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운동, 농민운동]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시대적 배경,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봉기,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경과,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성과,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교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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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시대적 배경

Ⅲ.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봉기

Ⅳ.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경과
1. 동학농민운동의 경과 1
2. 동학농민운동의 경과 2

Ⅴ.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성과

Ⅵ.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교훈
1. 주체적 이유
2. 객관적 이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전근대사회는 농업사회였다. 그러므로 농민은 우리나라의 주된 생산자였다. 이 같은 농민은 신분에 있어서는 양인(평민)과 노비(천민)이었다. 고구려의 피지배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민들은 국가에 대하여 조세·공부·역역을 부담하였다. 세는 인두를 기준으로 베 5필을 징수하였고, 조는 호를 3등급으로 나누어 등급에 따라 1석·5두·7두씩을 내게 하였다. 인두세에 해당하는 것이 무거웠던 것은 노동력의 수취 형태가 수취의 중심이 되었던 고대사회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백제에서도 농민들은 수취의 대상으로서 조·용·조에 해당하는 부담을 졌고, 그 액수는 풍흉에 따라 차등을 두었다. 또한 천인 신분으로서 노비와 천인 공장 등이 있어서 지배신분으로부터 노동력의 수취를 당하였다.
신라에 있어서도 농민은 평민으로서 조세·공부·요역의 부담을 지고 있었다. 농민들은 토지를 소유하고 경작하였으나 국가에서는 토지보다는 인구(인두)와 호를 기준으로 수취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창원에 보관되어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장적은 농민들로부터 철저한 수취를 위해 인구·노동력의 규모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었던 것이다. 4개의 촌락에 대한 통계를 나타내주고 있는 이 장적에 의하면, 4개촌의 전 인구가 462명인데, 노비는 겨우 25명에 지나지 않았다. 이들 노비 25명 중에서 19명이 정과 정녀였다. 이들은 독립된 호를 이루지 못했으므로, 외거 노비가 아닌 솔거 노비였다. 극히 적은 수의 노비가 솔거 노비로서 존재했다는 것은 결국 노비가 보충적인 농업인구밖에 안 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하겠다.
고려에서는 양인농민을 「백정」이라고도 불렀는데, 이들은 국가에 대하여 군역의 의무는 지지 않았으나 조세·공부·역역의 무거운 부담을 지고 있었다.
물론 노비들도 경작에 종사하는 농민인 경우가 많았다. 주인과 한 집에 기거하는 솔거 노비들도 주인의 소유지를 경작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특히 주인집에서 떨어져 사는 외거 노비인 경우가 그러하였다.

참고문헌
ⅰ. 동학농민혁명과 농민군 지도부의 성격,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회, 서경
ⅱ. 신형식·이배용(1997), 한국사의 새로운 이해, 이화여대출판부,
ⅲ. 이상식, 동학농민혁명과 광주·전남, 광주·전남 동학농민혁명 100주년사업추진위원회
ⅳ. 정찬호, 동학농민운동에 나타난 서민대중의식, 한국교원대학교
ⅴ. 정진각(1978), 동학농민전쟁의 성격,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ⅵ. 황선희(2002), 동학혁명인가, 농민전쟁인가, 동학학보3, 동학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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