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친환경적 도로조성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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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3.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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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도로 조성에 의한 친환경적 공법과 전반적인 사항을 정리 하였습니다
((A+받았던 자료입니다.))
물론 제가 봐도 이 레포트는 엄청 잘한것 같습니다...^^;;
내용 요약에...느낌에.. 사진까지..논문형식으로 잘 작성한 것입니다.
암튼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개요
l. 자연생태계 보전․복원의 개념과 원칙
2. 공공건설사업과 자연생태계
3. 자연생태계 보전․복원을 위한 기본 검토사항

2. 도로건설과 자연생태계에 대한 기초연구
l. 자연생태계 보전․복원의 개념과 원칙
2. 공공건설사업과 자연생태계
3. 자연생태계 보전․복원을 위한 기본 검토사항

3. 도로건설현장의 자연환경관리 현황조사
1. 도로건설사업의 자연환경관리 현황 및 문제점
2. 주요 자연생태계 보전기법 및 복원기술평가

4. 도로건설현장의 자연환경관리 현황조사
1. 도로건설사업의 자연환경관리 현황 및 문제점

5. 도로건설의 자연생태계 보전․복원지침(안)
1. 도로사업의 자연생태계 보전․복원지침

6. 결론
본문내용
Ⅰ. 개요
환경 가치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국민적 요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90년 후반을 거치면서 환경의 각 분야에 대해 사회적인 관심들이 제기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들도 모색되고 있다. 수질, 대기, 폐기물 등의 환경 영역에 대한 인식과 실천은 과거 개발연대에 비교하면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관련법과 정책이 정비되었다.
환경 분야의 전반적인 발전 속에 마지막 남은 과제는 자연생태계에 대한 관리와 보전이다. 이 분야는 환경의 가장 기본이자 보루로 맑은 물과 공기, 일체의 청정함을 가져다 주는 원천이다. 생물다양성의 기초이며 땅과 바다를 망라한 푸름의 원천이 바로 자연생태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연생태계를 관리하고 보전하는 정책은 아직 초기 단계다.
환경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가장 근본적인 영역이 자연생태계다. 그러나 한번 훼손되면 원래의 상태대로 되돌리기가 가장 어려운 것이 자연생태계다. 그래서 훼손하지 않고 다양한 경제 사회적 가치를 실현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자연생태계에 심각한 훼손 우려가 있을 경우 사업 자체를 하지 않거나 유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해당사업이 공공성이 강해 사회적 합의에 그 추진이 불가피하다면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적인 영향 즉 자연생태계의 훼손과 파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자연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은 사업의 계획 단계부터 시공의 전 과정에서 훼손된 것에 대한 복원을 어떻게 할 것 인지의 방침이 일관성 있게 관철되어야 한다. 나아가 완공 이후에 지속적인 모니터링도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에 여기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를 위한 정책과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 실제 생태복원에 따르는 전문성과 기술적 보완이 필요하다.
시공구조학수업에서 내어준 주제에 대하여 나는 도로건설에 따른 친환경적인 부지계획을 위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알아보기로 했다.
참고문헌
․건설교통부 건설기준과. 1998. 日本出張資料集 (建設省III)
․구재동, 김태송. 1997. “건설관리기술의 발전을 위한 시방서 정비”. ․김귀곤. 1993. 「생태도시계획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동화기술. 2001. 「경관생태학」.
․백기영.1995.“도시계획에 반영된 환경보전개념의 수준평가"토지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6. 「시방서 등 기준체제 정비 연구 보고서」.
․한국환경복원녹화기술학지. 2001. Vol.4. No.2 11
․한국환경복원녹화기술학회. 2001. 하계학술발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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