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로의 스트릿 아트 수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공공미술과 그래피티의 개념
2.1 공공미술(Public art)의 개념
2.2 그래피티(Graffiti)의 개념

3. 그래피티를 발전시킨 작가와 수용 사례
3.1 그래피티를 발전시킨 작가 소개
(1) 장 미셸 바스키아
(2) 키스 해링
(3) 뱅크시
3.2 국∙내외 그래피티의 수용 사례
(1) 해외의 그래피티 수용 사례
(2) 국내의 그래피티 수용 사례

4. 공공미술로 수용하기 위한 그래피티의 특색과 문제점 분석
4.1 그래피티의 특색
4.2 그래피티의 문제점

5. 공공미술로의 그래피티 가능성과 수용방안

6.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공공미술과 그래피티의 개념

2.1 공공미술(Public Art)의 개념

도시의 공원에 있는 환경조각이나 벽화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 용어는 영국의 존 윌렛이 1967년 《도시 속의 미술 Art in a City》에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아트디렉터와 화상·큐레이터·평론가·수집가 등 소수 전문가들의 예술적 향유가 일반 대중의 미감을 대변하는 것처럼 만들어 소수의 행위를 정당화시킨다는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일반인들의 정서에 개입하는 미술개념으로서의 공공미술을 고안하였다.
일반 대중에게 공개된 장소에 설치·전시되는 작품을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지정된 장소의 설치미술이나 장소 자체를 위한 디자인 등을 포함한다. 장소에 결합하는 예술이라는 의미를 갖기도 한다.
이것이 설치되는 장소는 대부분 도시이며, 조각·벽화·스트리트퍼니처·포장작업(paving)·디자인 등 다양한 장르를 포괄한다. 근래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기념 조형물의 형태를 뒤집어놓거나 날카로운 비판의식으로 공공 영역에 개입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즉, 전통적 공공미술이 공공의 개념을 장소와 관련시켜 작품을 만들고 소통하는 데 반해, 새로운 공공미술은 장소를 물리적 장소로 보지 않고 사회적·문화적·정치적 소통의 공간으로 간주하며, 그런 의미에 맞는 작품으로 지역공동체와 관람객의 참여, 일시적 작업 등을 제안한다.

2.2 그래피티(Graffiti)의 개념

'그래피티(graffiti)'의 어원은 '긁다, 긁어서 새기다'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graffito'와 그리스어 'sgraffito'이다. 스프레이로 그려진 낙서 같은 문자나 그림을 뜻하는 말로 'spraycan art' 'aerosol art'라고도 한다. 유럽에서는 '거리의 예술(street art)'로서 자리를 잡았다.
참고문헌
- 신증환,『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살림출판
- 린다 허천, 김상구 역, 『패러디 이론』, 문예출판사, 1992.12
- 안건혁 역,『뉴 어바니즘 헌장 (뉴 어바니즘 협회)』, 한울출판, 2003.5
- 뱅크시, 『Banksy Wall and Piece』, 위즈덤 피플, 2009
- 이태호(미술비평가), [art in culture], 2007.3,
- [new york times]와의 이메일 인터뷰, March 24, 2005
- 뱅크시 공식 웹사이트 : [ http://www.banksy.co.kr ]
Banksy의 책 한글판 홈페이지 : [ http://blog.naver.com/wallandpiece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방송과 저작권 - 방송 콘텐츠의 저작물성과 권리관계의 특성, 방송의 특성과 저작권, 방송에 있어서의 저작권 쟁점
  • . 이렇게 국가에 따라, 관련기구에 따라 해석하고 있는 디지털 방송 저작권 등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창의를 촉진하기 위한 저작권자의 보호와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도모라는 두 가지 측면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하는 점이다. 특히 디지털 방송의 속성상 ‘이용의 공공성’이라는 정신을 살리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측면을 슬기롭게 조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겠다.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의미,형태, 미디어교육의 중요성,기관, 미디어교육과 공교육,미술교육, 미디어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김기태(1996), 미디어 교육의 전망과 과제, 한양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주최 세미나 발제문소경희(2003), 7차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교육의 활성화 방안,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 방안, 전남대학교 미디어교육센터 창립기념 세미나정현선, 한국의 교육과정과 미디어교육 : 교과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학회 1차 컨퍼런스 자료집황연주(2001), 영상정보화 시대에 대처한 미술교육에 있어서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 미술교육논총 12호

  • [현대의서양문화 4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미술을 취급하는 각 나라들의 시장 관계자들에게 글로벌 아트페어의 참여 횟수를 늘리는 것은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게 되었다. 이전에 미술시장은 주로 예술 담론의 출처였던 자국의 공공미술관과 연계해 작동했지만, 이젠 글로벌 블록버스터 아트페어들이 주도하는 상업적 전망을 따라야만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힘의 상호작용 대상이 지역기반의 공공미술관에서 글로벌 미술시장으로 이동하면서, 지역시장 주체들의 미적 관점에도 변화가 불가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미술관(리움), 숙명여대 문신미술관, 숙명여대 정영양 자수박물관, 전쟁기념관, 표화랑, 화정 박물관타 지역국립 현대미술관, 국립과학박물관, 국립중앙극장, 서울 시립미술관, 성곡미술관, 대림미술관, 갤러리현대, 금호미술관(광화문 일대의 미술관) 농업 박물관, 화폐금융박물관, 두산 아트센터, 세종문화회관, 동숭 아트센터, 마포아트센터, 명동 아트센터 Museum外용산 아이파크 몰, 종로 일대의 영화관, 대학로 소극장, 명동 용산구 지역 內의 museu

  • [복합문화공간, 예술경영과 마케팅]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
  • 방안 및 전략에 대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 창조도시 전략 창출(2) 조직도 < 그림 3 > 성남문화재단의 조직도(3) 비전① 세계적인 문화공간 성남아트센터2005년 10월 14일, 화려하게 개관한 성남아트센터는 개관 이후 공연예술의 첨단사조를 수용하면서 동시에 지역정서를 보듬는 지역밀착형 문화 공간을 지향하고 있다.성남아트센터는 지역 내 문화 인구를 발굴하고 활동을 지원하는 비영리 기구인 ‘성남문화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최근 수도권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