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시대, 신라] 신라시대(신라)의 유학, 신라시대(신라)의 건축, 신라시대(신라)의 불교, 신라시대(신라)의 불상, 신라시대(신라)의 골품제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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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라시대(신라)의 유학

Ⅱ. 신라시대(신라)의 건축
1. 도성과 궁궐
2. 불사건축
1) 흥륜사
2) 황룡사
3) 분황사탑
4) 의성 탑리 오층 석탑
3. 살림집
4. 분묘건축
1) 돌무지 덧널무덤
2) 구덩식 돌널무덤
3) 굴식 돌방무덤
5. 기타 석구조물
1) 첨성대
2) 경주 석빙고

Ⅲ. 신라시대(신라)의 불교

Ⅳ. 신라시대(신라)의 불상
1. 철불
2. 미륵불
3. 보살상
4. 금동불
5. 마애불

Ⅴ. 신라시대(신라)의 골품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라시대(신라)의 유학

삼국 중 가장 발전이 늦은 신라도 불교를 국가 이념으로 채택하여 가장 불교적인 성격이 강한 국가를 이루었으나, 통일을 전후한 무렵에 오면 유교적인 정치 이념과 제도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었다. 신라가 팽창하여 넓은 영토와 많은 주민을 통치하기 위해서는 불교적 세계관과 전통적인 통치 방식보다는 더욱 세련된 통치 방식이 요구되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신라가 통일해 가는 과정에서 유교적인 정치 이념은 점차 강화되어 갔다. 진흥왕순수비문에는 『서경』에 나오는 제왕의 덕(德) 관념과 함께 "자기를 수양하지 않으면 백성을 편안하게 할 수 없다"(莫不修己 以安百姓)는 유교적인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정치 이념이 표방되고 있다. 또한 원광법사의 세속오계(世俗五戒)에는 사군이충(事君以忠), 사친이효(事親以孝), 교우이신(交友以信) 등의 유교 덕목이 강조되고, 임신서기석(壬申誓記石)에서 보듯이 화랑의 기록 등에도 유교 경전의 이름이나 구절이 인용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신라가 단순히 불교적 이념에 의해 지배를 합리화하던 단계에서 군주의 덕(德)과 인(仁), 신하의 충(忠) 등 유교 이념을 요구하는 단계로 진전되었고, 신라의 전통적인 윤리 관념도 유교의 개념으로 재정리되면서 새로운 유교적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통일기에 오면 유교 이념이 더욱 강화되었다. 이제 유교는 불교와 함께 통일신라의 전제왕권을 뒷받침하고 국가를 운영하는 중요한 이념적 토대가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이전에는 불교식으로 붙이던 왕의 이름도 유교식으로 붙이게 되었으니, 무열왕부터는 태종이란 유교적인 묘호(廟號)를 사용하여 이른바 유교식 왕명시대로 전환하게 되었던 것이다.
통일신라에서 유교 이념이 강화됨에 따라 유학도 한 단계 발전하였다. 통일 이전의 유학은 정치적인 이념과 제도, 문자의 기록과 문장, 일상생활의 윤리 규범 정도에 그치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통일 이후 진골 출신의 국왕이 유교 이념을 강화하여 전제 왕권을 확립함에 따라 유학의 기풍도 한층 높아갔던 것이다. 신라가 한강 유역을 점거한 후 도당유학생을 파견하
참고문헌
◇ 김복순(2002), 한국 고대 불교사 연구, 민족사
◇ 박성봉 저, 고경식 역(1996), 일연,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한국역사연구회
◇ 송석상·이강승(2003), 우리의 문화유산, 학연문화사
◇ 신복룡(2001), 한국사 새로보기, 풀빛
◇ 최병헌(2000), 불교 사상과 신앙, 서울대학교출판부
◇ 한국고대사학회 편, 한국고대사연구(1997), 서경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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