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Museum sand Schools as Partners in Learning 학습 파트너로 써의 미술관과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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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Paul E. Boli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A and Melinda Mayer, University of North Texas, TX
발췌: The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 1916 Association Drive, Reston, VA 20191-1590 Andra L. Nyman, Editor , summer 1998
모든 학생들이 미술관이 속해있는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미술관 근처에 있는 학교에 출석을 하거나 살고 있다. 이 학생들이 과연 지역미술관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면, 왜 미술관 견학이 미술교육의 일부분이 되지 않는 것일까? 학생들은 이러한 경험들로부터 동떨어져 달성될 수 없는 미술관으로의 짧은 여행에서 과연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학교나 사회 환경이 점점 더 미술관의 교육적 여행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보여짐에도 불구하고, 미술관 교육자들은 교육과정의발달의 파트너와 수단으로써 그들의 교육영역의 확대를 즐기고 있다. 이것은 복제화가 점점 더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다. 학교에서 복제화를 그리는 것이 실제 그림을 보는 것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가져온다고 믿는 선생들이 있다. 한편, 현재 선생들이 미술관내에서의 실제 활동이 더 많은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점점 더 많이 깨달아 가고 있는 추세이다. 아마 교실 벽에 자기작품과 나란히 걸려있는 다수의 복제화들은 아이들 교육에 미술관 견학이 필수적이 될 것임을 자극하는 좋은 소재가 될 것이다.
하지만 몇몇 학교에서, 새로운 것인 미술관과 미술 학급 사이의 발전을 위협하는 요소로서 작용할 것이라고 보여준다. 최근의 기술 발전은 미술관 견학을 대체하고 있다. 교실을 떠나지 않고서 온라인으로 미술관 견학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 것이고 점점 더 많은 미술관들이 동참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이 미술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거기에는 실제 견학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전세계적으로 미술작품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 학생들과 선생들에게 지근 거리에 있는 미술관을 방문하는 동기가 되길 바란다.
아래 나열되는 16가지의 리스트는 우리가 교실에서부터 미술관까지의 잘 짜여진 견학계획으로부터 얻어질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미술관과 학교가 미술교육의 파트너로 만들어 줄것이다. 나열된 것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점은 미술과 미술관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학교와 주변 사회에 미술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첫발을 내딛게 된다는 점이다.
1.현실적인 것
예술의 작품과 접하는 "real life" 의 충격은 엄청난 학습 경험일 수 있다. 미술관안의 학생들은 그들이 전에 복제화로서 경험했던 미술 작업에 맞서는 것으로 갑작스런 중지를 경험할 것이다. 미술관안의 작품을 경험한 학생들은 아이들이 미술작업에 대한 의미있는 생각을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필요로 되어지는 집중력과 부단하게 보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둘러싸여진 교육 환경
미술관은 배움의 터전이다. 미술관안에서의 보고 이동하는 곳 어디에서나 미술 작품에 둘러싸여 있게 된다. 미술관은 스스로 반영과 응시와 토의의 목적으로 보여질 것이다. 학교안에서는 미술관에서보다 학생들이 둘러쌓여진 교육환경과 직접적으로 더 열심히 하도록 하는 데에 있어서 작은 기회만 있을 뿐이다.
3. 독창적 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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