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시대별정치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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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대의 정치윤리
중세의 정치윤리
근대의 정치윤리
본문내용
고대의 정치윤리
"국법이 명한 것을 아는 것" 국가에 복종하는 것-전체주의적 국가관 소크라테스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는 것 ? 수단적 국가 소피스트
유명한 철학자의 말을 빌려 보더라도 고대의 국가에서 정당한 윤리가 바로서고 정치윤리에 대한 의식자체가 바로서기가 어려웠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인간을 보다 이데아에 가깝게 접근 시키기 위해 조화로운 공동체를 실현하려는 움직임을 폴리스내에서 실현하고자 플라톤은 주장했다. 하지만 여전히 정치 자체에 대한 인식 부족하고 , 정치에 있어서의 윤리의 개념을 등한시 했다. 이상주의를 꿈꾸었지만 제도적 모순과 불안정으로 군주의 횡포에 지배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 당시에는 정치와 윤리의 개념이 분리된 상태라도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만인을 위해서 행해진다는 명목의 정치 행태가 윤리를 말살하는 부조리를 낳고 있었다. 점차 사회가 이성에 눈을 뜨고 국가의 존재 목적을 조명하는 이론들이 등장하자 정치와 관련이 없는 종교가 인간을 자제시킬 수 있따는 생각에 국가종교, 일원 종교 통한 일치를 추구하게 되었다. 아리스토 텔레스가 강조한 중용의 덕을 볼 때 그당시 유산자와 무산자의 갈등과 대립이 사회의 문제가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로마 공화정 몰락 이후에는 정치적 상황이 혼란과 혼돈으로 빠지게 되었다. "절대권력 앞에서 몰락하는 정치사상들을 엿볼 수 있는 시기가 되었다. 인민의 정치윤리 의식을 논하기 이전에 정치철학자의 논리적인 주장이 말살되던 시기였다
중세의 정치윤리
중세에는 정치권력이 정당화 된 시기이다. 또한 기독교적 정치관이 자리를 잡아가게 된 시기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인간의 지배관계는 원죄의 결과라고 주장하였고, 즉 국가권력, 정치권력 등의 개념은 원죄로 인한 필연적 결과물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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