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쇼바이벌 프로그램 특징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과 의의

2. 현재의 음악프로그램 경향
2.1. SBS <인기가요>
2.2. KBS 2 <윤도현의 러브레터>

3. <쇼바이벌>의 특징 및 분석
3.1. 서바이벌 형식의 공연 배틀
3.2. 음악프로그램 + 버라이어티적 요소
3.3. 다양한 장르의 음악 소개
3.4. <쇼바이벌>이 가지는 한계, 의의

4. 결론
4.1 요약
4.2.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2.2. KBS 2 <윤도현의 러브레터>

<윤도현의 러브레터>는 음악과 토크가 어우러진 고품격 라이브뮤직토크쇼로 실력 있는 뮤지션들의 음악적 재능과 최고의 연주 실력과 최고의 음향시설이 조화를 이루는 현장 라이브연주, 그리고 편안한 진행을 추구하는 MC윤도현과의 토크, 마지막으로 러브레터를 항상 애정 어린 마음으로 지켜보는 시청자들. 이렇게 잘 어우러진 네 박자가 만들어낸 한국방송공사 KBS의 간판프로그램입니다. 매주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뮤지션, 새로운 신곡을 발매한 뮤지션, 주목받는 신인 뮤지션, 새롭고 신선한 장르를 추구하는 뮤지션 등 한 회 방송분에 최대한 다양하고 풍성한 양질의 프로그램 내용을 제공하고자 하는 <윤도현의 러브레터>는 대중적인 인기에 치중하지 않고 실력 있는 뮤지션들이 충분히 자신들의 음악세계를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어 시청자들이 보다 폭넓은 음악적 시야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생략) -<윤도현의 러브레터>프로그램 소개 《KBS 윤도현의 러브레터 프로그램 소개》,http://www.kbs.co.kr/2tv/enter/yoonloveletter/about/index.html


TV는 계속해서 10대 취향의 오락 프로그램과 음악 프로그램을 생산해왔고, 그에 따라 음반 시장도 철저하게 10대 취향으로 채워져 왔다. 10대 취향과는 거리가 있는 장르들은 음반 시장에서도 큰 위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음반 시장의 발전에도 많은 관심으로 가지고 있지 않다. 또한 속성상 반응이 느리기 때문에 빠르고, 어떠한 문화에 대해서 금방 질리게 되는 10대 시장과의 격차는 더욱 더 커져만 갔다. 공중파에서 방송되고 있는 음악 순위 프로그램은 댄스나 발라드, 10대 위주를 위한 음악들로 채워졌고, 그 외 계층들의 음악과 장르는 점점 쇠퇴되어 갔다. 이러한 문KBS에서는 <윤도현의 러브레터>라는 아이돌 스타가 아닌 실력 있는 아티스트들의 무대를 보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대단한 음악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대 기획사들의 엄청난 물량공세와 마케팅에 밀려, 빛을 보지 못한 아티스트와 뮤지션들이 대중에게 자신의 음악을 소개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하나의 공간이 마련된 것이다. 또한 위에서 살펴 본 10대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되었던 ‘인기가요’와 같은 음악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윤도현의 러브레터>라는 프로그램은 20 ~ 30대, 더 나아가서 40 ~ 50대까지 남녀노소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뮤직비디오처럼 음악과 화려한 무대 위에서의 가수들의 모습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음악인들의 솔직한 이야기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음악을 시청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에 시청률을 많이 얻을 수 없는 늦은 시각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있고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윤도현의 러브레터> 의 출연진을 살펴보면 신인 가수 또는 록이나 일렉트로니카 등 비주류 음악을 하는 뮤지션들의 참여가 타 프로그램에 비해 비교적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 캐스팅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MC의 친분이나 영향력이 작용한다. 출연자들의 반복 출연도 이러한 문제점에서 발생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전문적인 음악 프로그램을 표방하면서도, 영화배우나 탤런트들이 나와 자신의 영화나 작품을 홍보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 점 또한 문제점으로 꼽을 수 있겠다.

