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마디즘] 마페졸리의 `노마디즘`과 아탈리의 `호모노마드 유목하는 인간`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마디즘의 정의
                               2. 마페졸리의 노마디즘
                                    2-1.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에서의 방랑과 회귀
                                    2-2. 중세 다시보기
                                    2-3. 노마드의 계급적 구분 거부
                                    2-4. 역동적 정착의 개념
                                    2-5. 노마디즘과 다문화주의
                               3. 아탈리의 노마디즘
                                    3-1. 세 차례 걸친 세계화
                            3-2. 노마드의 계급적 구분
                             3-3. 시장, 종교, 민주주의
                            3-4. 트랜스휴먼의 개념
                           Ⅲ. 결론
본문내용
철학적 입장: 한 자리에 머물고 있어도 생각은 자유로운, 고정된 정체성을 극복하고 자신 안에 내재한 또 다른 정체성을 끊임없이 발견하는 것
사회학적 입장: 한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고, 끊임없이 이 곳 저 곳을 이동하면서 이미 친숙한 사람들과는 계속 접속해 있고, 모르는 사람들과는 새로운 관계를 계속 형성해 나가는 것, 그런 과정에서 자신의 새로운 정체성을 발견하는 것
경제학적 입장: 하나의 직장에서 머무르지 않고 자신의 다양한 능력을 발휘하여 국경을 초월한 직장으로 옮겨 다니면서 자기 계발을 도모하는 것


2-5. 노마디즘과 다문화주의 

국가적 경계를 뛰어넘어  ‘부족주의’ 또는 ‘공동체적 이상’ 중심으로 새로운 공동체적 이상을 추구함
똘레랑스(관용)가 발현됨
노마디즘의 역동성과 자발성⇒ 국가적,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종교적인 것들 간에 존재하는 경계를 혐오⇒ 특정의 보편적 가치 즉 인류애적 가치  속에서 살고함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이 차용
인간 내부의 다원적 모습은 다양한 문화에 대해 인정
현대 거대 도시의 융해의 현상:  인간의 다양한 면들이 복수적이고 다중심화된 세상 자체에서 스스로를 표출시키는 모험  
현대 테크놀로지의 도움으로 더욱 다양한 문화적 공감 돕고, 충만한 총체성을 가져다줌


3. 아탈리의 노마디즘

정주형에서 유목형으로의 이행

자크 아탈리는 6백만 년에 이르는 인류 진화의 역사 전체로 볼 때 5천년 동안의 ‘정주’는 역사의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고 언급

정주형 위주의 역사에서 유목형 위주의 역사로 인류문화를 새롭게 봐야 한다고 주장


3-1. 세 차례 걸친 세계화

최초의 세계화의 단계
- ‘최초의 세계적인 상인 노마디즘’이 시작
- 이러한 세계화로 인해 상품, 상인, 사상의 유통은 더욱 용이해짐.
-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감시 또한 강화 ⇒ 가난한 자들을 치워버리기 위해, 상로를 열기 위해, 물자나 귀금속을 찾기 위해 유럽인들은 먼 곳에 식민지를 건설

두 번째 세계화가 가동
- 산업혁명 이후 자동차를 발명하고, 철강산업 기술을 발명하자 19세기 후반에는 사람과 상품뿐만 아니라 사상과 화폐를 더 빨리 더 싸게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
- 노마디즘은 이제 속도, 자유, 고독이라는 사고와 연결
- 자동차 노마디즘으로 인해 산업적 절대 권력은 미국으로 넘어감, 도시들은 변화했으며, 모든 도시인들은 노마드가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사이버문화] 노마디즘 문화의 특성, 노마디즘 교육의 의의
  • 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정신적 이동을 함께 의미한다. 노마디즘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된 것은 프랑스의 사회학자 Attali에 의해서 였다. Attali는 “21세기 사전”(1999)에서 노마드를 특정한 삶의 방식에 매달리지 않고 끊임없이 삶을 탐구하고 창조해 온 인류의 보편적 가치로 디지털 시대 현대인의 새로운 생존전략으로 확대조명하고 있다. 그의 또 다른 저서 “호모 노마드 : 유목하는 인간”에서는 정착민과 유목민의 오랜 대립을 깨뜨릴 신

  • 노마디즘(Nomadism)과 노마드
  • 하는 유목민이 될 것이다.” -마셜 맥루언“21세기는 노마드의 시대”-자크 아탈리“방랑과 유목주의는 인간 본성의 구조 자체 안에 새겨져 있다.”-미셀 마페졸리기원과 양상기원과 양상“ 6백만년에 이르는 인류 진화의 역사에서 오천년동안의 정주(停住)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자크 아탈리(1943~)기원과 양상노마디즘원시 17세기 18~19세기 2차 세계 대전원시유목 1차 세계화 2차 세계화 3차 세계화기원과 양상호모 사피엔스 사피엔

  • [비교정치] 세계화, IT, 신유목 민주주의
  • 하듯이 이러한 post -westphalia는, 세계정부와 글로벌 시장 등의 형성으로 국민 국가가 소멸되거나 주변화되고, 국제법과 규범에 의거한 인간적인 글로벌 거버넌스를 확립을 주장하지만 사실상 이것은 미래 희망적 사고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가까운 장래에 실현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점 또한 있다.2. 거버넌스의 개념가. 거버넌스(Governance) (1) 세계화 시대의 통치는 초국가, 국가, 시민사회, 기업, 지방자치제라는 다수의 통치 행위자에 의

  • 디지털미디어 문화와 개인주의의 관계
  • 하고 그 관계를 분석하며 그로인해 파생된 인간소외 현상의 원인을 짚기 위한 연구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디지털 미디어와 개인주의의 인간소외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2. 이론적 고찰① 정의 디지털 미디어: 모든 정보를 비트로 동질화 시켜 정보들이 상호 호환 가능한, 존재하는 모 든 미디어 형식들을 통합하고 수렴한 복합적인 미디어 이용행태이용자 개인의 미디어 선택권과 내용에 대한 실질적인 통제권을 허용함으로 써

  • 디지털미디어 문화와 개인주의의 관계
  • 하고 그 관계를 분석하며 그로인해 파생된 인간소외 현상의 원인을 짚기 위한 연구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디지털 미디어와 개인주의의 인간소외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2. 이론적 고찰① 정의 디지털 미디어: 모든 정보를 비트로 동질화 시켜 정보들이 상호 호환 가능한, 존재하는 모 든 미디어 형식들을 통합하고 수렴한 복합적인 미디어 이용행태이용자 개인의 미디어 선택권과 내용에 대한 실질적인 통제권을 허용함으로 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