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정치] 국가의 개념과 국가관에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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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가의 개념(정의)
Ⅱ. 국가의 기원과 변천사
 1. 국가의 기원
  1) 실력설
  2) 계약설
  3) 신의설
  4) 계급설
  5) 족권부설
  6) 정복설
  7) 이상론
  8) 사회계약론
 2. 국가의 변천사
  1) 절대주의
  2) 야경국가
  3) 복지국가

Ⅲ. 국가의 목적
 1. 윤리적 측면
 2. 법적 측면
 3. 사회학적 측면


Ⅳ. 국가관의 두가지 형태
 1. 국가의 존재를 부정하는 국가관
 2. 국가의 존재를 인정하는 국가관

Ⅴ. 국가에 관한 제 이론
 1. 다원주의
 2. 관리주의
 3. 계급주의

Ⅵ. 결론
본문내용
Ⅱ. 국가의 기원과 변천사
 1. 국가의 기원
 국가의 기원은 원시인의 사회가 어떻게 해서 국가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는지를 밝히면 알 수 있다. 즉, 지금까지 변함이 없는 국가의 특질은 소수인이 권력을 잡고 다수인을 지배한 다는 점에 있으므로 그와 같은 강제장치의 발생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면 된다. 이 에 관한 학설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크게 실력설·계약설·신의설(神意說)·재산설·계급설· 족부권설(族父權說) 그리고 국가현상설과 집단현상설로 나눌 수 있다.

 1)실력설
 실력설(force theory)은 한 종족이 다른 종족에 대한 실력적 지배 또는 같은 종족 내에   서 한 계급의 다른 계급에 대한 실력적 지배가 성립할 때 국가가 발생한다고 보는 설로   서, 콩도르세의 토지생산물획득설, A.스미스의 소유관계유지설, L.굼플로비치의 정복설,   F.엥겔스의 착취설 등이 이에 해당한다.

 2)계약설
 계약설(contract theory)은 사회 구성원이 그 목적달성을 위하여 소수의 지배자를 뽑아   계약을 맺는 것으로 보는 설이다. 계약의 사상은 본래 유대민족과 하나님과의 계약이라는   형태로 그리스도교의 사상 속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사상으로, 전통적인 유럽의 사상이   다. 이러한 사상은 T.홉스와 J.로크, J.J.루소를 거쳐 I.칸트에서 거의 완성되었다. 다만 칸   트의 경우는 역사적 사실의 설명이라기보다 국가의 본질을 설명하기 위한 논리적 가설(假   說)이기 때문에 반드시 옳은 내용이라고 만은 볼 수 없다.
참고문헌
•이영재, 헤겔의정치사상에관한연구-「국가관을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보7집,(한국정치학회, 1987)
•박상섭,「현대국가론의철학적전제정립과사회학적연구의필요성」『철학』31집,(한국철학회, 1989)
•김효전역,『일반국가학』(태화출판사, 1980)
•'김웅진,『한국정치학서설』(세웅사, 2004)
•이용우·김영순『국가이론』(한길사, 1991)
•앤드류빈센트,『국가론』, 권석원 역 (인간사랑, 1994)
•김석준, 『국가변동론』(법문사, 1995)
•로버트알포드, 『국가이론의 재조명』, 홍원표 역 (인간사랑, 1990)
•마틴카노이, 『국가와 정치이론』, 한기범 역 (한울, 1998)
•클라우스오페, 『국가이론과 위기분석』서규환, (전예원, 1988)
• 네이버,구글 등 포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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