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대중문화] 지상파 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송의 개념
방송의 시대적 흐름
폭력성
가학성
선정성
대중에 대한 영향
왜곡된 고정관념
결론
올바른 TV시청 10계명
본문내용
방송의 개념

방송의 정의
‘방송’이라 함은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여 이를 공중(개별 계약에 의한 수신자를 포함하며, 이하 ‘시청자’라 한다)에게 전기 통신 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으로서 다음의 각목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의 개념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방송매체의 발달과 사회적 변화에 따라 그 영역과 개념이 변화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방송의 시대적 흐름


일제 강점기

1926년 11월에 조선총독부에 의해서 사단법인 경성방송국이 설립되고 이듬해인 1927년 2월 16일에 우리나라 최초로 방송 전파를 내보냈다.
일제는 무력에 의한 억압 통치에서 간접적인 문화 통치로 통치 전략을 수정하면서 그 일환으로 한․일 이중 방송 체제를 추진하였는데 그것은 우리말 전용 방송의 독립을 허용하는 것이었다

미 군정시대
해방이 되자 미군정은 방송국을 장악하고 조선방송협의회 현업부서(방송 제작 및 편성부)를 떼어내어 공보부에 예속시킴으로써 우리나라 방송이 장차 국영 방송의 틀을 갖추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대중문화] 광고의 이해와 우리나라 TV광고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TV광고 유형문제유형허위광고지나친스타의존성지나친성적 묘사기만광고불공정 광고상대적 소외감Part ⅤTV 광고 비판광고 산업 환경중심지나친 광고 의존성공영 방송과 사영 방송의 불균형거대 미디어로의 재정 집중TV광고 비판 문제의 쟁점재정 확보는 미디어의 생사가 걸린 문제균형 재정의 필요성무한정한 광고의 힘광고주 헤게모니재정 불균형경쟁과 광고주의 입김미디어 재정 문제지상파 방송의 재정 구조3조

  • [언론의공공성] 한나라당의 KBS 민영화 -민주주의 사회 방송의 공공성 관점에서의 분석
  • TV와 MBC를 두고 시끄럽다. 그 싸우는 모양새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KBS 2TV와 MBC를 민영화 하려는 한쪽의 움직임과, 그리고 반대로 그를 저지하려는 또 다른 움직임을 발견할 수 있다. 올 6월 27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는 전체회의에서 한나라당이 추진 중인 MBC와 KBS 2TV 민영화 등 `방송개혁안을 놓고 여야 의원 간 팽팽한 설전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MBC와 KBS 2TV의 민영화를 통해 위상을 재정립해야 하며, 지상파 방송 중심의 과점체제를 해소하고 신문, 방

  • [문화] 매스컴과 성차별 토론
  • 매스컴이 그것을 도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송혁준 :외모지상주의 토론은 이 정도로 정리하고, 성 상품화에 관한 토론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성이 상품화되지 않은 것이 과연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부분에서 성이 상품화되고 있습니다. 광고나 TV같은 우리 생활에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들은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성 상품화를 가장 자주 보여주는데요, 우선 먼저 사례들을

  • [한류문화]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분석
  • 대중음악, 방송 드라마, 영화에 이르기까지 현대 문화산업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신드롬 차원을 넘어 집단적 신화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특히 배용준을 필두로 한 욘사마 열풍의 여파로 국내의 다른 배우들도 일본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렇다면 이 같은 한류열풍은 어떠한 부문에서 어떤 문화적 효과를 띠고 얼마나 지속될까?< 사진 1. 일본에서 판매중인 배용준 관련 상품들 >1) 음식재일 한국인들은 한류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 [학사][대중매체론]TV방송의 청소년 유해성과 그 해결방안
  •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예영커뮤니케이션, 1998.이렇듯 텔레비전은 다른 매스미디어에 비해서 오락성이 높고 내면화가 쉽게 이루어지며, 매체특성상 일방통행적이고, 즉시적이고, 고도로 시각적이다. Morie Winn, The Plug-in Drug, New York :The Viking Press, 1977.그러므로 텔레비전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사실은 이미 예상할 수 있는 일이다. 2) TV 방송의 영향력과 청소년과의 관계매스미디어가 지배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태어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