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한 A+ 자료입니다. 여러분도 열공하세요~
목차
1. Erickson 인생 8단계

2. 지능

3. 정보처리이론

4. 검사의 타당도

5. 지능검사의 발달

6. 정신분석이론

7. 방어기재

8. 인본주의 이론

9. 사회-인지이론

10. 스트레스의 주요원인과 해소

11. 스트레스의 대응

12. 기억에 관한 다중구조모형

13. 처리수준모형

14.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

15. 강화: 보상과 처벌

16. 기억과정의 분석

17. 망각

18. 불안장애
본문내용
17. 망각

가. 망각곡선: 시간의 경과에 따른 파지량 혹은 망각량의 변화에 관한 그림.
나. 망각에 관한 이론
1) 흔적쇠퇴이론; 기억이란 경험의 결과가 기억흔적으로 남은 것이며 망각이란 이 기억흔 적이 쇠퇴되는 것 → 단점: 망각이 파지기간 중에 피험자가 행하는 활 동의 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설명 할 수 없다.
2) 간섭이론; 흔적쇠퇴이론의 단점 설명, 다른 내용이 학습되지 않는다면 학습한 내용은 망각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3) 간섭의 유형
역행억제: 새로 학습한 내용이 이전에 학습했던 내용의 회상을 간섭, 시간의 흐름과 반대 방향
순행억제: 이전의 학습이 나중의 학습내용의 회상을 간섭, 시간의 흐름과 같은 방향
4) 동기적 망각; 망각이 개인의 동기적 요인에 의해 촉진되는 것
→ Zeigarnick효과; 미완성작업일 때 그것을 완성하려는 성취동기가 강하게 작용하기 때 문에 기억이 더 잘되는 것

18. 불안장애

가. 일반화된 불안장애: 아무 이유도 없이 막연하게 불안하고 불행한 일이 생길 것 같은 느낌에 사로잡혀 있는 상태, 유동불안
나. 공황장애: 갑작스럽게 심한 불안에 휩싸여 금방 죽을 것 같은 위급감을 경험하고 진땀이 나기도 하며, 현기증을 일으키기도 하는 장애.
다. 공포장애: 전혀 두려워 해야할 이유가 없는데도 심한 공포를 느끼는 것
라. 강박장애: 원하지도 않고 그렇게 할 이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어떤 생각이나 행동을 되풀이하는 장애
마. 해리장애; 장기간의 기억 상실로 자기의 정체를 잃고 전혀 다른 사람처럼 되는 경우
바. 신체형장애(전환장애): 신체 생리적인 이유가 전혀 없이 감각기능이나 운동기능이 마비되는 장애, 고부간의 갈등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의이해] [교육학]청소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A+리포트)
  • 청소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1.청소년의 심리 이해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질풍 노도의 시기’라고 불리우며, 청소년은 ‘주변인’, 혹은 ‘경계인’이라 지칭된다. ‘폭풍노도’니 ‘주변’, ‘경계’니 하는 말부터가 차분하고 평화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기 보다는 무언가 예측할 수 없는 심상치 않은 일이 벌어질 것 같은 불안한 느낌을 준다.그러나 청소년과 청소년기에 이러한 이름을 붙인 것은 어쩌면 성인들의 일방적인 입장에서가 아닌

  • [심리학의이해] 설득의 심리학 요약
  • 설득의 심리학상대의 심리를 조종하는 화법위주목차1. 설득 심리학으로의 초대2. 상호성의 법칙3. 희귀성의 법칙1. 설득 심리학으로의 초대- 필요없는 물건을 사게 되는 이유‘고정행동유형’이라고 불리 우는 특이한 행동은 구애, 구혼 의식이나 교미 의식 같은 복잡하게 연결된 일련의 행동에서 주로 발견된다. 이러한 고정행동들은 언제나 똑같은 순서로 그리고 변함없이 이러한 방식으로 일어나고 있다. 마치 그러한 행동들이 동물들의 몸 안

  • 생리심리학에서의 철학적 의미(심리학)
  • 심리학에서 배우는 것들을 보면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가 많아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실 전체적으로 보면 한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고 사람과 사람이 살아가기 위한 길을 만드는 과정을 배우는게 아닐까 생각됩니다.생리심리학의 기본 전제가 무엇인지 배우는 입장에서 지금은 정확하게 정의내리기 힘들지만 그 끝에는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란 생각됩니다. 생물학적인 정의와 논의, 학술을 통해 얻어가는 지식 또한 중요하지만 그것을 바

  • [심리학] 심리학의이해수업을듣고
  • 심리학이 과학이라는 사실에 놀랍고 더욱더 관심이 가게 되었다.수업을 들으면서 여러 가지 이론들과 사례들을 보면서 나 자신을 돌아볼 소중한 시간도 많이 가질 수 있었고, 평소의 나의 행동이나 친구들의 행동들도 분석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나 자신의 지난 행동을 반성하는 일은 하루에도 몇 번씩 할 수 있었지만 그 행동들의 저변에 깔려있던 심리라는 것을 본격적으로 이해해볼 기회는 처음이었던 것 같다. 나 자신의 성격문제에

  • 나 자신 알아가기 - 구스타프 칼 융의 분석심리학이해와 도덕교육에의 적용
  • 나 자신 알아가기구스타프 칼 융의 이해와 도덕교육에의 적용1. 주제선정 이유2. 분석심리학 이론의 개괄(1) 칼 융이 본 ‘마음의 구조’(2) 융의 ‘심리학적 유형설’3. 실제 사례에의 적용(1) 그림자 투사① 실제 경험한 사례② 영화에서 본 사례 - (2) 자아와 페르조나의 일치① 실제 경험한 사례② 책에서 본 사례 - 양찬순 ③ 영화에서 본 사례 - 4. 도덕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