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체계론] 미래의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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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보기술 발달에 따른 조직변화

Ⅱ. 정보기반조직의 필요조건

Ⅲ. 정보기반 조직의 운영 원리

Ⅳ. 결론

본문내용

Ⅲ. 정보기반 조직의 운영 원리

정보기반 조직 형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아직 풀어야할 과제가 많다. 그것은 전문가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보상하는 것,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여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을 하나로 통일하는 것, 태스크포스 형태의 팀제가 정착될 수 있는 조직구조를 만드는 것, 그리고 최고경영진을 육성하는 것 등이다.
정보기반 조직에서의 전문가의 경력기회라는 것은 전문분야 내에서의 기회가 될 것이며, 그나마 가능성도 제한적일 것이다. 경영 관리 직으로 진출하게 되는 것은 중간 관리직이 많지 않으므로 매우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평행적 기회(parallel opportunities) 30여년 전 GE사에서 시도하였던 방법으로 전문직 사원을 위해 전문직으로 계속 종사하더라도 승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를 통해 경력개발 기회를 제공하더라도, 당사자인 전문직 종사자들이 경력개발의 기회를 관리직으로 옮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기조와 관리직에 유리한 방향으로 편향되어 있는 보수 체계는 그 실효성을 떨어뜨린다. 이런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무엇보다 가치와 보수 체계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만 새로운 체제가 자리 잡게 될 것이다.
과거 영국의 인도 정청의 예에서 볼 때, 행정체제 밖에서 조직되어야 하는 행정 서비스는 일선 담당자인 전문가에 대해 중요 활동이나 정보에 대해 소외시키는 사태를 빚었다. 정보기반 조직은 이런 식으로 운영될 수는 없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경영진은 전문가들이 공유할 수 있는 통일된 전체에 집중해야 한다. 관리직으로의 진출이 어려운 정보기반 조직에 있어서 동기부여가 가능한 것은 전문가들의 일류 의식과 직업의식을 수용․신장하며 태스크포스팀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는 것이다.
정보기반 조직에서 경영구조의 문제는 심화될 것이다. 경영 관리자는 누가 될 것인가? 태스크포스팀의 팀장이 경영 관리자의 업무를 담당하는 형태가 될 것인가. 아니면 전문직 책임자와 행정직 책임자가 동시에 존재하는 ‘두 개의 머리를 가진 괴물’이 될 것인가? 전문직 팀장의 역할과 기능을 정의하는 것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런 전문직 팀장이 경영 기본단위의 책임자가 되는 등의 발전적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 뚜렷한 경향은 드러나지 않고 있으며 이해도 부족한 상태이다. 그러나 이런 변화를 통해 미래의 조직은 새로운 구조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는 점은 짐작할 수 있다.
기존의 조직은 인력을 양성하고 검증하기 위한 두터운 층의 중간 관리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중간 관리직이 대폭적으로 축소되는 정보기반 조직에서는 그 인재를 어디에서 확보할 것이며, 어떻게 양성하고 어떤 방법으로 능력을 검증할 것인가? 정보기반 조직에서는 자율적인 단위로의 권력 분산이 현재보다 더욱 심화된다. 분산된 조직이 각각의 최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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