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유명모델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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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제 선정 사유
■ 현재의 광고
■ 이론적 고찰
■ 유명인이 등장하는 광고의 현황 조사
■ 유명인 등장 광고의 실제
■ 유명인 광고 모델의 사회적 영향
■ 문제점의 해결책
■ 레포트 후기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주 제 : 유명 모델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파급효과

■ 주제 선정 사유
▲ 우리는 많은 시간 속에서 광고를 접하게 된다. 여러 가지 매체 즉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핸드폰 그 외에도 옥외광고 유인물(찌라시)등 하루에도 수많은 광고들을 접하고 있다.

▲ 이러한 광고들 속의 모델들을 살펴보면 특정분야의 전문가, 일반인, 애니메이션 등이 등장하여 제품을 팔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종류의 모델들보다는 단연 유명인들이 등장하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다.

▲ 그렇다면 광고에서는 왜 유명인들이 등장하는 것일까? 그것은 당연히 다른 종류의 모델들 보다 유명인들이 광고에 출연함으로 인해 더 많은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 유명인들이 광고에 등장함으로 인해 광고효과가 올라가는 이유와 이로 인한 사회적 영향력 그리고 문제점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현재의 광고
▲ 광고효과의 정의와 광고의 분류
• 일반적으로 광고효과란 광고 노출 후 형성된 광고에 대한 태도가 광고된 상표/제품 태도에 영향을 미쳐 결국 구매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 제품의 특성에 따라 광고를 ‘고 관여제품 광고’와 ‘저 관여제품 광고’로 나눌 수 있는데 ‘고 관여제품’의 경우 구매 의사결정 과정이 복잡하고 매력성 보다는 신빙성에 의해 의사가 결정되기 때문에 유명인이 등장한다고 해도 광고효과에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저 관여제품’의 경우 구매에 많은 돈이 들지 않고 구매의사과정이 단순하여 광고모델의 매력성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때문에 ‘고 관여제품 광고’보다 ‘저 관여제품 광고’에 있어 유명인의 등장 비율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명인 광고모델속성이 광고태도와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이호배 / 정이규

∙ ‘광고모델의 제품 이미지 일치성과 제품 관여도가 후발 브랜드 광고에 미치는 영향’ - 김계헌(2001)

∙ ‘광고 발상과 전략의 텍스트’ - 이현우 / 김병희

∙ ‘패션 인사이트 마케팅’ - 권민

∙ 'NAVER BLOG'

∙ 'http://www.ngtv.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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