참고문헌
- 안정임(1993), 「텔레비전 프로그램 유형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 김승종(1996), 「공연문화의 場으로서의 TV 음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용국(1997), 「한국 지상파 방송의 시청률 경쟁의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병민(1998), 「TV 쇼 프로그램의 영상제작기법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의진(1999), 「쇼 오락프로그램의 평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경미(2001), 「공중파 순위프로그램 폐지와 대안 프로그램 제안」, 『가요 순위프로그램 폐지 운동 백서』, 대중음악판 바꾸기 위원회, p. 49


-《KBS 윤도현의 러브레터 프로그램 소개》,
http://www.kbs.co.kr/2tv/enter/yoonloveletter/about/index.html

-《MBC 쇼바이벌 프로그램 소개》,
http://www.imbc.com/broad/tv/ent/showvival/program/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음악] 한국 대중가수들의 생산, 매개, 소비에 관한 리포트 -원더걸스, 소녀시대, FT아일랜드, V.O.S
  • MBC ‘쇼바이벌’에 출연하기 전까지만 해도 포털사이트 다음 팬 카페에 가입한 팬 수는 500여 명 정도였다. 하지만 ‘쇼바이벌’을 통해 보여준 높은 가창력과 쇼맨십, 멤버 각자의 감동적인 스토리 등은 많은 관심을 이끌었고 지금은 1만 1000여 명이 V.O.S의 팬으로 활동하고 있다.‘쇼바이벌’ 출연 전후를 비교해보면 무려 20배가 넘는 수치다.3)기본 팬 층의 특징 V.O.S를 제외한 나머지 세 그룹은 대부분의 팬 층이 10대 중,고등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 [방송편성기획론] 지상파 TV 편성전략 분석
  • 지상파 TV 편성전략 분석Ⅰ. 채널소개Ⅱ. 지상파 3사 종합분석Ⅲ. 프로그램 장르별 분석Ⅳ. 개편 전,후 비교Ⅴ. 편성 담당자 인터뷰- 목 차 - Ⅵ. 결론Ⅰ. 채널소개채널소개1.MBC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문화방송(주)에 소속된 한국 최초의 민간상업방송으로 출범한 방송사.구분 : 공영방송개국연도 : 1961년방송구역 : 전국 방송목표 : 라디오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방송 지역국 및 자회사 : 19개 지방계열사 (춘천, 강릉, 원주, 삼척, 충주,

  • [방송학] 우리나라의 일본 방송프로그램 표절
  • MBC 의 특정 복장 및 코너 표절 사례ㆍ흰색 쫄쫄이 복장 ⇒ 후지TV 에서 출연자들이 입었던 옷을 표절 ㆍ사교댄스 경연 ⇒ 니혼TV 을 표절 일본의 경우, 정식으로 포맷을 구입. 오리지널이 되는 프로그램은 영국 BBC의이며,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는 라는 프로그램으로 방영되고 있다.. 2006년 4월 8일부터 2007년 3월 17일까지 방영된 프

  • 뉴스보도의 유형, 뉴스보도의 특징, 뉴스보도의 경쟁, 뉴스보도의 윤리, 뉴스보도의 연성화, 뉴스보도와 자사이기주의, 뉴스보도의 사례 분석
  • MBC : 특정 신문의 선거보도에 대한 비판과 개정선거법의 한계 지적 MBC는 정규 프로그램인 과그리고등을 중심으로 총선 관련 이슈들을 심층 분석했다. 먼저 과 에서는 개정선거법이 지닌 이중성, 즉 금권선거의 근절과 표현의 자유 위축을 짚어보았다. 그밖에도 에서는 비례대표 1번의 의미와 민주당 내부갈등, 시민단체의 낙선기준 등 다양한 선거 현안들을 취재했다

  • [인문사회계열] 시사 보도 프로그램에 관한 정리
  • 및 분석, 섭외를 하는 헌팅 사전기획 후 인터뷰, 현장 포착, 잠복, 잠입(몰래카메라)등의 형식으로 현장을 취재한다. 다음으로 기획의도와 취재내용의 상관성을 고려하여 구성을 한 후 취사선택 하는 편집의 과정을 거친다. 4. 국내 공중파 시사 보도 프로그램의 종류다음은 각 방송사의 간판급 시사 보도 프로그램의 특징을 비교한 것이다.1) MBC PD수첩은 1990년 5월, 첫 방송을 시작한 이래 군 비리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금기시 되어온 문제를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