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유교적 정치이념의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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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최승로(崔承老)의 시무책(時務策)

시무책(時務策) Ⅰ - 오조정적비판(五朝政績批判)

시무책(時務策) Ⅱ - 유교정치론(儒敎政治論))

2. 불교(佛敎)와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에 대한 비판(批判)

최승로(崔承老)의 시무책(時務策) Ⅲ - 불교(佛敎) 비판(批判)

임종(林宗)의 재리(災異)에 대한 상소(上疏) -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 비판(批判)

3. 가정윤리(家庭倫理)

성종(成宗)의 효(孝)에 대한 조서(詔書)

염경애(廉瓊愛) 묘지(墓誌)

4. 사학(私學)

崔冲의 문헌공도(文憲公徒)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무책(時務策) Ⅱ - 유교정치론(儒敎政治論))

① 성지(聖旨)로써 판단하여, 요해(要害)를 택하여 강역(彊域)을 정하시고, 토인(土人)으로 활쏘기와 말타기를 잘 하는 자를 가려 그 방수(防戍)에 충당토록 하시고, 또 그 중에서 2, 3인의 부장(副將)을 선임하여 통령케 하시면,
乞將此兩虛, 斷於宸衷, 擇要害, 以定疆域, 選土人能射御者, 充其防戍, 又選其中二三偏將, 以統領之,

② 다만 재빠르고 용맹있는 자만을 머무르게 하고, 나머지는 다 돌려 보내면, 사람은 원망함이 없을 것이요, 나라에는 저축이 있을 것입니다.
但留驍勇者, 餘悉罷歸, 則人無嗟怨, 國有儲積

③ 조빙(朝聘)할 때의 사신편에 무역을 겸행케 하고 그 밖에 때에 어긋나는 매매(賣買)는 일체 금지하여 끊도록 하소서.
請自今, 因其聘使, 兼行貿易, 其餘非時賣買, 一皆禁斷,

④ 외관을 두도록 하십시오.
請置外官

⑤ 백료로 하여금 조회할 때에는 모두 중국 및 신라의 제도에 의하여 공복을 입고, 신을 신고, 홀을 잡도록 하고, 일을 아뢸 때에는 ○화(○靴), 비단실로 만든 신, 또는 가죽신을 신게 하고 서인은 무늬 있는 비단을 착용하지 못하게 하고, 다만 명주나 견직만을 쓰게 하소서.
乞令百僚朝會, 一依中國及新羅之制, 具公襴穿執, 奏事之時, 著○靴絲鞋革履, 庶人不得著文彩紗穀, 但用주絹

⑥ 예악(禮樂)과 시서(詩書)의 가르침과 군신(君臣), 부자(父子)의 도(道)는 마땅히 중화(中華)를 본받아 비루(卑陋)한 것을 고치도록 하고, 그 밖의 차마(車馬), 의복(衣服)의 제도는 가히 우리나라의 풍속을 따르게 하여 사치와 검소가 중용을 얻으면 될 것이니,
其禮樂詩書之敎, 君臣父子之道, 宜法中華, 以革卑陋, 其餘車馬衣服制度, 可因土風, 使奢儉得中,

⑦ 주군(州郡)의 예를 따라 그 공물(貢物)과 부역(賦役)을 고르게 해 주소서.
請從州郡之例, 平其貢役.

⑧ 성상은 날마다 하루를 삼가하여 스스로 교만하지 말고, 신하를 접함에 공손함을 생각하며, 설사 혹 죄있는 자가 있더라도 그 경중(輕重)을 모두 법대로만 논하면,
此所謂, 君使臣以禮, 臣使君以忠者也, 願聖上, 日愼一日, 不自驕滿, 接下思恭, 儻或有罪者, 輕重普論如法,

⑨ 궁중의 노비와 마필의 수를 작정하시고, 나머지는 모두 밖으로 나누어 보내소서.
酌定宮中奴婢廐馬之數, 餘悉分遺於外.

⑩ 존비의 구분에 따른 가사제도(家舍制度)를 작성하여 중외로 하여금 준수케 하고, 이미 영조된 것으로 제도에 맞지 않는 것은 또한 헐어버리도록 명하여 뒷날에 경계(警戒)가 되도록 하소서.
酌定尊卑家舍制度, 令中外遵守, 其已營造踰制者, 亦令毁撒, 以戒後來.


참고문헌
李基白 외,「第3章 儒敎的 政治理念의 確立」,『史料로 본 韓國文化史-高麗篇』, 一志社,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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