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정치사회] 중동과 팔레스타인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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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Ⅰ.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배경

Ⅱ. 분쟁의 당사자: 이스라엘-팔레스타인
ⅰ)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연표
ⅱ)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과정 및 정리
분쟁의 전개: 제1차 중동전쟁~레바논 전쟁
Ⅲ. 이스리엘-팔레스타인 분쟁 특징 및 핵심 사안
Ⅳ.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현안 문제 및 쟁점
Ⅴ. 최근 이슈 -신문 기사 중심


[이라크 전쟁]

Ⅰ. 이라크 전쟁의 배경
분쟁의 당사자: 미국과 이라크

Ⅱ. 이라크 전쟁의 원인 분석

Ⅲ. 이라크 전쟁의 과정
분쟁의 전개: 전쟁 과정 및 전쟁 연표

Ⅳ. 이라크 전쟁의 쟁점
Ⅴ. 최근이슈-신문 기사 중심

본문내용
[시오니즘의 본격적인 대두]

시오니즘은 유대민족의 민족 자유 운동으로 당시 유럽을 휩쓸었던 자유 민족주의 운동의 일환으로 19세기에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시오니즘은 자유민족주의의 이념적 자유와 민족의 통합이라는 두 개의 목적을 합성한 것이다. 이는 유대인들을 외세의 적대적이고 탄압적인 지배에서 해방시키고 세계 곳곳에서 유랑중인 유대인들을 유대인의 고향으로 불러들여 유대인 연합체를 설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치적 운동으로서 시오니즘의 대두는 유대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대인 계몽운동인 하스칼라 유대적인 가치관을 기초로 한 계몽 문화를 지칭의 실패에 대한 반향으로 대두되기도 했었다. 시오니스트 원칙에 따르면 이런 실패의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민족적 문제는 민족적해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민족의 해방과 평등 없이는 개인의 해방과 평등도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시오니스트들의 민족적 해결방안은 역사적 고향에 유대인을 다수로 하는 유대인 국가의설립이었다. 그리하여 유대인 민족의 권리를 민족자결권으로 실현한다는 것이다. 시오니즘이 보편적인 목적과 가치에 위배되는 유대인 민족상황의 정상화를 고려한 것은 아니었다. 시오니즘은 지구상 모든 민족은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갈 권리를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자주적인 민족만이 세계의 민족들 사이에서 하나의 동등한 민족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원주의 운동으로서의 시오니즘]

시오니즘이 기본적으로 유대민족을 위한 자유와 독립, 국가 그리고 안보를 쟁취하기 위해 유대인의 고향으로의 귀환을 주장하는 정치적으로 운동이기는 하지만 시오니즘은 또한 유대 문화의 재확립을 촉진시켰다. 이러한 재확립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오랫동안 제의언어로 그리고 문학으로만 제한되어 왔던 히브리어를 살아있는 국어로 정부, 군대, 교육 및 과학 그리고 시장이나 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시 부활시키는 것이었다.
다른 민족주의와 마찬가지로 시오니즘은다른 사상들과 상호 관계하여 시오니스트들의 하위조류를 형성시켰다. 첫째로 민족주의와 자유주의의 결합은 자유 시오니즘을 탄생시켰고 둘째로 사회주의 통합은 사회주의 시오니즘을 양산했다, 셋째로 깊은 종교적 신념과 결합된 시오니즘은 종교시오니즘을 낳았다. 또한 유럽 민족주의에영감을 받아 극우 민족주의 시오니즘 분파도 생기는 등 시오니즘은 다원주의적인 활동을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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