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둥(廣州)요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표적인 광둥요리

1 - 옌워 (燕窩) 제비집 요리

2 - 샥스핀 (魚翅) 상어 지느러미 요리

3 - 白云猪手

4 - 鮑汁扣海參 쫄깃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인 광둥식 해삼 요리

5 - 燒乳猪

6 - 紅燒果子狸

7 - 禾花雀

8 - 鼎湖上素
본문내용
2) 마오옌[毛燕]: 중급품 제비집. 집을 빼앗긴 바다제비가 두번째 지은 집으로 시간이 부족 하여 침만으로는 지을 수 없어 털이나 잡물이 많이 섞여 있는 것이다.
모연(毛燕) 또는 회연(灰燕)이라고도 한다.

3) 옌쓰[燕絲]: 최하품 제비집.
두번째 집마저 빼앗긴 바다제비가 집을 지을 침마저 마른 상태여서 피를 토해가며 지은 집으로 집 색깔이 붉은 색을 띠어 혈연(血燕)이라고도 한다.

《본초강목》에서는 '제비집이 허한 기를 보한다' 라고 하였으며, 고관들의 명품 요리를 집대성한 《홍루몽》에서도 기침을 멈추고 기를 보하며 피부를 맑게 해주는 식품이라고 묘사하고 있으며, 영양과 교질단백질이 풍부하고 강장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다.

2 - 샥스핀 (魚翅) 상어 지느러미 요리

샥스핀은 상어지느러미를 말린 것으로 중국 3대 진미 중의 하나이다. 샥스핀은 제비집과 함께 팔진(八珍)에 속하는 것으로 주로 연회의 두채(頭菜, 터우차이)로 많이 쓰이는데, 광동지방에는 ‘無翅不成席(샥스핀이 없으면 연회라 말할 수 없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국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귀한 고급 식재료이다.
상어지느러미를 조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상어지느러미를 불려서 조미한 다음 요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불린 뒤 직접 요리로 만드는 것이다. 상어지느러미 요리는 샤오(燒, 기름에 볶은 후 삶는 것)와 파(叭, 볶거나 삶거나 한 것을 다시 조리하는 것)의 조리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후이(會. 볶은 뒤 소량의 전분을 풀어 조리하는 것), 쩡(蒸, 찜), 웨이(火畏,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익히는 것)하거나 탕으로 끓이기도 한다. 마른 상어 지느러미를 사용할 때에는 물을 붓고 6-7시간 삶아서 냉수에 씻어 조리한다.
상어지느러미는 맛이 달고 담백하며 기를 돕고 허를 보하는 성질이 있어 식욕을 촉진한다. 또한 상어지느러미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노화방지 및 항암효과가 있다는 뮤코다당단백질의 일종인 콘드로이친황산(condrotin sulfate) 이 들어있어 중국인들은 보양식으로 즐겨 먹는다. 그러나 상어지느러미에는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tryptophan)이 부족하여 불완전단백질에 속하기 때문에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 白云猪手

광주의 유명한 전통 요리.
돼지 발을 주원료로 해서 부드럽고 물렁물렁해질 때까지 물에 넣고 끊인 후 꺼내서 시원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대인강]중국민속의숨은재미찾기 강의자료&단원평가&기말고사
  • 요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광둥요리에 해당하며, 우리나라 사람들에도 이제 잘 알려진 거지닭(짜오화지)은 특이한 음식으로 닭에 진흙을 발라서 구운 요리이다.(①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음식 중의 하나인 훼이꿔러우는 매운 삼겹살 자장볶음 요리로 한국인들의 입맛에도 잘 맞는 쓰촨요리다. ②화이양차이 혹은 쑤차이라고도 부르는 장쑤요리는 쑤저우, 난징, 양저우 지역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③산뚱요리는 루차이라고도 하며, 조

  • [국제통상] 중국프랜차이즈 시장
  • 요리로 소비자 입 맛에 접근□ 2002년 9월∼ : 신 메뉴 개발/보급, 서비스질/인테리어 개선을 통한 제2 Launching□ 2002년 10월∼ : 가맹점 지원 및 브랜드 활성화를 위해 TV-CF 실시예정(총 10억원 투자)□ 2002년 12월 : 전국 200개 가맹점 Open 예정브랜드 닭익는 마을은 외식 문화의 새로운 선택의 착안에서 개발되었다. 암 발생 물질을 포함한 Red Meat(소고기, 돼지고기)에서 3저1고의 건강식품인 닭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구이류로 개발하여 건강한 외식문화에 기

  • [스타벅스] 스타벅스 사례 고찰
  • 광둥)으로 구분하고 각 지역의 소비자를 효율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특히 입맛이 까다롭고 차(茶)문화가 발달한 광둥성 고객을 잡기 위해 녹차향을 가미한 커피 브랜드를 선보였습니다. 스타벅스의 화남권 경영권을 맡고 있는 홍콩의 맥심그룹은 녹차향 커피로 무장한 광저우(廣州) 1호점과 선전에 매장 두 곳을 낸 데 이어 11월중 선전 3호점을 열 계획이며 주하이(珠海)와 둥관(東莞)으로도 진출할 방침입니다. 스타벅스는 또 지역별로 경영방식을

  • [다국적기업론] 스타벅스 성공전략과 해외 진출사례
  • 廣州) 1호점과 선전에 매장 두 곳을 낸 데 이어 11월중 선전 3호점을 열 계획이며 주하이(珠海)와 둥관(東莞)으로도 진출할 방침이다.스타벅스에 따르면, 외국인이 많은 베이징과 상하이는 커피문화가 보편적인데 반해 전통적으로 차(茶)문화가 발달한 광둥성에선 주말에는 외국인이 목표고객이지만 평일에는 중국인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이원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한다. 지난해에는 녹차향을 가미한 커피도 내놨다. 해마다 중추절이 되면 커피향을

  • 중국 지역연구 레포트
  • 대하여 전자업종에 유행처럼 중국투자 러시에 동조하여 너무 단순하게 투자를 결정하다보니, 경영성과가 확실하게 나타나기도 전에 몇 가지 애로사항에 부딪혀 쉽게 철수를 결정했다. 둘째, 국내 경기의 침체에 의한 계획된 매출의 50%의 규모를 수입하지 못했으며 현지의 자체매출도 마케팅 능력의 부족으로 극히 부진하였다. 셋째, 중국 내 해외투자가 과다하게 실행된 업종으로 섬유와 전기, 전자, 의류부문은 과다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