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인사관리4- 슈퍼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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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슈퍼비전의 의의


2. 슈퍼비전의 목적 또는 기능
1) 교육적 기능
2) 행정적 기능
3) 지지적 기능


3. 슈퍼바이저의 자격과 역할


4. 슈퍼비전의 기본원칙과 주요 내용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의 핵심활동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직접적 접촉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우호적 인간관계형성능력은 해당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원, 즉 사회복지사를 비롯한 복지조직의 종사자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생산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해야 하 는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하고 격려하는 활동이 슈퍼비전이며, 이는 인사관리 의 주요 기능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1. 슈퍼비전의 의의
슈퍼비전(supervision)은 라틴어의 'super(영 over)'와'videre(영 watch)'의 합성어로서 그대로 정의하면 다른사람이 하는 일에 대해 상급자와 하급자와의 관계에서 상급자가 책임을 갖고 지켜보는 감독자(Overseer)라고 해석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슈퍼비전을 직원능력을 발전·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하나의 교육적·행정적 과정으로서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자가 그 직무에 관한 지식이나 기능을 유효하게 이용하여 직접 지휘 하에 있는 직원에게 직무에 관한 지도를 행하는 것으로서, 사회복지조직에서 직원이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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