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대중문화] 광고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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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광고의 정의∙기능
Ⅱ 광고의 법칙
Ⅲ 광고비평의 필요성
Ⅳ 광고비평
ⅰ 광고의 미학 (표현론)
ⅱ 광고의 사회학 (반영론)
ⅲ 광고의 심리학 (영향론)
Ⅴ 광고를 통해 본 2006년 대중문화의 성격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광고의 법칙

① 보증마케팅 효과의 법칙
우리나라 소비자의 경우 보증에 유달리 민감하다. 물론 전 세계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시 어느 정도의 보증을 원하겠지만, 우리나라처럼 의존하는 나라는 없는 듯하다. 소비자 스스로 보증을 원하고, 또 보증마케팅에 잘 반응한다는 것은 그 만큼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자신의 선택에 대해 자신이 없다는 것이며, 자기 소신적 구매 성향이 약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정작 우리나라 기업들은 보증마케팅 노력에 소홀한 편이라고 판단된다.
물론 원천 소재나 기술에 대한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처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잘 찾아보면 우리나라 내에서 강력한 보증 원천을 가지고 마케팅을 할 만한 것이 제법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최근 들어 비약적 성장을 하고 있는 정보통신 관련 제품, 서비스, 기술 쪽에서 많은 원천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삼성SDI의 wise view LCD패널 브랜드의 경우 소재브랜딩을 통한 보증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행하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②광고 반복노출 효과의 법칙
최근 우리 주변에는 대기업 브랜드 못지않은 인지도와 인기를 구가하는 브랜드들이 제법 있다. 하이마트, 파크랜드, 청호나이스, 웅진코웨이, 귀뚜라미보일러, 쿠쿠홈시스 등, 이른바 중견브랜드라 불리는 브랜드들이 있는데, 비교적 단기간 내에 상당한 수준까지 브랜드파워를 끌어올렸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광고 반복노출 효과가 기저에 깔려있다고 볼 수 있는데, 아, 저거 광고에 나오는 제품이잖아 이 말에는 소비자들의 무의식적 광고 의존이라는 심리 효과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광고 반복의 힘은 위력적이며 특히 미디어나 광고 의존성향이 높은 동양권 국가에서 더욱 설득력이 높다고 한다.
반복된 광고는 때로는 터무니없는 확장을 한 브랜드를 용서하기도 하며, 고착되어있던 부정적 이미지를 희석시키기도 한다. PPL(product placement; 영화나 드라마에 끼워넣기식 홍보)이라는 소위 간접광고의 효과가 최근 우리나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PPL의 기법이나 활용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나라로 우리나라만한 곳이 없는 듯하다.
결론적으로, 미디어를 통한 광고만한 마케팅 전략은 없으며, 여력만 된다면 스폰서십, 이벤트 등과 같이 취지만 좋은 간접마케팅에 기약 없는 투자를 할 것이 아니라 직접마케팅, 즉 광고에 뛰어드는 것이 좋을 것이다.
최근, 드라마, 영화, CF 등을 통한 간접 광고가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런 간접광고는 보통 PPL(product placement) 이라고도 불린다.


③기대(expectation) 관리의 법칙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에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라는 말이 있다. 소비자가 자사에게 적당한 기대를 하도록 만들면 도움이 되지만, 기대를 너무 부풀려 놓으면 오히려 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지키지도 못할 배송 기일 약속을 너무 무리하게 설정해 놓을 경우 소비자들은 거기에 맞춰 기대를 하게 되며, 만약 그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는 상당한 실망과 함께 불만족을 표시하게 된다. 반면 진솔한 약속을 하는 경우, 즉 솔직히 우리가 할 수 있는 여력 내에서 지킬 수 있는 약속을 할 경우(물론 이 경우에 너무
참고문헌
광고와 심리 (김재휘 지음) / 한국방송광고공사 매스미디어 심리학 (Richard J. Harris) / 나남출판
우리 대중문화 길들이기 (강준만) / 개마고원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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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평한다.5. 매체 텍스트를 제작한다.5.1 매체를 바꾸어 텍스트를 만들어 본다.5.2 목적을 달리하여 매체 텍스트를 만들어 본다.5.3 청중을 달리하여 매체 텍스트를 만들어 본다.③ 태도 영역태도 영역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 태도에 대해 언급한 연구자인 이종철의 경우 “대중 매체의 전언을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청조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갖기”(이종철 : 1998, 121-122)로 단순하게 제시하고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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