향문사
강헌, 1998, ■환경영향평가■, 동화기술
홍금우․정성윤, 2003, ■경영경제연구 제 26집■, 조선대학교


박상철, 1997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연구

[참고싸이트] www.president.go.kr 청와대 홈페이지
www.me.go.kr 환경부 홈페이지
www.kfem.or.kr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
www.greenkorea.org 녹색연합 홈페이지
www.cheonsung.com 천성산 홈페이지
http://news.busanilbo.com 부산일보 홈페이지
www.nier.go.kr 국립환경연구원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영향평가제도]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운영형태,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협의실적,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현황,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효율적 운영방안,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한계 분석
  • 환경영향평가의 신뢰를 훼손시키고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발전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상황을 인식한 관련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한 철저한 준비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이다.Ⅱ.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운영형태환경영향평가제도의 운영상 형태를 구분해보면 의사결정형과 규제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미국, 영국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고 후자는 일본과 우리나라가 이에 속한다고 할

  • 습지보전과 환경영향 평가
  • 제도의 시행은 국가의 환경을 보전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였음을 부인할 수 없다.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그린벨트규제지역의 재검토는 환경평가절차를 거쳐 결정하게 되는 등 사회 각계 각층의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있다. 환경영향평가제도는 환경보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제도의 도입이 이루어진지 18년이 경과되었고, 한 해(97.9-98.8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검토건수기준) 사업건수가 300여건이

  • [환경영향평가제도]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정의,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발달과정과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 환경영향평가제도의 개선방안 및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한계, 환경영향평가제도 관련 시사점 분석
  •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정의,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발달과정과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 환경영향평가제도의 개선방안 및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한계, 환경영향평가제도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정의Ⅲ.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발달과정1.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도입2. 규제형 환경영향평가제도로의 전환Ⅳ.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평가 주체의 문제2. 평가 대상의 문제3. 평가 시기, 규모 요건의 문제4. 주

  • [환경경영] 환경경영 시험대비 총정리 노트
  • 환경문제를 다룰 전문가가 부족함으로 인하여 환경시장의 확산이 정지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셋째는 내부 제도적인 요인이다. 이는 기업의 많은 내부 제도적 요인들에 의하여 환경산업이 위축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최고 경영층이 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이 결여되어 있으면 그들은 단기간의 사업전망만을 고려하기 때문에 투자순위에서 환경투자는 미루어지게 된다. 불경기에 따른 영향이나 이자율 상승에 따른 영향도 아주 좋은 예가 될

  • [환경영향평가]환경영향평가제도
  • 목 차서론본론Ⅰ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1.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정의2.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역사3.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의의와 목적4. 환경영향평가의 기능5. 환경영향평가의 유형및 특징(1) 사전협의(환경성검토)(2) 환경영향평가(3) 전략환경평가6. 환경영향평가의 내용7.환경영향평가 방법8.환경영향평가의 과정9.환경영향평가의 대상10. 외국의 환경영향평가제도11. 국내외 환경영향평가제도 비교12.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