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환경에 대한 토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토의 주제: 교육환경

2. 토의 문제: 학교 교육환경 실태와 대책

3. 토의 의제: 교육환경의 문제점
3.1 낙후된 교실 시설, 재미없는 수업 분위기
3.1 다양한 써클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의 부족
3.1 과중한 학습 부담
3.1 입시 위주의 지식 교육
3.1 학원폭력 상존

4. 토의 의제 해결안 도출
4.1 새로운 교실, 흥미 있는 수업 분위기 조성
4.2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 탈피
4.3 교육 내용의 양과 난이도 조정
4.4 교과 성적 위주의 대학 입시제도 개선

5. 맺음말


본문내용
2. 무엇이 문제인가?
현재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 부딪치게 되는 교육 환경 문제는 학교 학급의 교육 시설의 문제, 입시 교육 등을 포함하는 정부의 교육 정책, 교육열과 같은 교육 풍토,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결정하는 교육 내용, 그리고 각종 인적 환경을 등을 들 수 있다. 본고에서는 현재 학교 교육의 문제를 교실 환경 시설의 낙후, 과중한 학습 부담, 입시 위주의 지식 교육, 각종 학원 폭력 상존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낙후된 교실 시설, 재미없는 수업 분위기
학교 밖의 사회는 그 동안 많이 변해서 첨단 과학 시설이 들어가 있고, 가정도 많이 변화했으나 학교는 여전히 칠판하나 덩그러니 놓여있는 상태다. 그동안 실험기자재나 OHP, TV, 실물 환등기 등 각종 기자재가 많이 보급되었다고 하나 학교 단위로 한 두개씩 배정되어 있어서 실제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활용하기가 거의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학급 수가 많은 학교에서는 일반 교사가 사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 동안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이 많이 있어 왔고, 그를 위해서 상당히 많은 수의 학교에서 많은 교사들이 수업 연구를 해 왔다. 모르긴 해도 40만 교사, 아니 그 이전의 교사들까지 수업 연구를 해 보지 않은 교사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많은 수업 연구를 하고, 수업 방법의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수업 연구를 위한 수업, 보여주기 위한 수업에 불과했고 실제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 현장을 살펴보면, 과거 몇 십년 전부터 해 오던 교육 방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과거에 비해 수업의 질적 개선이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게 많은 수업 연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탐구식 수업이나, 참여식 수업이 좋다는 것에 대해 누구나 이야기하면서도 수업 개선이 되지 않고 있는 것은 교사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 기자재가 각 교실에 비치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실험실이 따로 있는 일부의 과목은 예외가 있긴 해도, 대부분의 경우는 수업 연구를 할 때만 그런 교육 기자재가 활용되고 있을 뿐 실제 수업에서는 칠판에 판서를 하고 학생들은 공책에 옮겨 적고 하는 수업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과학 과목의 경우에도 실험실을 활용해서 수업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음)
실험실, 교육 기자재, 교보재, 교구 등의 구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는 점과, 수업 보조 자료 구비의 곤란성 때문에 매 수업을 위한 준비를 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으면 안되게 되어 있는 현실적 상황에서 수업 개선을 기대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런 교실에서 학생들은 수업에 쉽게 흥미를 잃게 되고 그것이 누적되어 학습을 포기하는 학생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 수준을 조사해 본 결과 “만족한다”는 응답은 전체 학생의 60%정도로 나왔다. 그런데 이렇게 만족한다는 학생 중에서 만족의 이유는 “친구가 좋아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71.1%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교육 외적인 요인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학습활동이나 써클 활동 등을 이유로 든 학생은 20.2%에 불과했다.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힘들어하는 이유로는 “수업이 재미없어서”라고 응답한 학생이 30.4%이고 “과제가 너무 많아서”와 “학습 분위기가 나빠서”라고 응답한 학생이 각각 15.5%로 나타났다. 과제나 학습 분위기의 문제도 결국은 학습에 흥미가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보면 수업 방법이나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수준이 낮은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하겠다.

2. 다양한 써클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의 부족
-획일적인 교육 과정으로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요구가 반영될 수 없는 학교생활-

참고문헌
- 1997. 11. 17 교육 민회 주최 시민포럼19 [학교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발표원고
- 교육 난국의 해부 정범모저 나남출판사
- 새교육 1월호, 3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공용화에 대하여
  • 영어의 중요성을 너무 과장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를 일이다. 영어 교육을 받을 기회는 평등해야 하겠지만 과연 모든 국민이 영어를 잘해야 하는가?진정한 세계화는 획일화가 아닌 다원화에 그 바탕을 두어야 할 것이다. 표준이 있다고 하여 모든 것을 표준에 맞추는 것도 어불성설일 것이다. 섣부른 동조가 아닌 영어 공용화론의 대한 진지한 토의와 영어 교육에 대한 질적 상승 및 우리말 사랑이 진정한 세계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 [학업계획서] 교대 초등교육과 자기소개서
  •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 아무렇게나 욕을 하는 학생들을 보며 ‘우리 사회가 아이들을 저렇게 만든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에 씁쓸했습니다. 저는 루소의 자연주의적 교육관에 공감합니다. 따라서 아이들과의 야외수업을 통해 자연친화적이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사물에 대한 드넓은 시야와 폭넓은 사고를 가지고 공부보다는 사람을 가슴으로 대할 줄 알며 주체적이고 자율적으로 사유하는 인간을 양성하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교육체계를 가지고 있음-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진전되도록 고안-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하여 점차 추상적으로 표현하게 도와줌* 일상생활 훈련 : 사람에 대한 배려, 환경에 대한 배려 사회에 대한 배려, 활동의 분석과 통제* 감각교육 : 오감각을 발달시키는 감각교구들을 사용* 언어교육 : 말하기, 읽기, 쓰기를 위한 교육* 수학교육 : 다양한 교구를 통해 정확성, 동일성, 서열, 양, 차이 등의 개념을 가르쳐줌* 문화교육 : 지리, 생

  • 청소년 성교육을 위한 성의식조사
  • 환경교육과 생식기와의 상관관계를 포함한 “로하스 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기의 성 정체감의 혼란을 막고 이를 통해 올바른 성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하고자 한다. - 또한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토론 역할극 등의 강의기법을 활용한 성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전 지식의 증가와 성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결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로하스 성교육 프로그램” 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 연구목적

  • Art Museum sand Schools as Partners in Learning 학습 파트너로 써의 미술관과 학교
  • 대한 의미있는 생각을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필요로 되어지는 집중력과 부단하게 보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2.둘러싸여진 교육 환경 미술관은 배움의 터전이다. 미술관안에서의 보고 이동하는 곳 어디에서나 미술 작품에 둘러싸여 있게 된다. 미술관은 스스로 반영과 응시와 토의의 목적으로 보여질 것이다. 학교안에서는 미술관에서보다 학생들이 둘러쌓여진 교육환경과 직접적으로 더 열심히 하도록 하는 데에 있어서 작은 기회만 있을 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