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덜트문화] 키덜트(Kidult)문화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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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정체 밝히기
Ⅲ. 최초의 기억 더듬어보기
Ⅳ.꼼꼼히 살펴보기
Ⅴ. 빛 쳐다보기
Ⅵ. 그림자 들여다보기
Ⅶ. 나오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02년 4월, 영화ꡐETꡑ가 극장에 선보인 지 20년이 된 해를 기념해 디지털 필름으로 단장하고 전 세계에 재개봉되었다. 20년 전 외계인 ET와의 만남을 잊지 못해서였을까, 서른이 넘어버린 어른들은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며 다시 극장을 찾아가 만원 사례를 이루었다. 영화제작사ꡐ신씨네ꡑ는 최초의 한국산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ꡐ로봇 태권Vꡑ를 3D 애니메이션으로 복원하여 DVD로 보급하고 있다. 어릴 적 이 영화를 보며ꡐ정의ꡑ와ꡐ용맹ꡑ을 배웠던 386세대들은 인터넷에서 ꡐ로봇 태권V를 사랑하는 동호회ꡑ를 만들어 옛날 포스터 모으기, 캐릭터 상품 만들기, 영화시사회 주최 등 위풍당당하게ꡐ태권Vꡑ의 부활을 꿈꾸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동호회는 한 포털 서비스에서만 100여 개가 넘는다.http://cafe.daum.net/_cafesearch/search_result.html?_top_cafetop=search&so=total&query=%C5%C2%B1%C7+%BA%EA%C0%CC
조앤 롤링의 모험 환타지 소설인 ‘해리포터‘ 시리즈는 보통 어린이들의 정신 세계로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엄청난 이야기를 쏟아낸다는 점에서 성인들을 상대로 한 아동 소설의 성격이 강함을 알 수 있다. 이 소설을 전세계 42개국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으며 미국 800만 부, 영국 280만 부, 독일 70만 부 등 130개국에서 1000만 부 이상 팔려나는 일대 파란을 낳았다. 뿐만 아니라 영화로도 만들어져 엄청난 수입을 거두기도 했다.
미국 극장가의 지난 여름 흥행 수입은 39억 달러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흥행수입 1위인 `슈렉 2'가 4억3천670만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스파이더맨 2'가 3억6천990만 달러로 2위,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가 2억4천780만 달러로 3위였다.USA Today, 2004. 09. 07
흥행 1,2,3위를 차지한 영화가 모두 키덜트 영화라는 점이 흥미롭다.
참고문헌
강윤화, 인형을 든 어른? ... 키덜트족, 『주간한국』통권1939, 2002년 9월.

이혜령, 『성인을 위한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제일기획 커뮤니케이션 AP팀, 『디지털 시대의 행복한 왕따들, 키덜트 족을 아십니까?』, 파란통신, 2002.

B. Ebenkamp & J. Odiorne, 『Brandweek』, 28. January. 2002

Frank Furedi,『Therapy Culture: Cultivating Vulnerability in an Uncertain Age』, Copyrighted Material, 2003

댄 카일러, 『피터팬 신드롬』, 오애영 역, 학원사, 1984

크리스 라반, 『심리학의 즐거움』, 김문성 역, 휘닉스, 2004

http://cafe.daum.net/_cafesearch/search_result.html?_top_cafetop=search&so=total&query=%C5%C2%B1%C7+%BA%EA%C0%CC

두산세계대백과, http://100.naver.com/100.php?id=156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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