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인사관리2- 인사계획과 직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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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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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직무분석
1) 직무분석의 개념
2) 직무분석의 목적
3)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의 작성


2. 직무평가
1) 직무평가의 개념
2) 직무평가의 목적과 방법


3. 직무설계
1) 직무설계의 의의
2) 직무설계의 목적
3) 가족을 희생자로 보는 관점
4) 가족을 전문가의 파트너, 협력자로 보는 관점
본문내용
인사계획이란 기관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어떤 능력을 갖춘 인력이 얼마나 필요한자 또 언제 충원할 것인지 등 인사충원에 관한 전반적 계획을 의미한다. 인사충원계획에서 필수 활동은 직무분석, 직무기술서, 직무명세서 작성이다. 또한 조직이나 조직전략의 변화가 일어나면 이를 뒷받침하는 일의 내용, 즉 직무도 변화하면서 인사관리활동이 수반된다. 인사관리를 필요로 하는 이러한 직무관리는 기업경영활동과 인사관리활동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서 직무분석, 직무평가, 직무설계 등으로 구성된다.

1. 직무분석
1) 직무분석의 개념
직무분석은 직무의 내용과 직무 담당자의 자격요건을 분석하는 과정이며, 그 결과로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가 작성된다. 조직의 성과는 인간과 직무의 함수로 구성된다. 인간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요건분석이 필요하고, 직무를 조직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업무분석이 요구된다. 따라서 직무분석이란 분석적 방법에 의하여 직무내용에 대한 정보를 조직적으로 수집하고 기록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직무분석과 관련된 용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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